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글][우리말][한글][국어]우리글(우리말, 한글, 국어)어원,논리,오염실태, 우리글(우리말, 한글, 국어)문제점,훼손사례,바로쓰기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우리글(우리말, 한글, 국어)의 중요성
Ⅲ. 우리글(우리말, 한글, 국어)의 어원
Ⅳ. 우리글(우리말, 한글, 국어)의 논리
1. 청자 중심의 언어
2. 후핵언어
3. 문장 성분 이동의 자유
Ⅴ. 우리글(우리말, 한글, 국어)의 오염실태
1. 한글 맞춤법에 어긋난 경우
2. 표준어 규정에 어긋난 경우
3. 외래어 표기법에 어긋난 경우
Ⅵ. 우리글(우리말, 한글, 국어)의 문제점
1. 외래 요소와 본애 바탕의 문제
2. 언어의 층위별 문제
3. 말의 문제와 글의 문제
4. 어문 규정의 문제
Ⅶ. 우리글(우리말, 한글, 국어)의 훼손 사례
1. 낱말 뜻을 잘못 알아 저지른 실수
2. 사개 뒤틀리고, 서까래 내려앉은 문장들
3. 방언․비표준어․조어(造語)의 난장판
Ⅷ. 우리글(우리말, 한글, 국어)의 바로쓰기 방법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가 참으로 세계화하려면 우리말과 우리 글, 우리 역사와 우리 문화를 다른 나라에 알리고 가르치는 데서 비롯해야 한다. 잉글리시를 배워서 나라말로 쓸 것이 아니라 우리말글을 온 누리 모든 나라에 가르쳐서 다른 나라 사람들이 우리말과 글을 쓰도록 해야 한다. 또한, 글자가 없는 나라에 한글을 나라 글자로 쓰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마음만 먹으면 못 할 일도 아니다. 한국의 태권도가 온 세계에 널리 퍼져 이름을 떨치고 있는 것이 좋은 보기다.
프랑스에서는 6000명이 넘는 프랑스 말 선생을 120개가 넘는 다른 나라에 보내어 프랑스 말과 문화를 가르치고, 닙뽕에서도 해마다 많은 돈을 들여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여러 나라의 학교 교사와 학생을 불러들여 닙뽕 말과 닙뽕 문화를 가르친다. 요즘에는 서양 여러 나라에도 `닙뽕 문화원`을 만들어 저희 문화를 알리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
국제화, 세계화란 중궈 닮기, 닙뽕 본받기, 미국 흉내 내기가 아니다. 우리말을 버리고 남의 말을 닮고 본받고 흉내 내는 것은 세계화가 아니라 종살이로 떨어지는 길이다. 우리말을 갈고 닦아 알뜰살뜰 갈무리하여 널리 온 누리에 펼치는 것은 `국수주의`가 아니라 세계화로 뛰어오르는 발판이다. "뿌리가 깊은 나무는 바람에 쓰러지지 아니하므로 꽃이 좋고 열매가 많이 열리느니라."-《용비어천가》에 나오는 말이다.
- 참고문헌
-
◈ 김기혁·최상진·김지형·호정은 공저(2001), 국어의 문법과 맞춤법, 경진문화사
◈ 김광희(1999), 우리 언어 속으로, 학문사
◈ 박병채(2004), 국어발달사, 세영사
◈ 이오덕, 우리글 바로쓰기, 한길사
◈ 최경봉․시정곤․박영준 저(2008), 한글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책과 함께
◈ 최현배(1937), 우리말본, 정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