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문학의 의미, 문학과 고전주의문학,여성주의문학(페미니즘문학),이야기문학, 문학과 정서,종교,작품제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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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학의 의미

Ⅲ. 문학과 고전주의문학

Ⅳ. 문학과 여성주의문학(페미니즘문학)

Ⅴ. 문학과 이야기문학
1. 이야기의 순서: 플롯(plot)과 사건
2. 인물의 성격과 갈등
3. 이야기의 서술자, 시점
4. 이야기의 거리와 관점의 선택

Ⅵ. 문학과 정서

Ⅶ. 문학과 종교

Ⅷ. 문학과 작품제목
1. 껍데기는 가라
2. 리듬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근대 문학은 생산성 혹은 시장성의 이념과 자율성 이념의 공모 아래 탄생되었다. 생산성 혹은 시장성의 이념은 문학 작품이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되고 시장을 통해 유통되기 때문에 상품 미학으로서의 가치로 평가된다는 것이다. 자율성의 이념은 문학이 중세처럼 보편 이념에 구속되지 않고 상대적인 자율성 안에서 자립적인 미적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근대 세계로의 이행 과정에서의 제 가치의 분화와 전문화의 소산이며, 예술은 고립과 소외를 대가로 지불하고 그 자율성의 신화를 성취하게 되었다. 물론 이 자율성의 이념 안에는 개인 주체의 자율성이라는 부르주아적인 주체성의 믿음 체계가 작동하고 있다. 이 자율성의 이념이 ꡐ미적 근대성ꡑ의 주요 논점의 하나라는 것은 더 말하지 않겠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이념은 상호 보전적이며 동시에 상호 모순적이다. 이 둘은 서로의 존재 조건이 되어주며 동시에 서로를 옥죈다. 문학이 보편 이념으로부터 벗어나서 나름의 자율적 가치를 추구하게 된 것은 자본주의의 발전과 부르주아 계급의 성장에 의해 시장에서 유통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시장성은 거꾸로 문학의 미적 자율성을 훼손하고 상품 미학의 기준을 강요하는 조건이 된다. 현대 문학은 어떤 방식으로든 이 생산성과 자율성의 모순 된 관계 안에서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 식민지 시대와 개발 독재를 통해 파행적으로 성장한 한국 자본주의의 체제 안에서 이 모순은 좀더 악화된 형태가 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 김중신(1995), 소설감상방법론연구, 서울대 출판부
▷ 변지연, 거처상실과 그 출구로서의 사상, 한국문학연구 제 18집, 한국문학연구
▷ 소재영, 기독교와 한국문학, 대한기독교서회
▷ 정명환 외(1979), 20세기 이데올로기와 문학사상, 서울대 출판부
▷ 조현일(1997), 근대 속의 이야기, 황순원, 서강대학교 출판부
▷ 한국종교학회 편(1991), 종교와 문학, 소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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