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배경,의의,성격,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원리,학습주안점,학습사례,행동수정기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개요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배경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의의
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성격
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 원리
1. 강화(强化)
2. 벌(罰)
Ⅵ.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 주안점
Ⅶ.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 사례
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행동수정기법
1. 행동수정 기법
2. 행동수정 기법의 종류
1) 상반행동의 강화
2) 소멸의 원리
3) 심적포화의 원리
4) 프리맥의 원리
5) 토큰 강화
6) 벌
7) 타임아웃(time-out)
8) 차별강화
9) 모방학습
10) 식별학습(↔자극 일반화)
11) 행동계약
Ⅸ.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의 기본적 특성의 하나는 그 주의의 세계를 이해하려는 욕구이며 이와 같은 욕구가 인간이 학습하려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학습동기의 원이 된다. 동기는 행동의 중요한 원동력으로 Morgan & King은 동기를 “유기체 내에서 어떤 목표를 향해 행동을 일으키는 원동력”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동기의 정의에는 동기의 기능, 즉 시발적, 지향적, 지속적, 강화적 기능 등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학습에 작용하는 동기로서의 학습동기 또는 성취동기는 학습효과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예를 들면, 동기화된 학생들은 동기화되지 못한 학생보다 유목적이고 지속적으로 학습을 수행해 나가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학습에 있어서 동기부여가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것은 더 말할 나위 없거니와 그것은 개인 차원에서나 집단 차원에서 그리고 조직과 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Davis는 인간의 목표달성은 ‘ 능력과 동기부여’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며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이를 설명한다.
■지식 ×기능 =능력
■ 환경 × 태도 =동기부여
■능력 ×동기부여= 인간업적
■인간업적 ×물적 요소 = 기업업적(목표달성)
학습에 작용하는 여러 동기 중에서도 성취동기는 매우 중요하다. 성취동기에 대한 연구로서는 Murray와 McClelland의 연구가 대표적이다. 그 밖에도 Kolb는 학업성적 미달 학생은 성취동기가 낮기 때문이라는 가정 하에 성취동기를 높임으로써 학업 성적을 높일 수 있는 지를 검증하여, 이의 상관관계를 밝힌 바 있다.
- 참고문헌
-
○ 김현택외 공저(2003), 현대심리학 이해, 학지사
○ 신응섭 외 5인(2001), 심리학 개론, 박영사
○ 신명희 외(2001),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이용남 외(2004),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 이성진(199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 최승희·김수욱(2000), 심리학개론,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87788***
(2022.11.18 23:55: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