초등수학교육방법론-반필의 5단계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과제의 목적
(2)필요성
(3)동기
2. 본론
(1)van Hieles의 기하사고 수준 및 5단계 교수법에 대한 내용
(2)필자의 생각이나 배운 점
(3)교사로서의 계획
3.결론
(1)보고서를 작성하며 느끼고 배운 점
(2)교사로서 지녀야 할 태도
- 본문내용
-
1. 서론
(1)과제의 목적
본 보고서에서 다루게 될 반 힐의 5단계 교수법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학습을 제시하고 있다. 즉, 단계별로 학생들이 도달해야할 목표를 설정한 후, 그에 통과하는 학생과 통과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수준별로 개별 지도를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본 과제는 현재 교육현장에서 벌어지는 수업의 한 형태로 각광을 받고 있는 수준별 내지는 개별학습에 대하여 필자를 포함한 여러 수강생들이 본 수업에 임하기에 앞서 예습하게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보아진다. 지금까지 많은 교과 과정을 통하여 수준별 수업이라는 말은 수도 없이 들어보았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잘 이해하지 못하였다. 더욱이 수학교육방법론에 있어서 수준별 학생 지도는 처음 접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전 예습없이 본 수업을 듣는 것은 사실 여간 부담이 되는 것이 아닐 수 없으리라 본다. 이 점은 본 수업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에도 방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교수님께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과제를 부여하였다 생각하고 여기에 본 과제의 의의와 목적이 있다고 생각한다.
(2)필요성
본 과제의 목적을 설명하면서 밝혔듯이, 본 과제는 필자를 포함한 본 수업을 듣는 모든 수강생들이 본 수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듣고 수업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들을 준비과정과 예습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어느 강의에서든 반드시 예습이 선행되어야 그 강의에서 수강생들이 효과적으로 강의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듯이, 본 강의의 과제 또한, 이러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을 논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본 강의에서 다루게 될 반힐의 5단계 교수법은 필자를 비롯하여 다른 모든 수강생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내용이자, 적잖이 부담이 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이 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본 과제는 결론적으로 예습과 강의를 들을 준비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자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3)동기
사실 필자는 반힐에 대하여건, 반힐의 5단계 교수법에 대해서도 생소하기 그지 없다. 처음 그 내용을 접하게 되었던 동기는 역시 부여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싫든 좋든 개략적인 내용을 이해하여야 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단적으로 말하여 본 과제에 대한 필자의 동기는 과제 수행을 위해, 더 엄밀히 말하면 크게는 학점을 더 잘 받기 위해서 수동적으로 행해졌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거짓없는 솔직 담백한 동기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하며, 이것은 거의 모든 수강생들이 함께 느끼는 것이라고 감히 단언한다. 하지만, 동기가 어찌 되었든 필자가 본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반힐의 5단게 교수법에 대하여 개략적인 내용을 이해하게 되었고, 본 강의를 듣고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얻을 것이라는 점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 점에서 필자는 처음 이 과제를 부여받았을 때의 중압감이나 부담감에서 한결 쉽게 벗어날 수 있었고, 본 강의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잘 들을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동기를 부여받았다는 점에서 본 과제에 매우 만족하는 편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행동관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지원 전략
- [수학교육]수학교육방법론 요약정리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사의 역할,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또래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수적 수정, 장애인통합교육의 현안, 장애인통합교육의 대안 분석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ICT활용교육정책]네덜란드와 뉴질랜드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캐나다와 미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영국과 싱가폴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일본과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분석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