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용화의 찬반론과 문제점 및 대안과 제언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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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어공용화의 의미와 영어공용화가 제기된 배경
1) 영어공용화의 의미
2) 영어공용화론이 제기된 배경
(1) 경제적인 이유
(2) 세계화의 물결 속에 절대 필요
(3) 한국문학의 번역문제
2. 영어 공용화 제도적인 실행이 필요한가?
3. 세계 여러 나라의 영어공용화의 실태
1) 몽골 영어는 제2의 공용어
2) 영어 통하는 인도에 외국기업 몰려
3) 영어가 뒤지니 일본의 고민
4) 중국어가 제2의 공용어로 급부상할 가능성
5) 영어 공용화에 따른 한국의 대학과 기업의 영어열풍
(1) 포스텍(포항공대)영어 공용화의 선두주자
(2) 영어 공용화를 일찌감치 시행해온 그룹은 LG다
(3) 삼성전자도 영어를 공용어로 활용하고 있다.
(4) SK 모든 문서를 영문화 하고 있다.


4. 영어가 공용어의 찬반론
1) 영어가 공용화의 찬성론
① 한 국가의 공식적인 말과 글을 영어로 의무 사용하게 하는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
② 인터넷 사용인구의 급증으로 영어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③ 국제거래, 무역 등 모든 거래가 가능할 것이다.
④ 제주도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면서 영어공용화가 거론된다.
⑤ 영어는 국제 공용어이며 학생들이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게 해야 한다.
2) 영어공용화의 반대론
① 영어 공용화를 시도해도 영어구사력 크게 늘지 않는다.
② 사회적인 계층화가 생길 수 있다.
③ 우리말을 잃어버리면 우리의 정체성과 문화를 잃어버리게 된다.
④ 자국어 경시는 정신적 황폐화가 엄청날 것이다.
⑤ 학문은 그 뿌리가 흔들리고 학문의 정체성마저 상실케 될 것이다.
5. 영어 공용화의 문제점
1) 낯선 타언어를 한 국가에 정착시키기 위해 발생되는 비용이 엄청나다.
2) 신자유주의에 바탕을 둔 세계화는 다원주의를 파괴한다
3) 영어공용어화는 실리적이지 않다
4) 이미 영어 공용화를 실시하고 있는 국가들을 보더라고 그 효과는 미비하다.
5) 영어공용어화는 문화 다원주의에 역행한다
6) 자손들의 한글에 대한 의식을 사라지게 만들 수 있다.
7) 영어공용화에 국가가 나서는 건 과장된 반응이다
8) 영어로 생활을 하자는 영어공용화의 주장은 많은 부작용과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6. 영어 공용화 도입에 대한 환상과 대안
1) 도입
2) 논리적 오류 및 비현실성
3) 기계번역의 발달과 국제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
4) 기타 문제점
5) 과정과 결과의 문제점
6) 영어 실력 향상과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7. 영어 공용화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론 및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지구촌은 멀고 가까움이 없이 한집안이 되어가고 있고, 이런 현상은 점차 가속화 하는데 결정적인 요인은 교통과 인터넷 통신의 발달이다. 교통과 인터넷 통신의 발달은 다른 나라와의 교류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른 국제화, 글로벌화, 세계화로 인하여 영어교육의 열풍이 초중고등학교 포함하여 각 대학교에도 일고 있어 과히 영어 하나면 모든 일이 해결될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국가 간의 교류가 늘어남에 따라 영어는 세계 공용어로써 영어를 익히는 것이 필수가 되어버렸다. 우리나라도 시간이 갈수록 영어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일각에서는 영어를 제2공용어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들은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면 우리나라는 국제경쟁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다며 영어공용화를 주장한다. 일본을 비롯하여 싱가포르, 몽골 등의 나라들도 영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어공용화를 시행했다. 그러나 이러한 영어공용화가 꼭 이루어져야만 하는 걸까?
영어 공용어론은 98년에 어느 작가가 제기한 논쟁으로 당시의 인터넷 조사에서 45%가 영어 공용어화를 찬성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이 장에서는 영어공용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영어 공용화의 수준과 단계는 어디까지 왔나, 영어 공용화와 민족주의의 상관관계는 무엇인가? 과연 누구를 위한 세계화이고 누구를 위한 국제경쟁력 제고인가? 등 영어공용화에 따른 찬반론과 문제점 및 대안과 제언등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재환 (2000) “영어 공용화는 헌법에 위배됩니다,” 한글새소식 제 330호 (2월).
-강소연, 박혜선. (2004) 영어 강의의 실태 및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 성향에 관한 조사 연구. 연세교육연구, 17(1), 33-53.
-방성훈, 2011,아시아투데이, 대학생들 전공보다 영어가 더 중요한가요
-박혜숙, 박인우. (2006) 강의 언어가 강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37(3), 319-337.
-박혜숙, Jacobson, M., 최지영 (2004). 전공영어강의 개선을 위한 연구 및 제언, 대학 교육개발센테협의회 제 4회 동계 심포지엄 자료집, 159-176.
-신보라, 2010, 글로벌 경쟁력 앞세우려는 한국의 대학과 기업들 영어 공용화에 적극 나서
-소재응, 2008, 오마이뉴스, 준비 안 된 영어 강의, 교수와 학생 모두에게 손실
-송승철 (2000). 영어 강의를 말한다; 영어 수업,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들, 안과 밖. 영미문학연구, 9, 178-186.
- 윤용택, 2005, 철학사랑방, 영어공용어화에 대하여
-채희락, 2000, 실천문학 59,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학과, 영어 공용화모국어화의 환상과 그 대안
-홍세화 영어 공용어화 주장,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한겨레신문사, 1999, 216~22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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