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비엔나인권교육][유엔인권교육][청소년인권교육]인권교육, 비엔나인권교육, 유엔인권교육, 청소년인권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권교육
1. 인권에 관한 교육
2. 인권을 위한 교육
3. 인권을 통한 학습

Ⅲ. 비엔나인권교육

Ⅳ. 유엔인권교육

Ⅴ. 청소년인권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권 교육은 실증 과학에서 필요로 하는 도구적 합리성과는 다른 형태의 합리성을 필요로 한다. 즉, 전체론적이고 가치론적인 합리성을 새로운 패러다임과 함께 도입해야 한다. 인권은 기본적 가치이며 이 새로운 합리성에 중점을 두는데, 연대와 책임감의 윤리가 그 핵심이 된다. 파블로 살바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권이란 사회 내 모든 계층, 모든 계급에서 형성되고 길러져야 되는, 그러나 도달할 수 없는 목표처럼 보인다. 더욱 공정하고 자유로운 사회 질서를 위한 끝없는 싸움에서, 모든 사회적 관습들(법률적, 경제적, 교육 등)은 인권이라는 윤리적, 정치적인 틀 내에서(실질적으로, 또한 합리적으로) 비판받고 재조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권이란 패러다임의 문제, 즉 민중으로서 우리의 역사와 미래를 읽어 낼 수 있는 모델 그리고/혹은 하나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가치론적인 이성과 도구적 이성의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교육을 도구적 합리성의 과학적, 기술적 패러다임에서 행하려는 경향이 남미에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국제사면위원회 지음, 이용교·이희길 옮김, 인권교육의 기법, 한국청소년개발원
* 국제인권봉사회․한국인권단체협의회(1994), 유엔과 인권-유엔인권제도 교육 자료집
* 김종서·이계수·김한균 역(1994), 비엔나선언 및 행동계획, 민주법학 제7호, 관악사
* 인권운동사랑방 인권교육실 지음(1999), 인권교육 길잡이, 사람생각
* 조영달(1998), 한국 청소년의 인권과 교육, 현대사회와 인권, 나남출판
* 지혁진(2002), 학교를 중심으로 본 청소년 인권문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장애아동 양육][여성장애인 양육]장애의 정의,원인, 장애아동 양육의 가정지도,유의사항, 여성장애인의 양육실태,양육정책방향
  • 인권운동을 지원해야 한다.② 여성장애인 모성권 및 육아에 대한 사회 인식개선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③ 대중 매체를 활용한 홍보와 모니터링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④ 의사, 교사 등 전문가 집단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⑤ 관련부처와 공공기관 종사자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3. 건강관리체계 확립 임신․출산과 관련하여 여성장애인의 몸의 특성에 알맞은 의료적 지원을 하고 나아가 여성장애인의 생애주기별로 적절한 건강관

  • [정치] 반인도적범죄와 국제사회의 개입분석
  • 반인도적범죄와 국제사회의 개입분석Ⅰ. 서론Ⅱ. 국제사회 개입의 이론적 고찰Ⅱ-1. 학살과 반인도적 범죄1. 학살의 정의2. 반인도적 범죄의 정의와 법적기반Ⅱ-2. 국가주권과 인권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1. 유엔과 인도주의적 개입2. 국제형사재판소Ⅱ-3. 분석틀Ⅲ. 20세기 인권학살의 사례분석 Ⅲ-1. 칠레1. 개요2. 인권학살의 내용과 해결을 위한 노력3. 칠레 인권유린사태의 국제이슈화Ⅲ-2. 구유고1. 개요2. 구유고 사태의 인권피해 형태

  • [인권교육]인권교육의 목적,의의, 인권교육의 실태,역할, 인권교육의 방법론,학급경영, 인권교육의 프로그램,정착과제 분석
  • 인권교육의 목적, 인권교육의 의의, 인권교육의 실태, 인권교육의 역할, 인권교육의 방법론, 인권교육의 학급경영, 인권교육의 프로그램, 향후 인권교육의 정착 과제 분석Ⅰ. 서론Ⅱ. 인권교육의 목적Ⅲ. 인권교육의 의의Ⅳ. 인권교육의 실태Ⅴ. 인권교육의 역할Ⅵ. 인권교육의 방법론1. 경험적2. 활동중심적3. 문제제기적4. 참여적5. 변증법적6. 분석적Ⅶ. 인권교육의 학급경영1. 인권 교육을 위한 교실1) 교실의 역할2) 인권적인 교실이 되기 위

  • [인권교육]인권교육의 의미,중요성, 인권교육의 시대적 요구, 인권교육과 학교교육과정,정규교육, 인권교육의 사례,제언 분석
  • 인권교육의 의미, 인권교육의 중요성, 인권교육의 시대적 요구, 인권교육과 학교교육과정, 인권교육과 정규교육, 인권교육의 사례, 인권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인권교육의 의미Ⅲ. 인권교육의 중요성Ⅳ. 인권교육의 시대적 요구Ⅴ. 인권교육과 학교교육과정1. 학생 자신들이 어떤 권리와 책임을 지니고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2. 자신이 가진 권리에 비추어 보았을 때, 침해되고 있는 권리가 무엇인가를 알아본다3. 다른 사람과 갈등상태에

  • (A+ 레포트)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의미와 아동권리 향상에 대한 나의 생각
  • 각 민족의 전통과 문화적 가치의 중요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모든 국가, 특히 개발도상국가 아동의 생활여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협력의 중요성을 인정하여야 한다. 유니세프(2010). 2010 세계아동현황보고서윤영관․황병무(2006). 국제기구와 한국외교. 민음사.국가인권위원회(2004). 인권길라잡이.국가인권위원회(2005). 2004 국가인권위원회 연간보고서.국가인권위원회(2005). 아동인권워크숍자료집.전교조(2004). 공교육종합개편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