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필요성,실태,지도원칙, 학교통일교육과 통일환경변화,정보화교육, 학교통일교육의 현안,활성화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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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통일교육의 필요성

Ⅲ. 학교통일교육의 실태

Ⅳ.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
1. 학생의 유의미성과 호기심 존중
2. 생활관련 소재를 통한 흥미 유도
3. 협동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 환경 조성
4. 학습 보조도구의 다양한 활용
5. 적절한 실천 기회 부여

Ⅴ. 학교통일교육과 통일환경변화

Ⅵ. 학교통일교육과 정보화교육

Ⅶ. 학교통일교육의 현안

Ⅷ.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활성화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N세대 통일교육이 중요하다. 지금의 N 세대가 통일국가시대의 주역이 될 때 새로운 U세대가 천년만년 지속될 통일국가의 대업을 이어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N세대가 통일이야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하는 것이다. 언젠가 N세대가 중심이 되어 통일국가를 이룩하면 U(Unification) 세대가 탄생한다. U세대는 통일세대를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 N세대는 통일교육을 통하여 작문, 컴퓨터, 인터넷을 하면서 이 땅에 다시는 전쟁이 없어야하고 평화적인 통일이 되어야한다는 점을 배워야 할 것이다. 이것은 21세기 통일의 세계화와 화해의 물결을 편승하자는 세계사적인 요청과 민족내부의 발전에 기초한 것이다.
통일은 좋겠지만 과연 남한의 시민의식으로 통일국가의 많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을 지 걱정된다. 이산가족이 서로 왕래하고 편지도 주고받고, 기업들 간에 서로 교류하고, 협력하면서 군비축소도 점차 진행하면서, 통일의 그날을 기다려야 한다.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은 미래를 대비하는 통일교육을 받아야한다. 각자 통일이후 있을 미래에 대하여 통일편지, 통일저금, 통일일기, 통일기도, 통일미술, 통일토론 등을 통하여 준비하는 것이다. 그리고 남북한 당국은 정기적으로 학생교류를 통하여 남북한 산하에 대하여 사전에 익숙할 수 있도록 통일대비토대를 마련해야한다. 우리는 정말로 남한만이라도 정말 건강한 민주주의국가, 탄탄한 경제대국이 되어야 하고 동시에 북한이 어느 정도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에 적응할 때쯤에서 통일을 해야 분단의 고통보다도 더 큰 통일의 후유증을 피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한다.
동서독 통일도 주변국가의 지원과 협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우리의 통일도 주변국가의 협력과 신뢰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그러한 점에서 한국은 강력하고도 유연한 외교를 통하여 주변국가로부터 통일에 대한 신뢰를
참고문헌
◈ 교육개혁위원회(1995),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제2차 대통령보고서
◈ 김경웅, 통일교육의 개선·활성화 방향, http://www.unikorea.go.kr/cgi-kr/
◈ 김지일, 북한을 올바로 알고 싶어요, 한국청소년연맹
◈ 윤기영·이미숙(1995), 학교 통일교육 지침에 입각한 유치원의 통일교육 구현에 관한 방향, 교육연구 제14집
◈ 최영표(2000), 교과 외 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서울 : 통일교육원
◈ 통일부(2001), 통일교육 기본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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