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특성,목표,변천,필요성, 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범교과교육,환경교육,지역학습,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특성
1. 내용 선정 기준과 조직 방법
2. 학년별 내용 구성
1) 선정 범위(scope)
2) 계열성(sequence)
Ⅲ.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목표
1. 교과 목표
2. 단원 목표
Ⅳ.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변천
Ⅴ.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필요성
Ⅵ.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범교과교육
Ⅶ.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환경교육
Ⅷ.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지역학습
Ⅸ. 향후 지리과(지리교육, 지리수업)의 개선 과제
1. 동심원적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것이다
2. 내용의 계열성에 대한 문제
3. 내용의 접근 방식과 관련
4. 지리적 활동이 가능한 내용 구성
5. 통합 교과와 관련된 교수의 문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리교육 및 지리교육 연구의 주체들을 살펴보면 지리교육 전문가와 지리교사 집단이 중심이 되어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최근에는 이들에 의해 만들어진 전문적인 조직인 학회나 교사조직이 지리교육의 발달에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지리교육은 기본적으로 지리의 교수-학습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진단과 처방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학교교육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지리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장 많이 가진 집단은 지리교사들이다. 그렇지만 지리교육 및 지리교육 연구의 주체로서 지리교사들은 지리교육의 실행에만 주로 관심을 가지며, 지리교육 현상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거나 문제에 대해 전문적 처방을 내리는 데는 어려움을 보인다.
지리교육에 대한 전문적 연구를 주도하는 것은 학회인데, 지리교육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표방하는 학회는 2개이다. 1973년에는 한국지리교육학회가 창립되었으며,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가 창립되었다. 이들 학회는 학회지 지리학연구와 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를 각각 발행하고 있다. 특히 후자의 학회지는 지리교육 및 환경교육 관련 연구논문들만 학회지에 게재하고 지리교육자료, 지리교육포럼을 마련하면서 지리교육 연구의 전문성을 점점 높여가고 있다.
그리고 대한지리학회는 가장 큰 지리학회로서 지리교육 관련 쟁점이 생길 때마다 전국 수준에서 지리교육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포지엄을 여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학회지인 대한지리학회지에는 지리교육 논문이나 지리교육 관련자료, 지리교육 심포지움의 내용들이 실린다. 그리고 한국지역지리학회의 학회지인 한국지역지리학회지에도 또한 다수의 지리교육 논문들이 실린다.
한편, 19개의 국내 사범대학 지리교육과에서도 논문집을 간행하여 지리교육을 끌어가고 있는데, 지리교육논집(서울대학교), 지리학논집(공주사범대) 등은 오랜 역사를 지닌 대표적인 것이며, 최근에도 지리과교육과 같은 논문집이 창간되어 지리교육에 대한 논의가 매우 활발하다. 그리고 1970년대까지 중요한 역할을 하였던 것들도 있는데, 경북대학교의 지리교육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한편으로 지리교육 분야가 역사교육, 일반사회교육과 함께
- 참고문헌
-
◈ 김일기, 지리학의 주요개념에 대한 교수·학습, 지리과교육, 2001
◈ 김종호, 학습의 구조화에 의한 지리과 수업연구, 지리교육,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과 동창회, 1971
◈ 권정화, 지역인식논리와 지역지리 교육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7
◈ 심광택, 지식의 유형에 근거한 지리과 수업 방법의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서태열, 지리평가에서 과정중심 평가틀의 구성 : profile 중심의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지리환경교육 4권 2호,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1996
◈ 예경희, 지리교육이론, 청주대출판부,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