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비엔나인권교육][유엔인권교육][청소년인권교육]인권교육, 비엔나인권교육, 유엔인권교육, 청소년인권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인권] 청소년인권침해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인권의 실태와 청소년인권의 범위, 관련규정 및 청소년인권보호를 위한 제언
- [인권교육]인권교육의 필요성,조건,방법, 인권교육과 학급경영, 인권교육과 인권인식, 인권교육의 교사 역할, 인권교육의 정착방안
-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
- [아동권리]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중요성, 이론,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발달, 주요주제,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위원회, 미성년자보호법,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사례, 향후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개선 방향
- [장애인사회통합]장애인사회통합의 개념, 장애인사회통합의 이념, 장애인사회통합의 목적, 장애인사회통합과 장애인식, 장애인사회통합의 측정, 장애인사회통합의 제도상 문제 및 향후 장애인사회통합의 방향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인권교육
1. 인권에 관한 교육
2. 인권을 위한 교육
3. 인권을 통한 학습
Ⅲ. 비엔나인권교육
Ⅳ. 유엔인권교육
Ⅴ. 청소년인권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권 교육은 실증 과학에서 필요로 하는 도구적 합리성과는 다른 형태의 합리성을 필요로 한다. 즉, 전체론적이고 가치론적인 합리성을 새로운 패러다임과 함께 도입해야 한다. 인권은 기본적 가치이며 이 새로운 합리성에 중점을 두는데, 연대와 책임감의 윤리가 그 핵심이 된다. 파블로 살바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권이란 사회 내 모든 계층, 모든 계급에서 형성되고 길러져야 되는, 그러나 도달할 수 없는 목표처럼 보인다. 더욱 공정하고 자유로운 사회 질서를 위한 끝없는 싸움에서, 모든 사회적 관습들(법률적, 경제적, 교육 등)은 인권이라는 윤리적, 정치적인 틀 내에서(실질적으로, 또한 합리적으로) 비판받고 재조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권이란 패러다임의 문제, 즉 민중으로서 우리의 역사와 미래를 읽어 낼 수 있는 모델 그리고/혹은 하나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가치론적인 이성과 도구적 이성의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교육을 도구적 합리성의 과학적, 기술적 패러다임에서 행하려는 경향이 남미에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국제사면위원회 지음, 이용교·이희길 옮김, 인권교육의 기법, 한국청소년개발원
* 국제인권봉사회․한국인권단체협의회(1994), 유엔과 인권-유엔인권제도 교육 자료집
* 김종서·이계수·김한균 역(1994), 비엔나선언 및 행동계획, 민주법학 제7호, 관악사
* 인권운동사랑방 인권교육실 지음(1999), 인권교육 길잡이, 사람생각
* 조영달(1998), 한국 청소년의 인권과 교육, 현대사회와 인권, 나남출판
* 지혁진(2002), 학교를 중심으로 본 청소년 인권문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