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미디어교육]캐나다 미디어교육의 특징,역사,현황,흐름, 캐나다 미디어교육의 문학교육,사회교육, 캐나다 미디어교육의 대학연계,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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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캐나다 미디어교육의 특징

Ⅲ. 캐나다 미디어교육의 역사

Ⅳ. 캐나다 미디어교육의 현황
1. 온타리오(Ontario)
1) 정규 교육 과정에서의 미디어 교육
2) 미디어 읽기를 위한 협회(Association for Media Literacy : AML)
2. 앨버타(Alberta)
3. 새스캣취완(Saskatchewan)
4. 매니토바(Manitoba)
5. 퀘백(Quebec)

Ⅴ. 캐나다 미디어교육의 흐름

Ⅵ. 캐나다 미디어교육의 문학교육

Ⅶ. 캐나다 미디어교육의 사회교육

Ⅷ. 캐나다 미디어교육의 대학 연계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20년 간 세계 많은 나라의 교육정책과 실천에 있어 매우 광범위하고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다. 하지만, 변화가 있었다는 점에서는 모두 비슷하지만 교육의 실질적인 진전의 측면에서는 매우 다른 양상을 보여 왔다. 수많은 나라들의 사례에서, 궁극적으로 지속되지 못했다 하더라도 매우 혁신적인 움직임들이 일어났다. 한편 국가 정책 수준에서 일정한 진전이 있었는데 그 결정들이 다시 번복된 사례들도 있다. 현재 헝가리와 뉴질랜드 같은 일부 국가에서는 미디어 교육의 물결이 활발한 상승세에 있는 것 같다. 일본과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우에는 정책입안자들이 미디어 교육에 대해 일관성 있는 입장을 취하지 않아 매우 심각한 좌절을 겪고 있다. 기본적인 인쇄 매체의 문해력을 발전시키는 데 관심이 더 쏠려 있는 많은 개발도상국들의 경우 미디어 교육은 이제야 겨우 하나의 관심사가 되고 있을 뿐이다. 캐나다와 잉글랜드처럼 미디어 교육이 확실하게 교과과정으로 자리 잡은 나라에서 미디어 교육을 옹호해 온 많은 이들 사이에서는 어쩐지 좀 피곤해 보이는 기색들이 있다.
미디어교육이 하나의 명확한 학습 영역으로 존재하는 나라들에서도 이를 중등학교 정규교육과정의 필수 요소라기보다는 선택 영역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여러 나라의 사례들을 볼 때, 11세 이하의 보다 어린 학생들을 위해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미디어교육을 제공하는 나라는 거의 없다.
참고문헌
◇ 김성건, 캐나다의 문화와 사회, 부산 :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1
◇ 스가야 아키코, 안해룡안미라 옮김, 미디어 리터러시 : 미국·영국·캐나다의 새로운 미디어 교육현장 보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안정임, 캐나다의 미디어교육, 세계 미디어교육 모델, 서울 : 한국언론재단,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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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재석 외, 캐나다의 이해, 서울 : 집문당, 2000
◇ 최희일, 캐나다 역사 100장면, 2002
◇ 최영식, 캐나다 과학기술 체제와 정책,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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