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정의,도입,원칙,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영역,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정의

Ⅲ.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도입

Ⅳ.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원칙
1. 비공영학교로서의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2. 서열화 대신 다양화를 통한 수월성의 추구
3. 사회적 위화감의 해소 필요성
4. 교육수요자의 학교선택권 행사와 그에 따른 책임부담
5.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정보공개 의무

Ⅴ.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영역

Ⅵ.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문제점

Ⅶ. 향후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기존의 학교와는 전혀 다른 유형의 학교가 아니라, 사립 본래의 성격에 충실한 학교라고 전제하고 자율적인 학교운영을 통하여 효율적이고 질 높은 학교운영의 전형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장차 우리의 학교들이 나아가야 할 모습을 선도적으로 보여주는 시범학교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토론자도 연구자의 이러한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하면서 몇 가지를 덧붙이고 싶다. 왜냐하면, 자립형 사립고등학교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선정기준과 평가기준을 정하는 데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우선,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기존의 교육체제 내에서 고등학교가 제공할 수 없는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기존의 교육체제는 보편적 교육을 획일적으로 시키는 것을 주 기능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들의 변화하는 교육적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줄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바로 이러한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일을 해야 한다. 이것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공교육체제의 한 구성요소로서 보편적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기능을 뛰어 넘는 것으로 전통적인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교육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시범보여야 한다.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체제가 분권화되면서 단위학교의 권한이 증대되고 있지만, 공립학교들은 그러한 권한의 향유를 즐겨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 김종철(1989), 한국교육 정책 연구, 교육과학사
- 박개중(2002), 자립형 사립고 도입 논리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송병순(2000),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아직 도입할 때가 아니다, 교육비평 창간호
- 성기선, 고등학교 평준화, 쟁점과 전망, 가톨릭대학교
- 전일국(2004),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필요성과 학교운영 방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개발원(2003),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운영의 실제와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평등권, 자립형사립고등학교 문제점,내실화방안
  •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문제점Ⅶ. 향후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내실화 방안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는, 교육의 세부적인 부문에 이르기까지 국가가 관리하고 통제하는 현행의 공교육체제와는 여러 면에서 차이를 갖기 때문에 이의 조성에 상응하는 법적, 제도적 조건 정비가 요구된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자립형 학교의 도입과 운영을 실질적으로 가능케 해 줄 법적, 제도적 조건에 대해 점검하고 개선방

  • [교육행정] 공교육 정상화의 현황과 대안
  • 방안은 단순한 고등교육기회의 분배 문제 차원이 아니라, 작게는 초중등교육의 정상화의 방향이자, 나아가서는 사회 불평등 구조의 개선 방안이어야 한다.(1)전국단위의 서열화 시험인 대학수학능력고사를 폐지한다.교육선발이란 학년과 학교급이 올라가는 과정에서 학생의 흐름을 양적, 질적으로 통제하고 조절하는 작업이다. 질적인 조절은 교육목표와 성취 기준을 설정하고 그 도달 여부를 평가하여 이루어진다. 양적인 조절은 학생 정원, 교원 수

  • [교육철학] 자율형 사립고 도입에 관한 고찰
  • 사립고란 어떤 형태의 학교인가2) 자립형 사립고와의 차이점 2. 자율형 사립고 도입 배경 및 진행 상황3. 자율형 사립고 도입 후 현황 4. 자율형 사립고의 실제 사례 1) 긍정적 사례2) 부정적 사례5. 외국 사립학교1) 미국의 차터스쿨(charter school)2) 영국의 자율학교6. 자율형 사립고의 장단점 (찬성/반대 의견)1) 찬성 측 입장2) 반대 측 입장3) 학부모 입장 찬성, 반대 의견4) 학생들 의견5) 기타Ⅲ. 결론1.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문제점의 개선 방안

  • [한국사회문제B형]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평가-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등학교목표-
  • Ⅰ. 서론Ⅱ. 본론1. 자율형사립고의 현황2. 자율형사립고의 도입배경3. 자율형사립고의 기대효과4. 자율형사립고와 자립형사립고의 구분1) 자립형사립고 2) 자율형사립고3) 학생 선발 방식의 차이① 자립형사립고 ② 자율형사립고5. 자율형사립고 알아보기1) 자율형사립고와 일반 고등학교와의 차이점은?2) 자율형사립고가 되는 기준은?3) 일반 고등학교와 자율형사립고 교육과정의 차이4) 많은 학교가 자율형사립고로 전환하려고 하는 이유5)

  • 한국사회문제4B)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를 충족하는지논하시오0.
  • 고등학교와 군산중앙고등학교는 전임 교육감이 자율형 사립고로 지정을 하였으나, 신임 교육감이 재량으로 지정을 취소하는 바람에 소송까지 가게 되었다. 재판부는 자율형 사립고 지정 취소는 신임 전북교육감의 재량권 이탈로 보고 지정취소는 위법함을 판결하였다.2) 자율형 사립고의 선발기준정부가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하나로 도입한 자율형 사립고는 기존의 자립형 사립고에 비해 자율성이 더 확대된 것이 특징이다. 우선 자립형 사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