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 개념,유형,특징,기능,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 사례,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Ⅲ.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유형
1. 원탁식 토의(round table discussion)
2. 배심토의(panel discussion)
3. 공개토의(forum discussion)
4. 강단토의(symposium)
1) 교재지향 토의법
2) 주제지향 토의법
3) 문제해결지향 토의법
4) 교사중심 토의
5) 학생중심 토의

Ⅳ.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특징과 기능

Ⅴ.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
1. 디베이트의 적용
1) 지도의 효용성
2) 지도 방법
3) 디베이트 시범안(예시)
2. 유도 토론의 활용
1) 지도의 효용성
2) 지도 방법

Ⅵ.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방법
1. 1단계: 문제 인식을 위한 준비
2. 2단계: 문제 발견을 위한 자료 이해
3. 3단계: 문제 발견을 위한 토의
4. 4단계: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
5. 5단계: 토의의 정리 및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현장에서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수업하는 방법 즉 교수 - 학습 방법의 변화이다. 이는 보다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한 교사들의 자구적 노력으로 과거의 획일, 강의, 암기 일변도의 방법으로부터 교수법의 다양화,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특히 열린교육에서 추구하는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은 시대를 초월한 교육적 사명으로 지금도 이의 바른 실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고 그 대안으로서 “열린교육”은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런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수 - 학습 활동을 하기 위항 기본적 조건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전원참여의 장, 교육의 기본을 바로 세우려는 가치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학교 교육은 의도적인 교육을 하는 계획된 공간으로서 그 책임은 막중하다. 최근에 열린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궁극적으로 학생을 배제한 노력은 의미가 없으며 어떤 형태로든 학생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참여를 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토의하기 이며 토론하기, 토의학습, 토론학습, 의사결정식 수업 등은 이런 조건을 충족하는 좋은 대안의 하나로 여겨진다. 즉, 각 교과나 활동 혹은 특정의 행사 등에서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문제해결능력이며 이를 위한 사고과정은 필수적이고, 기왕이면 집단 사고과정을 통한 문제해결은 우리가 앞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들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토의를 통한 문제해결과 의사 결정의 교육과 학습은 우리의 미래를 밝게 해 주는 좋은 교육 방법의 하나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운 : 국어과 토의학습 지도의 실제(교육연구제14권 5호), 교육연구사, 1994
곽병선 외 :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6
강태완 외 :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권낙원 :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현대교육출판, 1996
김용필 : 토의학습과정에서의 개별지도 방법(교육연구 제19권 5호), 교육연구사, 1999
변홍규 : 능률적 토의 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 1997
심우엽 : 토의수업의 기법과 전제조건, 주간교육신문 제211호,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과,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수업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내용3. 효과Ⅳ. 과학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목적2. 방향3. 방법1) 웹 타이틀 제작 방향2) 웹 타이틀 개발 단계3) 기존 웹 자료의 분석4. 효과Ⅴ. 컴퓨터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필요성1) 교수-학습면2) 자료면2. 목적3. 특징4. 효과Ⅵ. 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전개1) 온라인 학습방 구축2) 대화방과 토론실을 이용한 Web 토론3) 효과Ⅶ.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지도한다.(마) 문제 해결 과정 (문제 인식, 문제 이해, 해결계획 수립, 해결 시행, 반성 등)과 구체적인 해결 전 략을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하고, 문제 해결 결과뿐 아니라 해결 과정과 그 방법도 중시한다.(바) 언어 수행에 대한 자기 점검 기회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국어 사용의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2) 강의, 토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학습 내용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

  • [교육심리학]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PBL은 구성주의적 학습원칙에 의거한 교수-학습모형으로서 학습자의 학습과정에 대한 적극적 참여(구체적 학습목표 설정, 학습내용과 방향 결정 및 평가에 참여)를 강조한다. 또한 PBL이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교과서 중심의 강의전달식과 달리, 학습자의 실제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복잡하고 비구조적 ‘문제’와 PBL에서 제시하는 ‘문제해결도구’를 사용하여 학습을 진행한다.결과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토의나 토론을 통해 상반된 의견이나 입장을 조절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텍스트를 이해하거나 표현할 때 필자(화자)와 독자(청자)의 상호작용적인 관계를 직간접적으로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과정 등이 요구된다. 그러나, OECD PISA평가의 결과 연구에서도 밝혀졌듯이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협동적 학습에 대한 선호도가 20개국 중 최하위, 경쟁적 학습 전략에 대한 선호도도 OECD 평균보다 낮았다는 점은 이 문제가 수업 방법의 개선을 강력히 요구한

  • 토의식학습(토론수업,토의수업)특징, 토의식학습(토론수업,토의수업)사례, 토의식학습(토론수업,토의수업)활용, 토의식학습(토론수업,토의수업)평가
  •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종류,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특징과 목적,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사례,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활용,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토의의 정의Ⅲ. 토의식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종류1.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1) 개념2) 진행방법 2. 필립스 6․6(Phillips 6․6)1) 개념2) 진행방법3) 유의점3. 개별 토의 지도(Tutorial)1) 개념2) 진행방법4. 탐구 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