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특성,목표,변천,필요성, 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범교과교육,환경교육,지역학습,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특성
1. 내용 선정 기준과 조직 방법
2. 학년별 내용 구성
1) 선정 범위(scope)
2) 계열성(sequence)

Ⅲ.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목표
1. 교과 목표
2. 단원 목표

Ⅳ.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변천

Ⅴ.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필요성

Ⅵ.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범교과교육

Ⅶ.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환경교육

Ⅷ.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지역학습

Ⅸ. 향후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개선 과제
1. 동심원적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것이다
2. 내용의 계열성에 대한 문제
3. 내용의 접근 방식과 관련
4. 지리적 활동이 가능한 내용 구성
5. 통합 교과와 관련된 교수의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리교육 및 지리교육 연구의 주체들을 살펴보면 지리교육 전문가와 지리교사 집단이 중심이 되어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최근에는 이들에 의해 만들어진 전문적인 조직인 학회나 교사조직이 지리교육의 발달에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지리교육은 기본적으로 지리의 교수-학습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진단과 처방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학교교육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지리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장 많이 가진 집단은 지리교사들이다. 그렇지만 지리교육 및 지리교육 연구의 주체로서 지리교사들은 지리교육의 실행에만 주로 관심을 가지며, 지리교육 현상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거나 문제에 대해 전문적 처방을 내리는 데는 어려움을 보인다.
지리교육에 대한 전문적 연구를 주도하는 것은 학회인데, 지리교육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표방하는 학회는 2개이다. 1973년에는 한국지리교육학회가 창립되었으며,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가 창립되었다. 이들 학회는 학회지 󰡔지리학연구󰡕와 󰡔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를 각각 발행하고 있다. 특히 후자의 학회지는 지리교육 및 환경교육 관련 연구논문들만 학회지에 게재하고 지리교육자료, 지리교육포럼을 마련하면서 지리교육 연구의 전문성을 점점 높여가고 있다.
그리고 대한지리학회는 가장 큰 지리학회로서 지리교육 관련 쟁점이 생길 때마다 전국 수준에서 지리교육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포지엄을 여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학회지인 󰡔대한지리학회지󰡕에는 지리교육 논문이나 지리교육 관련자료, 지리교육 심포지움의 내용들이 실린다. 그리고 한국지역지리학회의 학회지인 󰡔한국지역지리학회지󰡕에도 또한 다수의 지리교육 논문들이 실린다.
한편, 19개의 국내 사범대학 지리교육과에서도 논문집을 간행하여 지리교육을 끌어가고 있는데, 󰡔지리교육논집󰡕(서울대학교), 󰡔지리학논집󰡕(공주사범대) 등은 오랜 역사를 지닌 대표적인 것이며, 최근에도 󰡔지리과교육󰡕과 같은 논문집이 창간되어 지리교육에 대한 논의가 매우 활발하다. 그리고 1970년대까지 중요한 역할을 하였던 것들도 있는데, 경북대학교의 󰡔지리교육󰡕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한편으로 지리교육 분야가 역사교육, 일반사회교육과 함께
참고문헌
◈ 김일기, 지리학의 주요개념에 대한 교수·학습, 지리과교육, 2001
◈ 김종호, 학습의 구조화에 의한 지리과 수업연구, 지리교육,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과 동창회, 1971
◈ 권정화, 지역인식논리와 지역지리 교육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7
◈ 심광택, 지식의 유형에 근거한 지리과 수업 방법의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서태열, 지리평가에서 과정중심 평가틀의 구성 : profile 중심의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지리환경교육 4권 2호,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1996
◈ 예경희, 지리교육이론, 청주대출판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필요성,지역화,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영역,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교과)교수학습자료,연구사례 분석
  • 수업, 지리교과)의 영역과 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교수학습자료,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 관련 연구 사례 분석Ⅰ.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필요성Ⅱ.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지역화1. 지역화의 관점2. 지역화의 대상3. 지역화의 범위Ⅲ.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영역Ⅳ.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내용Ⅴ.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의 교수학습자료Ⅵ.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교과)과 환경

  • 사회과 역사지도퍼즐,자기주도적학습,농촌,연표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제주역사,문화재체험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웹정보협력 수업자료
  • 학습자료의 구성3. 정리Ⅲ. 사회과 농촌 수업자료(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제작 목적3. 자료의 특징4. 자료의 효과5. 일반화 방안Ⅳ. 사회과 연표 수업자료(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징4. 자료의 효과5. 일반화 방안Ⅴ. 사회과 제주역사 수업자료(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구성1) 자료의 구성 2) CD-TITLE의 특성4. 효과Ⅵ. 사회과 문화재체험 수업자료(학습자료)1. 필요성1) 교육과정에서의 재량활동2) 범교과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학습을 하게 된다. 그러나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서 학습이 되어지는 것은 어린이의 성취감을 심어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교육은 학교에서 뿐만이 아니라 가정이나 어린이가 속하여있는 지역사회에서도 크게 작용을 하는데, 학교라는 환경이외에서 배운 것을 활용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의 구성교육과정의 구성은 각각의 아동의 능력을 중시하여 능력별 학습의 교육과정을 이루고 있으며, 또한 빠른 시대흐름 속에서의 변화를 빨리 적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사교육경감대책- EBS수능강의를 중심으로
  • 수업 실천자인 교사가 교육 내용과 방법의 주인이 되고 전문가의 위치에 서게 하고 셋째,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의 실현을 그 근본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하는 7차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은 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의 도입 ②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③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 ④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⑤ 교육과정 평가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