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학습][PBL]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진행단계,전개,사례,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시사점,일제학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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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의의

Ⅲ.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성격

Ⅳ.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분류와 실행

Ⅴ.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구성
1. 요약, 점검자
2. 연구, 정보 조달자
3. 기록자
4. 격려자
5. 관찰자

Ⅵ.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진행단계
1. 제1단계 : 주제 파악, 선정 및 계획 단계
1) 주제 선정의 기준
2) 예비 계획 세우기
2. 제2단계 : 자료 수집과 탐색, 정리 단계
1) 자료 수집 및 탐색 활동
2) 자료 정리 활동
3. 제3단계 : 결과 정리와 발표 단계

Ⅶ.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전개
1. 일반적인 프로젝트 학습(중․장기간)
2. 단기간의 프로젝트 학습(수업 시간 활용 : 2~3차시)
1) 도입
2) 전개(활동)
3) 정리

Ⅷ.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사례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지도계획
1) 지도계획안
2) 교사의 사전준비
2) 교수학습 사례(1차시)

Ⅸ.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 관련 시사점
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

Ⅹ.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과 일제학습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로젝트 학습은 사람과 사물, 그리고 주위 환경과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탐구해야 하는 주제를 더욱 깊이 이해하도록 한다. 전통적인 교육과정에서 학습내용 선정이 교사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아동들로 하여금 그들의 흥미와 욕구로부터 주제를 선정하는데 참여하도록 함으로서 교육과정 구성자로서 학습동기 부여와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조장하도록 도와준다.
적절한 프로젝트의 탐구는 아동들로 하여금 적극적인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의미 있는 지식구성을 하도록 유도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교사가 학생들의 생각을 가치 있게 여기며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고 생각할 때 학생들 스스로도 자기 자신을 믿기 시작한다. 이것이 과학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수업에서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에게 학습 문제와 이를 과학적이며 창의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능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탐구의 과정을 통하여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 활동 방법을 모색하여 그 효과를 조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기반사회로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기르는데 교육력을 집중해야 한다.
정보화․세계화 시대에서는 국제 경쟁력이라는 현실 앞에 창의력의 필요성이 대두될 뿐만 아니라, 국민 기초 교육인 초등학교에서 그 중요성은 더욱 절실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창의성 교육은 원론적인 이론과 그 중요성의 강조만을 되풀이하고 있는 교육적 상황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대현·황경순·이경화·이은화,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서울 : 학지사, 1999
성숙자, 문제중심학습(PBL : Problem-Based Learning)을 이용한 논증적 글쓰기 지도, 어문학, 한국어문학회, 2003
임정훈,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을 활용한 커뮤니티 기반 문제 중심 학습(PBL) 모형의 개발, 인천대학교 논문집 제30호, 인천대학교 출판부, 2004
유순옥, 웹상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문제중심학습모형의 구현 및 효과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오순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협동 프로젝트 학습 모형 설계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조세경,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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