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창의적 교육과정, 통신공학 교육과정, 특별활동 교육과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공동 교육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창의적 교육과정
Ⅱ. 통신공학 교육과정
1. 순차적인 교육과정의 구성
2. 재강화
3. 교육의 넓이와 깊이
4. 현장감 있는 시각의 형성
5. 컴퓨터 기술
6. 의사소통 및 외국어
7. 설계 경험
8. 윤리와 사회 의식
Ⅲ. 특별활동 교육과정
Ⅳ. 특수학교 교육과정
1.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2. 교육 과정의 조직 및 운영
3. 교육 목표
Ⅴ. 공동 교육과정
1. 기본 원칙
2. 공동교육과정 운영계획
1) 편제
2) 운영의 기본 방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창의적 교육과정
Eisner(1990)가 주장한 창의적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의 과정은 “어떤 확실성에서 벗어나도록 하는데 있다.” 즉, 아동들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그들 부모들이 누리지 못했던 어떤 선택권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하는데 있다. 이 말은 Schubert(1985)가 제기한 “어떤 지식과 경험이 가치로운 것인가?” 와 “가치로운 지식과 경험의 선정은 누가 해야하는가?”와 관련되어 있다. 만약 교육의 목적이 ‘아동들로 하여금 모순 된 활동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우리처럼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면, 학습의 선택권은 당연히 학습자에게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Eisner는 교육이 “학습자들의 마음, 다양한 형태의 언어와 관련된 교육, 그리고 미래의 여러 가능성에 대해 비판적으로 심사숙고 할 수 있는 능력과 의향을 기르고 개발하는데 관심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우수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수업 시간에 학생 개개인들의 흥미나 적성을 탐구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 능력에 의해 자신의 속도로 갈 수 있는 기회를 줄뿐만 아니라, 개개인들이 서로 다른 목적을 추구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개개인의 특성을 말살하는 것이 아니라 살려주는 교사가 훌륭한 교사다. 이를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교사의 과제는 학습 자료와의 교류라 할 수 있다. 즉, 교사는 학습자를 생각하면서 학습 자료를 준비하고, 그것을 수업 시간에 제시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그 자료를 활용할 것인가 생각하게 된다. 이렇게 학습 자료와 교사와의 교류 속에서 진정으로 학생들 개개인에게 맞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고, 그 교류가 창의적일 때 창의적인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실에서의 수업을 통하여 교육과정을 이행하는 것을 아동들이 갖고 있는 그들의 특성을 신장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간주한다면, 그리고 그렇게 해서 성공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했을 때는 학생들 개개인에게는 아주 다양한 결과를 낳게 한다.
- 참고문헌
-
가포고등학교(2002),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김병성(1996), 교육연구방법, 서울 : 학지사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부(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립특수교육원(2000),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 인쇄
이종성(1999), 교육연구의 설계와 자료 분석, 서울 : 교학연구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