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학교의 개념,기능, 학교의 교육정보화,역할갈등, 학교와 체벌없는 학교 만들기, 학교와 중퇴(중도퇴학), 학교의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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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의 개념

Ⅲ. 학교의 기능
1. 문화 전승기능
2. 사회통합적 기능
3. 사회구성원의 충원기능

Ⅳ. 학교의 교육정보화

Ⅴ. 학교의 역할갈등

Ⅵ. 학교와 체벌
1. 관련 법규
1) 헌법(12조)
2) 교육기본법(12조)
3) 초․중등기본법(18조)
2. 학생 체벌의 준칙
3. 체벌의 역기능
1) 회피행동유발
2) 은폐행동 유발
3) 공격모형제공

Ⅶ. 학교와 체벌없는 학교 만들기
1. 추진 배경
2. 추진 내용
3. 추진 방법
4. 운영상의 유의점
5. 결과 처리(푸른 교실 운영)

Ⅷ. 학교와 중퇴(중도퇴학)
1. 학교 중퇴의 개념
2. 학교 중퇴자의 특성
3. 학교 중퇴의 원인
1) 교육 통계연감
2) 가정요인
3) 친구요인
4) 학교요인

Ⅸ. 향후 학교의 개선 방안
1. 창의적인 「학교 교육 계획 세우기」
2. 우리 학교 예산 올바로 편성하기
3. 수업과 학급운영, 생활지도 내실화하기
4. 학교 단위(또는 지역단위) 교사, 학부모 연수의 활성화
5. 민주적인 학교 운영 체제 정립, 학교 자치 내실화 하기
1) 학교운영위원회의 민주적인 구성
2) 교사들의 회의체계의 재정립
3) 학급회의 및 대의원회 바로 하기
4) 학부모회의 민주적인 구성과 운영
6. 학교 급식과 학생 복지 증진을 위한 특별한 노력
7. 교사․학부모의 긴밀한 협력과 교류 체제 정립
1) 교사와 학부모의 상호 신뢰 증진과 학생 교육을 위한 협력 강화 방안 마련
2) 교사가 보내는 가정통신문 활성화
3) 교사와 학부모의 대화(상담) 활성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중․고등학교 교육을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입시위주 교육이었다고 볼 수 있으며, 다른 어떤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과잉교육열’은 입시에서 성공하여 지위를 획득하기 위한 열망의 표현이었다. 우리가 “한 사회의 특징을 사회 이동을 어떤 방식으로 인정 하는가”에 달려있다고 말할 경우 해방 이후 한국에서는 사회이동을 오직 국가공인의 학력 추구를 통해서 이루도록 유도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일류 대학, 일류 학과의 진학은 바로 여타의 재화와 교환 가능한 최고의 ‘자격증’이었으며, 입시위주의 교육, 과잉교육열은 그 ‘자격증’을 얻으려는 한국인들의 요구를 표현한 것이었다. 이러한 입시위주의 교육에는 오직 실용적인 목적 위에 어떠한 교육 이념이나 가치관이 정착될 여지가 없었다. 입시위주의 교육은 대다수의 탈락자들을 차별화하고, 무시하고 이들의 열등감을 부추김으로써 피교육자들을 비인간화하는 경향이 있다. 이 경우 교육에 대한 관심은 오직 가족 단위의 사회적 지위상승을 위한 방법으로만 받아들여졌으며, 대학은 물론 중․고등학교에서도 개별 학교 나름의 전통과 이념에 기초한 교육의 이념이 설자리는 없었다. 따라서 한국의 높은 교육열은 반공주의 하의 교육 이념과 가치관의 부재 속에서 이루어졌다.
’60년대 이후 개발독재 과정에서 교과 과정은 획일화되었으며, 학교는 병영화되었고, 학생들은 산업화에 필요한 기술적 능력과 복종적 품성을 함양하는 입시 전쟁의 전사로서 자리매김 되었다.
참고문헌
강성국, 교육정보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용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1999
박성익,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정보화 실천 방안, 교육정보화 심포지엄 자료집 1,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심희기, 한국의 교육체벌의 실태와 한국인의 체벌담론의 현위치, 한국인권의 현황과 과제, 세계인권선언50주년 기념 학술회의
윤양모, 학급경영의 계획과 기술, 서울 : 현대교육업서출판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평가제도 대안 - 학교자치평 가제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의 종합이해와 미래구상(Ⅲ)-학부모와 자녀 교육,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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