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중심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개념,특성,등장배경,장단점, 학문중심교육과정 운영상유의점, 학문중심교육과정과 교과중심교육과정 비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Ⅲ. 학문중심교육과정의 특성
1. 목적 : 이성의 계발, 탐구력의 배양
2. 교과내용 : 지식의 구조
3. 조직형태 : 나선형 교육과정
4. 조직방법 : 절충적 배열방법
5. 교수형태 : 발견학습, 탐구과정 중시
6. 평가

Ⅳ.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등장배경

Ⅴ. 학문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1. 학문중심교육과정의 장점
2.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단점

Ⅵ. 학문중심교육과정의 운영상 유의점

Ⅶ. 학문중심교육과정과 교과중심교육과정의 비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문형에서는 구조화된 지식을 강조하여, 지식의 구조가 교육에 도입됨으로써 교과의 이해가 용이하고 전이의 통로가 마련되며 학습된 것을 쉽게 망각하지 않고 고등지식과 하등지식간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하였다. 이는 특히 특수 기능만이 전이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원리나 태도도 전이된다고 주장함으로써, 특수기능 전이설에 기초한 형식도야설을 주장한 교과형과는 다른 ‘수정된 형식도야설’을 제창한 것이다. 그리하여 조직방법에서는 구조의 표현양식을 달리 함으로서 논리성이 강조되어 있는 구조화된 지식도 발달을 달리한 아동의 심리성에 맞출 수 있다고 봄으로 지식의 논리성과 학습자의 심리성을 동시에 강조한다. 즉 구조화된 지식은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인 표현양식’으로 나타낼 수 있고 이것은 학습자의 발달단계인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와 결부시킬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대표학자는 J.S. 브루너로 그는 저서 ‘교육의 과정’에서 구조의 중요성, 학습의 준비성,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학습의 동기유발 등을 제시하면서 교재의 기본구조의 강조, 학습의 준비성, 직관적 사고의 중요성, 학습의욕의 고취 등을 강조했다. 이러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교과내용은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하며 나선형 교육과정을 타나내고 탐구과정을 중시한다. 이경섭은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의 장점으로 교육과정의 단순화를 기함과 동시에 내용상의 중복을 피하고 저학년부터 교과의 기본구조에 의한 교육, 그리고 학습 면에 비약을 가져오며 동시에 학습동기의 유발방법을 넓혀줌을 들었다.
참고문헌
ⅰ. 김재복 외, 교과서 체제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ⅱ. 교육부,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작성 요령, 서울 : 교육부, 1993
ⅲ. 박삼서, 새 교과서의 내용 구성과 개편 방향, 교육마당21, 교육부, 2000
ⅳ. 이경섭, 교육과정 유형별 연구, 서울 : 교육 과학사, 1993
ⅴ. 진영은,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2003
ⅵ. 한철우, 교과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제, 국어 교육학의 의미와 체계, 한국 교원 대학교 교과 교육 연구소 학술 토론회 발표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교육과정 및 평가 관련 연수 운영체제에 대하여 탐구하였으며, 아울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과 시범적 성격을 띠는연수자료의 형태 및 내용에 대한 연구와 실제적 개발을 시도하였다.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초연구 -○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이론적 검토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는 연구개발확산 모형, 협력적 모형,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중심으로 논의비교하였다.○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 적용 현황앞서 기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정보화 사업을 전담하는 기관의,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비전이라고 생각합니다.세계 경제는 자원 기반 경제에서 지식 기반 경제로 전환하고 있으며, 물질위주경제에서 정신위주경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식정보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비교 우위와 더불어, 정부혁신, 기업혁신, 개인혁신을 통해 국가 사회 전체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식, 정보, 문화중심의 경제전쟁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 정부시책을 중심으로김성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경제정책전공 : 1992

  • [교육과정]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교육과정
  • 등장배경3) 이론적 근거+제 4차 교육과정※참고 문헌→각 교육과정 유형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을 연관시켜보았습니다.1. 네 가지 교육 과정-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는 형태를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유형화 해놓은 것- 여러 학자들의 분리에 근거한 교육과정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 : 분과형, 상관형, 융합형, 광역형, 중핵형2) 경험중심 교육과정 : 활동형, 광역형, 중핵형, 생성형3) 학문중심 교육과정 : 개념위주의

  • 4가지유형의 교육과정
  • 장단점7) 결론+제 3차 교육과정5. 인간중심 교육과정1) 개관2) 등장배경3) 이론적 근거+제 4차 교육과정1. 네 가지 교육 과정-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는 형태를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유형화 해놓은 것- 여러 학자들의 분리에 근거한 교육과정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 : 분과형, 상관형, 융합형, 광역형, 중핵형2) 경험중심 교육과정 : 활동형, 광역형, 중핵형, 생성형3) 학문중심 교육과정 : 개념위주의 분과형, 과정위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