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 의미,탄생,치유,개혁신학,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토지정의,역사적 예수,하나님의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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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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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의미
1. 이스라엘의 메시야 사상
2. ‘예수’의 의미
1) 저희 백성
2)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
Ⅲ.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탄생
1. 기존 신학의 서술
2. 로고스 신학의 쉬운 이해
Ⅳ.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치유
Ⅴ.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개혁신학
Ⅵ.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토지정의
1. 영적 희년 선포와 "땅"
2. 하나님 나라와 “땅"
3. 십일조와 “땅"
Ⅶ.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와 역사적 예수
Ⅷ.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와 하나님의 나라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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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당시 수난을 당하게 되는 유대인들은 그것이 그들의 믿음의 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하고는 배타적 유일신 사상에 빠지게 된다. 그들은 바리새파, 사두개파, 엣세네파, 쿰란 공동체, 젤롯당 등을 조직하였는데 어떤 종파에 속하든 모든 유대인이 공유하고 있었던 것은 율법이었다. 또한 율법과 함께 이스라엘 민족의 정신적 구심점을 형성한 것은 예루살렘 성전이었다. 여러 종파들이 율법과 성전을 중심으로 상존 하였던 이러한 혼란스러운 시기에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약속이 언제 성취될 것인가를 질문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이 성취되기는 고사하고 고난이 더욱더 커졌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의 약속은 이 세상 안에서 성취될 수 없고 이 세상의 종말에 성취될 것이라는 묵시사상을 믿었다. 그렇다면 예수는 누구인가. 먼저 예수는 메시야였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으며 모든 피조물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세계를 이루는 것이 하나님의 주요 관심이다. 예수는 이와 같은 하나님 나라를 실천하기 위해서 메시야적 권위를 가지고 행동한다. 하나님의 메시야 예수는 또한 신약성서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된다.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는 하나님의 대리자로 나타나는 동시에 인간을 포함한 모든 피조물의 대리자로서 나타난다. 하나님의 메시야 예수를 신약성서에서는 ‘주’라 고백한다. 이 칭호는 하나님의 메시야 예수의 하나님 되심을 나타내며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성적, 인종적, 신체적, 생태학적 의미에서 예수가 왕이 되심을 의미하며 그리스도인은 오직 메시야 예수를 그들의 주로 가져야 하며 그에게 속해야 한다는 것과 예수가 역사의 완성자시며 주시라는 것을 나타낸다. 메시야 예수는 ‘사람의 아들’로 고백되기도 한다. 곧 종말의 심판자와 구원자,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당한 그분은 인류의 아들 혹은 인류에 속한 자 곧 ‘사람의 아들’로 계셨다는 것이다. 달리 말하여 그는 참 하나님인 동시에 참 인간이었다. 종말의 메시야 예수는 신약성서에서 우리 인간의 친구와 형제로 고백된다. 예수는 명령과 복종의 지배체제적 공동체를 원하지 않고, 사랑과 신뢰와 존경에 입각한 형제 자매들의 공동체, 친구들의 공동체를 원한다. 메시야 예수는 신약성서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고백된다. 아버지는 세계를 창조하시고 아들은 타락한 인간과 세계를 구원하시며 성령은 인간과 세계를 성화시켜 새 창조를 이룬다. 그들은 모든 일을 함께 하며 함께 존재한다. 이러한 뜻에서 예수는 바로 하나님의 형상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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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세윤, 예수와 바울, 서울 : 제자, 1995
◈ 김기현, 바울의 호칭 그리스도 예수의 종에 관한 연구, 신학박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2004
◈ 이순성, 초기 그리스도 교회의 토착화 양상, 분도출판사, 1969
◈ 존웨슬리, 이선희 역, 그리스도 완전에 대한 거짓 없는 석명, 대전 : 도서출판 복음, 2005
◈ 차하순, 그리스도교의 발전, 서양사 총론 1, 탐구당, 2003
◈ 허창범, 나사렛 사람 예수, 생명의 말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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