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 NIE)개념,필요성,지도과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 NIE)사례,방법,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 NIE)의 개념

Ⅲ.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 NIE)의 필요성

Ⅳ.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 NIE)의 지도과정
1. 신문 스크랩 활동
2. 어휘 학습

Ⅴ.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 NIE)의 사례

Ⅵ.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 NIE)의 방법

Ⅶ.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 NIE)의 성과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문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음식 그릇 받침대로 쓰이는 신문, 휴지로서의 신문, 돼지고기 한 근 살 때 포장지로서의 신문 등 이제 우리는 아무런 쓸모없이 천대받았던 신문을 제2의 교과서로 만들고자 한다.
신문은 지식의 창고이다. 그러나 아는 만큼 세상 돌아가는 일이 눈에 보이는 것처럼 신문을 어떻게 보고 느끼는가에 따라 음식 그릇 덮개의 신문에서 백과사전보다 더 귀한 자료로 자리 잡게 된다.
그러면 ‘신문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방법상의 문제를 말할 때가 되었다. 같은 신문을 갖고도 공부에 활용하는 방법과 수준은 천차만별일 것이다.
또 교과서 내용과 연관해서 공부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대별할 수도 있다.
어떤 경우이든 간에 신문을 공부한다는 것은 신문의 기능을 이해하고
신문에 담긴 내용들을 파악함으로써 사회와 인간, 그리고 자연을 배운다는 목적은 같다고 본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결국 신문의 내용을 보면서 ‘어떻게 무엇을 생각하는가?’ 하는 점이 핵심을 이룬다고 말할 수 있다.
언어 영역의 경우 신문 기사 제목 중 움직씨로 끝나는 제목과 이름씨로 끝나는 제목을 찾아보면서 그 차이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도 있고, 머리기사의 글씨체가 각기 다른 점을 생각
참고문헌
강금순 / NIE를 통한 프로그램 구안·적용이 언어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현장교육연구논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1998
김정일 / 신문활용학습이 읽기 흥미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석사학위 논문, 2000
권영부 / 신문을 활용한 교과지도 수행평가 논술지도, 중앙 M&B, 2000
오주석·최상희 / N.I.E 지도 전략, 서울 : 대일, 1999
영남일보 교사 NIE연구회 / 신문 활용 교육, 대구 : 도서출판 대일, 1999
중앙일보사 / 중앙일보 NIE 자료집,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 입문편,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