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창의적 교육과정, 통신공학 교육과정, 특별활동 교육과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공동 교육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창의적 교육과정

Ⅱ. 통신공학 교육과정
1. 순차적인 교육과정의 구성
2. 재강화
3. 교육의 넓이와 깊이
4. 현장감 있는 시각의 형성
5. 컴퓨터 기술
6. 의사소통 및 외국어
7. 설계 경험
8. 윤리와 사회 의식

Ⅲ. 특별활동 교육과정

Ⅳ. 특수학교 교육과정
1.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2. 교육 과정의 조직 및 운영
3. 교육 목표

Ⅴ. 공동 교육과정
1. 기본 원칙
2. 공동교육과정 운영계획
1) 편제
2) 운영의 기본 방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창의적 교육과정
Eisner(1990)가 주장한 창의적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의 과정은 “어떤 확실성에서 벗어나도록 하는데 있다.” 즉, 아동들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그들 부모들이 누리지 못했던 어떤 선택권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하는데 있다. 이 말은 Schubert(1985)가 제기한 “어떤 지식과 경험이 가치로운 것인가?” 와 “가치로운 지식과 경험의 선정은 누가 해야하는가?”와 관련되어 있다. 만약 교육의 목적이 ‘아동들로 하여금 모순 된 활동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우리처럼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면, 학습의 선택권은 당연히 학습자에게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Eisner는 교육이 “학습자들의 마음, 다양한 형태의 언어와 관련된 교육, 그리고 미래의 여러 가능성에 대해 비판적으로 심사숙고 할 수 있는 능력과 의향을 기르고 개발하는데 관심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우수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수업 시간에 학생 개개인들의 흥미나 적성을 탐구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 능력에 의해 자신의 속도로 갈 수 있는 기회를 줄뿐만 아니라, 개개인들이 서로 다른 목적을 추구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개개인의 특성을 말살하는 것이 아니라 살려주는 교사가 훌륭한 교사다. 이를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교사의 과제는 학습 자료와의 교류라 할 수 있다. 즉, 교사는 학습자를 생각하면서 학습 자료를 준비하고, 그것을 수업 시간에 제시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그 자료를 활용할 것인가 생각하게 된다. 이렇게 학습 자료와 교사와의 교류 속에서 진정으로 학생들 개개인에게 맞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고, 그 교류가 창의적일 때 창의적인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실에서의 수업을 통하여 교육과정을 이행하는 것을 아동들이 갖고 있는 그들의 특성을 신장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간주한다면, 그리고 그렇게 해서 성공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했을 때는 학생들 개개인에게는 아주 다양한 결과를 낳게 한다.
참고문헌
가포고등학교(2002),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김병성(1996), 교육연구방법, 서울 : 학지사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부(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립특수교육원(2000),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 인쇄
이종성(1999), 교육연구의 설계와 자료 분석, 서울 : 교학연구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 중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독일, 러시아 영재교육과정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 사례, 싱가포르 영재교육과정 사례
  • 교육과정 사례, 중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독일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사례, 싱가포르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분석Ⅰ. 한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1. 일반 학교에서의 영재교육1) 영재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 수2) 영재 교육을 실시하는 분야3) 영재 교육 대상4) 영재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5) 영재 교육 대상자 선발 방법6) 영재 교육의 운영 방식2. 교육청에서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3. 특수 목적 고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활동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학습자의 다양성과 자기주도력, 창의성을 발전시켜야 하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이 시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전제 아래에서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위하여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을 내세우기에 이르렀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는 “국경 없는 무한경쟁”의 시대이며, 디지털 경제시대로서 국가 정

  • 제4차 교육과정 레포트
  • 과정에서 상호간의 경험 배경과 의견의 차이로 심한 논쟁과 의견 충돌이 노출되기도 했다. 문교부의 편수직들은 대개 교육 현장의 경험이 풍부하고 일선 학교의 실정과 요구, 문제점 등 교육의 실제에 대한 파악과 인식은 좋았으나, 관련 학문에 관한 최신 동향과 이론적 배경과 기반은 다소 미흡한 면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다. 연구기관의 신세대 연구원들은 대부분이 최근에 외국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박사 학위 소지자들로서 외국 학자나 전문 도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교육과정이나 대학원 과정의 자학금 제공 등을 통해 교사들의 NIE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2003년 미국에서는 1500개에 가까운 신문사들 가운데 950여 곳에서 NIE를 실천하고 있다. NIE를 실시하는 신문사는 전직교사나 교사자격을 갖춘 코디네이터를 두고 있으며, 미국의 신문사는 NIE 프로그램을 통해 10만 곳 이상의 학교에 신문을 지원하고 39만개 학급의 교사들이 이를 활용하고 있다. 신문 활용 영역은 국어, 수학, 사회 등 전 교과목에 해당하며 전체 학생

  • [교육학] 평생교육, 사이버 교육
  •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초기 산업 사회는 서서히 그 막을 내리기 시작했고 현대사회는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의 보급으로 엄청난 정보의 홍수를 이루는 이른바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변했다. 교육 분야에도 패러다임이 변하여 기존의 칠판 중심의 수업 방식에서 각종 첨단매체 기술을 이용한 융통성 있는 학습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흐름에 따라 대학교육은 지난 50여 년 보다 앞으로 10년 동안 훨씬 더 큰 변화를 겪을 것이다. 교육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