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현장체험학습,자기주도적학습,탐구학습,가치명료화학습, 사회과(교육)의사결정학습,역할놀이,수준별학습,토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
1. 현장체험학습이란
1) 체험(Practical experience)
2) 현장체험학습
2. 유사개념
1) 현장학습(action learning)
2)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
3) 현장견학(field trip)
3. 체험학습이 중시되고 있는 이유
4. 체험학습의 지도원리

Ⅱ.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의미
1) 목표의 선택
2) 과정의 구성
3) 결과의 평가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목표

Ⅲ.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1. 개념
2. 이론적 배경
1) 실증주의(Positivism)
2) Bruner, Massialas & Cox, Fenton 등의 이론(New Social Studies)
3. 기초 개념 및 원리
4. 유의점

Ⅳ. 사회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1. 가치 명료화 학습 절차
1) 문제 파악 단계
2) 선택 단계
3) 존중 단계
4) 행위 단계
2. 가치 명료화 학습 유의점

Ⅴ.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절차
2. 효과

Ⅵ. 사회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 놀이 수업 모형
1) 역할 놀이 수업의 목적
2) 역할 놀이 수업 시 교사의 역할
2. 역할놀이 학습의 교수․학습 단계
1) 단계1
2) 단계2
3) 단계3
4) 단계4
5) 단계5
6) 단계6
7) 단계7
8) 단계8

Ⅶ.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1. 사회과 단원 정리 수준별 학습이란
2. 기대되는 효과는
3. 활동 방법은
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5. 효과 및 보완점은

Ⅷ. 사회과(교육) 토의학습
1. 정의
2. 이 방법은 역사수업에서 상당히 유용한 학습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

1. 현장체험학습이란

1) 체험(Practical experience)

교내․외에서 개별적 또는 공동 작업을 통해 지식․기능(skill)․사회에 관한 개인적 경험을 자연과 관련짓거나 사회적 맥락화 하는 실제적․실천적 경험

2) 현장체험학습

개별적 또는 공동 작업을 통해 지식․기능(skill)․사회에 관한 개인적 경험을 자연과 관련짓거나 사회적 맥락화 하는 실제적․실천적 경험에 의한 학습. 사회적 맥락 속에서 학생 개인의 경험과 학교 교육과정의 상호보완적 학습

2. 유사개념

1) 현장학습(action learning)

현장학습은 “학교 밖으로 나가서 경험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사회현장을 교실 안으로 가져오면 혹은 컴퓨터 안으로 가져오면 된다는 점에서 현장견학보다는 포괄적 개념이다. 현장학습은 추상적이고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보다 구체적이고 명백하며 가까이 있는 학습을 요구한다. 또한 현장학습은 학생들이 그들 주제에 단지 수동적인 입장의 학습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가 될 것을 요구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관찰, 조사, 검토, 지식화 하는 교양 있는 참여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2)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

현실 사회나 자연의 직접 접촉 경험에 기초한 학습의 형태.
참고문헌
경상북도 교원연수원 /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기본 전략, 1998
인천광역시 교육청 / 신나는 체험, 살아있는 교육, (주)우량인쇄, 2000
정형진 / 가치명료화 수업 적용에 관한 실험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차경수 /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원사, 2004
최휘성 / 토의학습에 관한 이론적 기초, 장학자료 90호, 충청남도교육청, 1990
최종선 / 제 7차 교육과정 고1 사회과 수준별 학습 자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학습,사회교육)고려사항, 사회과(사회학습,사회교육)교수학습방법, 사회과교육 과제
  • 토의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과 우리의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및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성격,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강조점,교수학습방법,개선방향
  •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강조점Ⅷ. 사회과(사회교육, 사회수업)의 교수학습방법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흥미와 관심의 확대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2. 교재의 재구성3. 교수 방법의 통합1) 사회 현상의 종합적 이해2) 통합 방법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1)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2) 주제학습 전개3) 시간 배당4) 심화고정 운영5) 보충과정 운영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1) 학습 방법2) 구체적 사고6. 다양

  • [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준별 교육, 수행평가, 재량활동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6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으로 변화하면서 새로 도입된 프로그램들이 아직까지 학생과 교사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론에서 7차 교육과정이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중 7차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아본 뒤,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수행평가에 관한 내용과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

  • [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창의성,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이 새로운 시민적 자질로서 강조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변화에 대비한 사회 교육 과정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실현 및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경험하도록 하며, 전통 문화의 이해를 통한 문화 정체성의 확립과 공동체 의식의 회복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또 가치 탐구 경험과 타인에 대한 감정 이입 능력을 중시하는 인성 교육 측면이 강조되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자기 주도적인 탐구 및 문제 해결 학습을 저해한다는 점이다. 학습자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내용을 피상적으로 가르칠 것인가, 소량의 내용을 심도 있게 가르칠 것인가의 논란이 교육 과정 내용 선정이나 수업 계획 차원에서 계속되고 있다.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시민적 자질 함양을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능력들은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