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지도) 의미,중요성,방법,프로그램,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체험학습,봉사활동,적용사례,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의미

Ⅲ.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중요성

Ⅳ.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방법

Ⅴ. 인성교육(인성지도)의 프로그램
1.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2.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

Ⅵ.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체험학습

Ⅶ. 인성교육(인성지도)과 봉사활동

Ⅷ.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적용 사례
1. 인성교육 적용의 예
2. 또 다른 예화

Ⅸ. 향후 인성교육(인성지도)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성을 발달 및 성격심리학의 측면에서 ‘성격’으로 개념화하는 방식에서 인성교육의 방향은 성격의 원만한 형성을 통해 건강한 성격을 소유할 수 있도록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기능을 계발하는 것이다. 성숙하고 건강한 성격을 유지, 계발하는 것이 올바른 인성교육의 좌표로서 기능한다.
성격교육 혹은 심리교육은 심리적 특성의 형성과 변화에 초점이 있으며 개인의 심리적 성숙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자아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주요목적이 있다. 그리고 인지적 영역보다는 느낌, 정서, 동기, 감정, 개인적 가치 등 정의적 특성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 입장에서의 인성교육의 주요 방향이 건강하고 성숙한 인성에 있는데 이것은 Allport(1961)의 성숙한 인성, Rogers의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Maslow의 자아실현인과 같은 개념이다.
일찍이 미국의 성격 심리학자, Allport(1961)는 성숙한 인성을 7가지의 특징으로 설명한 바 있다.
첫째, 성숙한 인성은 자아감이 확장(extension of the sense of self)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인간 개체는 성장발달 과정에서 그가 참여하는 영역이 넓어지고 그가 겪게 되는 경험이 풍부해지게 된다.
참고문헌
◇ 경상남도 교육청(1995),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사례
◇ 서울강서초등도덕교육연구회(2002), 인성교육 길잡이, 서울 : 서울 내발산 초등학교
◇ 이원구(1993), 인간화 교육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서울 : 교학사
◇ 전북 인월초등학교(2000), 바른 인성교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밝은 심성 함양
◇ 전라남도 교육청(1996), 인성교육 다함께 실천 합시다, 전라남도 교육청
◇ 한국교육학회(1998), 인성교육, 서울 :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자원봉사] 청소년자원봉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고 소중한 체험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의 과정에서 협동과 정의, 그리고 평등의 가치를 깨닫는 것은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크므로 어느 분야의 교육보다 우선적으로 시도되고 정착되어야한다. 본론에서 청소년 자원봉사의 중요성 및 의의에 대해 기술하고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자원봉사활동을 구체적으로 열거, 이와 같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지닌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 [졸업] [사회복지]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정부역할을 중심으로)
  • 과 목적.1제2절연구의 범위.4제3절연구의 방법.4제2장청소년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5제1절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의미51.청소년기의 특성.

  • [교육학]대안교육을 통한 부적응 학생 지도사례
  • 교육기관 및 그 운영 단체가 없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였다.청소년 비행과 학업중단 학생의 실태와 문제점, 학생 및 학부모, 교사 등의 요구분석을 통해 공교육에 대한 보완과 해결방안을 찾게 되었다. 그 결과 효과적인 대안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하여 선도와 교화를 목적으로 한 노작교육자연친화적인 체험학습 등 인성 및 규범에 역점을 둔 청소년 일탈자의 치유와 그 예방을 위한 교육기관을 설립하게 되었다.적응교육의 관점 분석과 대처방

  • 청소년의 자원봉사 인식개선과 1세대 이해를 위한 교육 및 1-3세대 교류
  • 봉사 활동의 문제점은 먼저 참여자의 문제로서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봉사할 시간이 없고, 봉사활동이 불규칙적이고 지속성이 없으며, 자발적 활동이 아니라 점수 따기 식의 활동으로 일정 시간을 이수하고 나면 대개 중단하며, 활동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부족하고, 봉사활동영역이 단순한 업무보조에 한정되어 있다. 그리고 관리지원체계의 문제로서, 프로그램 지도인력이 부족하며, 학교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지원과 협조 결여되어있고, 사

  • 사업계획서 미래 자립준비를 위한 임파워먼트 Risingup프로젝트
  •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학교가 아닌 복지관의 별도공간에서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맞춤형 학습지도를 하고 저녁식사를 제공하며 안전한 귀가를 위해 학교와 연계하여 성장발달상황을 모니터링하여 피드백하고 부모모임을 통해 상담 및 회의를 하고 지지하는 체계를 갖도록 하고자 한다. 중학생들에게 학습능력도 향상해야 하지만 인성발달이 필요하기에 자원봉사교육과 자원봉사를 하게하고 청소년들의 시야와 안목을 넓히기 위한 역사탐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