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국어과,영어과,수학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사회과,체육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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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Ⅲ. 영어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Ⅳ. 수학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Ⅴ. 사회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Ⅵ. 체육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지식기반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무한경쟁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서 요구되는 경쟁력의 원천은 다름 아닌 창의적 인력에 있다. 개개인이 모두 자신의 소질과 적성, 흥미에 맞는 일을 선택해서 수행할 때만이 경쟁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학교교육은 이에 적절히 대비해 오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지식중심의 교육을 바탕으로 성적에 따른 학생 서열화를 통해 학교는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기관으로만 여겨져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의 소질, 적성, 개성을 살리는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결과는 경제적 위기를 겪으면서 더욱 절실히 드러나게 되었다.
이에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는 새로운 학교교육의 방향으로서 대두된 것이 바로 진로교육이다.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으며 그 기본 방향에 따라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목표), ②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내용), ③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방법), ④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제도)에 개정의 중점을 두었다.
참고문헌
김덕기 외 / 영어과 교육과정 모형, 영어교육 43, 1992
대한수학교육학회 / 1998년도 대한수학교육학회 추계
신헌재 외 /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방안, 박이정, 2001
신현성 / 수학교육론, 도서출판 경문사, 1989
윤명희 / 체육교육과정개론, 태근출판사, 1999
한춘희 / 사회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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