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지도][수학학습]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원리,목표,통합교육,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과 수학실험실,컴퓨터활용,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의 원리
1. 전 교육과정 원리
2. 활동적 학습원리
3. 통합의 원리
4. 조작적 원리
5. 발달단계에의 순응

Ⅱ.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의 목표

Ⅲ.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과 프로이덴탈

Ⅳ.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과 통합교육

Ⅴ.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과 수학실험실

Ⅵ.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과 컴퓨터활용

Ⅶ.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의 교수학습모형
1. 일반 교수ㆍ학습 모형
2. 개념 형성 교수ㆍ학습 모형
3. 발견 교수ㆍ학습 모형
4. 문제 해결 교수ㆍ학습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의 원리

1. 전 교육과정 원리

- 전 조작 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에게는 수학적 개념의 지도가 아닌 논리적, 수학적 경험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 논리적, 수학적 경험이란 기본적인 입체도형이나 평면도형을 손으로 조작하여 창의적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거나 분류하기, 순서적으로 배열하기 등과 같은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사고 활동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 다음 단계에서의 수학적 개념의 이해와 계산능력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유치원 교육에서의 논리적, 수학적 경험을 중시한다.

2. 활동적 학습원리

- 활동적 학습원리란 수학적 개념을 추상적으로 지도하기 전에 구체적인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아동의 조작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도전감을 주는 적절한 문제와 활동자료를 제시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성애·정대영·박희찬 /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1997
류희찬 /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이론과 현실적 수학교육, 창람수학교육 제10집, 2002
윤기옥 외 / 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출판, 2002
유현주 / 수학적 의사소통과 수학의 교수-학습, 전주교대, 2000
장경윤 / 컴퓨터와 수학·수학교육,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6권 1호, 1996
황혜정·나귀수·최승현·박경미·임재훈·서동엽 / 수학교육학신론 개정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지구과학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수업 1 계절에 따른 별자리 위치 변화와 태양의 연주 운동
  •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5. 정리 : 수업한 내용에 대해 개념의 이해를 돕도록 명확하게 결론을 내린다.6. 성취 평가 : 수업내용과 관련된 문제를 풀어봄으로서 수업이 효과적으로 되었는가를 살펴본다. 7. 차시 예고 : 다음 차시인 태양고도의 변화와 계절의 변화에 대해 예고한다.수업 매체교사학생교과서, 컴퓨터(ppt), OHP필름교과서, 노트, 필기구지도 과정지도내용시간배당교수-학습 활동학습 자료 및 유의점교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자(educator)들의 교육 도피(flight)가 과업을 외부에서 통제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봄.② 이 책에서 채택하고 있는 수업 지도(instructional leadership)에 관한 협력적 모형을 기술하기 위한 새로운 용어로 SuperVision을 사용함.③ SuperVision은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이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 장학관(supervisiors), 교사 그리고 학교 공동체에 종사하는 다른 구성원들에 의해 협력하여 발전시킨 일반적인 비전을 나타냄, 또한, 사람들은 그들의 비전을

  • [학사][교육방안]수학수업에서 그래픽계산기의 활용방안-소논문
  • 수학 수업이나 평가에 계산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교과서에서도 계산기 활용 사례와 연습문제를 담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도 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컴퓨터와 계산기의 사용을 권장하였고,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계산 능력 배양이 목표인 영역을 제외하고는 복잡한 계산,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의 이해, 문제해결력 향상 등을 위하여 가능하면 계산기나 컴퓨터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곧 수학교육과 실생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성격,목적,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동향,절차,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모형, 도덕과 지도계획,교수학습방법
  • 모형1. 배려(Caring) 모형2. 가정 연계 모형3. 봉사 학습 모형4. 놀이 모형5. 가상 체험 모형6. 개념 분석 모형7. 집단 탐구 모형8. 가치 갈등 모형Ⅶ.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지도계획1. 연간 또는 학기간 지도 계획2. 제재 지도 계획3. 차시 시도 계획Ⅷ.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통합적인 지도2. 토론식 수업3. 지행 합일(知行合一)을 지향하는 지도4. 교사들의 모범5.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친근한 소재 활용6. 다양한

  • [학습지도][수업지도]실과교육,기술가정과교육,체육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과학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 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과학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분석Ⅰ. 실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Ⅱ. 기술가정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1. 학습지도의 중점2. 학습지도 방법Ⅲ. 체육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Ⅳ. 수학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1. 수학 학습-지도 이론은 정상과학적인 이론의 궤도에 올라있는가2. 수학 학습-지도 이론의 개발 방법 Ⅴ. 국어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