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배경,의의,성격,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원리,학습주안점,학습사례,행동수정기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배경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의의

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성격

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 원리
1. 강화(强化)
2. 벌(罰)

Ⅵ.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 주안점

Ⅶ.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 사례

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행동수정기법
1. 행동수정 기법
2. 행동수정 기법의 종류
1) 상반행동의 강화
2) 소멸의 원리
3) 심적포화의 원리
4) 프리맥의 원리
5) 토큰 강화
6) 벌
7) 타임아웃(time-out)
8) 차별강화
9) 모방학습
10) 식별학습(↔자극 일반화)
11) 행동계약

Ⅸ.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기본적 특성의 하나는 그 주의의 세계를 이해하려는 욕구이며 이와 같은 욕구가 인간이 학습하려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학습동기의 원이 된다. 동기는 행동의 중요한 원동력으로 Morgan & King은 동기를 “유기체 내에서 어떤 목표를 향해 행동을 일으키는 원동력”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동기의 정의에는 동기의 기능, 즉 시발적, 지향적, 지속적, 강화적 기능 등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학습에 작용하는 동기로서의 학습동기 또는 성취동기는 학습효과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예를 들면, 동기화된 학생들은 동기화되지 못한 학생보다 유목적이고 지속적으로 학습을 수행해 나가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학습에 있어서 동기부여가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것은 더 말할 나위 없거니와 그것은 개인 차원에서나 집단 차원에서 그리고 조직과 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Davis는 인간의 목표달성은 ‘ 능력과 동기부여’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며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이를 설명한다.
■지식 ×기능 =능력
■ 환경 × 태도 =동기부여
■능력 ×동기부여= 인간업적
■인간업적 ×물적 요소 = 기업업적(목표달성)
학습에 작용하는 여러 동기 중에서도 성취동기는 매우 중요하다. 성취동기에 대한 연구로서는 Murray와 McClelland의 연구가 대표적이다. 그 밖에도 Kolb는 학업성적 미달 학생은 성취동기가 낮기 때문이라는 가정 하에 성취동기를 높임으로써 학업 성적을 높일 수 있는 지를 검증하여, 이의 상관관계를 밝힌 바 있다.
참고문헌
○ 김현택외 공저(2003), 현대심리학 이해, 학지사
○ 신응섭 외 5인(2001), 심리학 개론, 박영사
○ 신명희 외(2001),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이용남 외(2004),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 이성진(199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 최승희·김수욱(2000), 심리학개론,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87788***
    (2022.11.18 23:55:38)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읽기교육
  • < 읽기 교육 >Ⅰ.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읽기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 과정이다. 그러나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다. 그동안 읽기 교육의 다양한 관점에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920년대 이후 행동주의적 관점은 가장 지배적으로 읽기 이론에 영향을 미쳐왔다. 인간을 자극과 반응, 강화를 통해 학습한다는 주장을 편 파블

  • [실존치료] 실존주의 심리상담,심리치료
  • 기법으로는 분석적 틀의 유지하며 자유연상, 해석, 꿈의 분석, 저항의 분석을 통한 내담자 분석 및 그를 통한 해석과 변화의 유도가 치료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2. 행동주의적 치료행동주의 상담은 인간의 행동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정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학습심리학적 원리를 응용하는 특수한 절차와 기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행동주의 상담은 정상적인 행동이나 이상행동은 모두 학습된 것으로 보고, 그렇게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목 차Ⅰ. 서 론Ⅱ.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2. 학습의 위계 3. 학습의 구성요소4. 수업을 위한 원리5. 수업 전략 개발 ; Gagne-Briggs 수업체제 설계 모형 6. 이론의 의의 및 한계Ⅲ. Keller의 ARCS 이론1. ARCS이론의 개괄2. ARCS이론의 특징3. 동기의 정의4. 동기의 네 가지 요소 5. 동기요소에 따른 동기유발 전략Ⅳ. 이론의 적용 및 결론1. Gagne와 Briggs의 9가지 교수사태의 적용방안2. Keller의 ARCS 모형 적용방안3. 구체적 사례4.

  • 교육학 서브노트
  •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로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내적언어 제시㉢ 문제해결에서 조력의 필요성 강조㉣ 상호작용에 필수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

  • [교육학개론] 제8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행동적 접근행동주의는 20세기 초에 인간의 행동을 전체적이고 기능적으로 파악하며 정신 작용의 과정을 연구하는데 중점을 둔 기능주의와 정신의 요소나 구조를 알아내는데 주안점을 두는 구조주의의 연구방법과 연구대상에 대한 반작용으로 생겨난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초기 교육공학의 성립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현재까지도 많은 교육공학적 원리들은 행동주의에 그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다. 행동주의는 인간내부의 현상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