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무속신앙]무속(무속신앙) 지역적특징,종교적특징, 무속(무속신앙) 지연성,사상, 무속(무속신앙) 범위,신앙대상,무속적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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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무속(무속신앙)의 지역적 특징

Ⅲ. 무속(무속신앙)의 종교적 특징

Ⅳ. 무속(무속신앙)의 지연성

Ⅴ. 무속(무속신앙)의 사상
1. 신령관
2. 우주관
3. 인간관

Ⅵ. 무속(무속신앙)의 범위

Ⅶ. 무속(무속신앙)과 신앙대상

Ⅷ. 무속(무속신앙)과 무속적 사고
1. 신화적 사고는 생명과 우주를 주재하는 근원적인 힘에 대한 두려움과 전율의 태도다
2. 신화는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럼으로써 현재의 삶을 보증받는 기능을 갖는다
3. 인간이 집단적으로 환경에의 순응을 달성하려고 힘쓰는 동시에 주변의 여러 힘에 적응하기 위한 올바른 태도를 찾으려고 하는 방법이다
4. 신화는 세계에 관한 나름대로의 설명의 공급원이 된다
5. 신화는 그 부정적 측면으로서 주술을 갖는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속이 주술로 간주되고 타파해야 할 미신으로 치부되는 것은 무속이 과학적 개연성과 합리성을 갖지 못한다고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우선 신들렸다고 할 때, 신의 존재가 과학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신들린 무당의 굿 또한 문제 해결의 원인행위로서 과학적 개연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 또 병굿과 재수굿 등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보려는 방식 혹은 태도 자체가 비합리적이라고 여겨진다. 굿이 주술이거나 미신이라고 하는 전제에는 과학적 개연성이 없을 뿐 아니라, 실제로 문제해결 능력이 전혀 없다는 판단이 깔려있다. 과연 굿은 아무짝에도 소용이 없는가? 그렇지 않다. 무속에는 과거 사실을 점지해 내고, 문제가 되는 원인을 찾아내고 해결하는 능력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영험한 무당에게 점을 쳐서 자기도 모르는 조상들의 역사 등을 알아내는 경우나, 굿을 통해서 병을 치료하는 경우가 민속학자들 사이에서는 인정되고 있다. 이러한 경우에서 발견되는 원인 및 인과 개념, 문제해결의 방식은 자연과학에서의 그것과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자연과학적 태도, 인과 개념과 문제해결 방식을 가지지 않는다고 해서 미신이라고 무시하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 여기에 무속의 이념, 인과의 개념, 문제해결 방식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무속에 대해 우리가 가져온 편견의 하나는 무속이 우리 의식의 원형이거나 사회의식의 표출 혹은 사회적 긴장완화의 기제라는 것이다. 혹은 무속의 문화예술적 성격을 강조하여 그것을 민족예술의 보고로 여기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무속을 심리현상이나 사회현상 혹은 문화예술현상으로 여겨야만 그것에 대한 가치 부여가 가능하다는 판단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이러한 생각이 무속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이해라는 것을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단지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무속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그것이 종교현상이라는 점이다. 무속은 궁극성, 초월성, 신성성을 지닌 것으로서 그것이 드러내는 표상은 이념적이고, 실천적이며 공동체적이다. 이러한 성격이야말로 무속이 영락없는 종교라는 것을 말해 준다. 우리의 문화적 상황에서는 이 문제와 더불어 전통 사상의 문제가 논의되지 않을 수 없다. 서양적 인문문화와 과학문화에 보태어 우리의 전통문화와의 융합 및 조화의 문제가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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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영(1976), 샤마니즘과 무속 - 그 관념규정과 관련하여, 한국사상의 원천, 박영사
장주근(1978), 무속편,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 경기편, 문화재관리국
최길성(1994), 한국무속의 이해, 예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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