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연구계획서의 종류, 연구계획서의 역할, 연구계획서의 체제, 연구계획서의 구성요소, 연구계획서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연구계획서의 종류
1. 학위 논문 계획서
2. 교육현장연구의 계획서
3. 기관 지원 연구계획서

Ⅲ. 연구계획서의 역할

Ⅳ. 연구계획서의 체제

Ⅴ. 연구계획서의 구성요소

Ⅵ. 연구계획서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연구 계획서는 건축에 있어서 설계도와 같다. 연구 계획서가 먼저 작성되어야 그것을 가지고 연구자는 문제의 적절성을 분석해 볼 수 있고 사전에 연구․검토하여 연구 계획을 다소 바꿀 수도 있다. 연구는 사전에 주의 깊게 계획되고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연구의 단계를 잘 검토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연구 계획서에는 연구의 목적, 중요성, 연구를 수행하는 단계별 계획 등을 상술한다. 연구 문제가 확인되고, 질문이나 가설이 진술되고, 변수가 확인되고, 용어가 정의된다. 표본에 포함될 연구 대상, 사용할 도구, 연구 설계, 절차, 자료 분석 방법 등이 상술되고, 선행 연구의 부분적인 분석이 연구 계획에 포함된다. 이러한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연구자가 의도한 연구를 이해시키고 연구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안 받는데 있다.
연구 계획서는 연구자가 수행할 바를 분명히 함으로써 생각지 않았던 어려움이나 문제를 사전에 피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연구 보고서는 연구 계획에 따라 연구를 수행한 후에 그 결과를 보고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와 결론을 제외하면 연구 보고서는 연구 계획서와 내용이 같다. 연구 보고서는 첫째, 무엇을 수행할 것이라는 것 대신에 수행한 바를 진술하고(연구 계획서에서는 ‘…할 것이다’라고 진술하는 반면 연구 보고서는 ‘…을 하였다’라고 진술한다.) 둘째, 연구의 실제 결과와 그에 대한 논의, 그리고 결론이 추가된다는 점에서 연구 계획서와 차이가 있다.
연구 계획서란 어떤 아이디어를 종이 위에 적어놓은 것에 불과한 것이므로 그 아이디어를 낳게 하기까지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좋은 계획안인지 어떤지는 계획서에 들어있는 아이디어가 얼마나 논리적이며 객관성이 있느냐에 달려있다.
참고문헌
◈ 김종서(1998), 현장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 김헌수(1997), 현장교육연구법, 서울 : 재동문화사
◈ 류택열(1999), 연구학교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 전북교육 1·2·3·4·5호, 전북교육과학연구원
◈ 이종승(1997), 연구방법론, 서울 : 배영사
◈ 조주형(1999), 현장교육연구 워크숍,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 제 5장 훈련 프로그램 개발 모형
  • 역할과 가치 가 크다.1. 교수체제개발의 의미와 발전과정1)정의: 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 가운데 가장 유명하고 그 영향력이 강한 모형이 교수체 제설계 및 개발(Industrial System Development ; ISD) 모형이다. 교수체제개발은 적절한 구성요소와 그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설계, 제작, 평가, 적용에 있어서 체제 적 접근을 말한다. 교수체제개발은 활용과 평가의 과정을 위한 사전준비 단계부터 최 종적인 평가단계까지의 모든 교수활동을 운영하기 위한 단계

  • [기업 경영][대기업 경영][선진기업 경영][공기업 경영][벤처기업 경영][중소기업 경영][대기업][선진기업][공기업][벤처기업]대기업 경영, 선진기업 경영, 공기업 경영, 벤처기업 경영, 중소기업 경영 분석
  • 연구사례) * 연구학회(기관)의 발표 논문* 연구과제의 특허출원다. 개발(Development)연구 단계- 목적기초연구 및 응용연구자료 결과물 토대- 과학적 입증이론의 기술상용화 목적 과정- 요소기술의 확립과 본격적인 상품화 추진- 양산실험을 통한 기업적 가치판단 분석연구사례) * 창업보육센터의 시범공장(Pilot Plant)* 시작품(Prototype model) 제작라. 개발경영의 적정분석- 평가기초자료 수집- 사업내용

  •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 평가의 중요성은 재언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집단원 개인의 행동변화를 평가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범주의 내용들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집단원의 역할행동에 관한 내용들이고, 둘째는 각 개인이 작성한 행동목표에 포함된 내용들이다. Carter(1970)에 의하면, 집단의 크기, 과업의 종류, 지도성의 형태 등의 상당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는 비슷한 요인구조들이 개인행동 평가의 내용으로 여러가지 연구결과에서 발견

  • [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과 벤처창업 분석
  • 종류3) 폐업시의 세무종결 절차4) 세금을 제때 못 낼때의 불이익5. 경영분석1) 분석방법2) 분석내용3) 분석의 필요성ⅩⅣ. 원천징수ⅩⅤ. 벤처기업의 성공전략1. 인적요소2. 자본요소 : 자금조달 및 관리전략3. 기술요소4. 시장요소5. 환경요소Ⅰ. 개요일반 개인이 벤처형 중소기업을 창업하고자 한다면 각 대학 및 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창업보육센터 내의 벤처창업은 별도의 사업공간 없이 대학 및 연구소의 실험실을 이용하고 저가의 사업장에

  • 교수설계 용어분석
  • 체제설계: 교수설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문분야인 교육공학에 있어 최근의 공식적인 정의(Seels & Richey, 1994)에서는 교수설계와 교수개발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로 ‘교수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그리고 평가의 단계가 포함된 조직적인 절차’로 정의하고 있다. 교수 공학의 한 영역으로의 설계는 미시적 수준과 거시적 수준에서의 교수체제를 설계하는 과정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요소를 가지는 것이다교수체재개발은 교수체제설계라는 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