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학][성리학]주자학(성리학)의 특징,심성론,전래, 주자학(성리학)의 흐름,심화, 주자학(성리학)과 주자성리학,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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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자학(성리학)의 특징
1. 정주학의 특징
2. 主知主義 특징
3. 禮崇尙의 풍토
4. 名分論的 사고가 팽배했다는 점
5. 主知論의 보수성
6. 人尊精神의 지향

Ⅱ. 주자학(성리학)의 심성론

Ⅲ. 주자학(성리학)의 전래

Ⅳ.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Ⅴ. 주자학(성리학)의 심화

Ⅵ. 주자학(성리학)과 주자성리학

Ⅶ. 주자학(성리학)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자학(성리학)의 특징

1. 정주학의 특징

우선 지적할 수 있는 특징은 정주계(程朱系) 성리학의 풍토가 지배적이라는 점이다. 육왕계(陸王系)의 심학(心學)은 일찍이 15세기말부터 전해져 학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연구되었던 듯하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로 그것은 유입 초기부터 退溪 등 程朱계통의 학자들로부터 이단시되어 심한 배척을 받았다. 특히 17세기경부터 정주계의 학자들은 주희의 이론과 조금만 달라도 [斯文亂賊]이라 탄압하였다. 그런 까닭에 육왕계의 성리학에 호감을 가진 학자들이 간혹 있었지만, 적극적으로 체계 있게 연구하지 못했고 그나마 그 연구를 세상에 드러내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이었던 만큼 심학자다운 심학자로서는 겨우 18세기 초에 鄭齊斗 하나를 배출했을 뿐이다. 19세기 말엽에 와서야 朴殷植 등에 의하여 심학에 대한 관심이 새로워지는 형편이다. 그러므로 중국이나 일본과 달리 거의 [程朱學 절대 우위의 성리학]의 전개를 본 이것이 한국 성리학의 첫 번째 특징이다.

2. 主知主義 특징

정주학과 육왕학과의 차이는 대체로 전자가 주지주의의 경향이 강한 데 비하여, 후자는 主情主義의 경향이 강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항수, 조선전기의 성리학, 한국사 8, 한길사, 1994
문철영, 주자 성리학의 수용과 특징, 한국사 21 :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1996
변동명, 고려후기 성리학 수용 연구, 일조각, 1995
성교진 저, 송대 신유학과 한국성리사상, 이문출판사, 1995
유초하, 관학파·조선 성리학의 이론적 정초, 조선유학의 학파들, 한국사상사연구회, 예문서원, 1996
오이환, 이원명 - 고려시대 성리학 수용 연구, 오늘의 동양사상 제1호(창간호), 예문동양사상연구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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