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소비]소비의 정의, 역할, 소비자정보의 개념, 소비자정보의 필요성, 소비자정보의 원천, 소비자정보의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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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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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소비의 정의
Ⅲ. 소비의 역할
Ⅳ. 소비자정보의 개념
Ⅴ. 소비자정보의 필요성
1. 상품의 다양화
2. 선택의 어려움
3. 상술의 발달
4. 소비자 정보의 필요성
Ⅵ. 소비자정보의 원천
1. 개인적 원천에 의한 정보
2. 상업적 원천에 의한 정보
3. 중립적 원천에 의한 정보
Ⅶ. 소비자정보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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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많은 기업들이 고객만족, 고객감동을 내세우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 하고 소비자를 만족, 감동시키기 위한 제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한다. 문화적 요인은 소비자 행동에 가장 폭넓고 깊게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가 속해 있는 사회계층이나 문화는 소비자의 생활 모든 측면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준다. 문화적으로 비슷한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는 사람들과 구분되는 행동을 한다. 일본인을 자스민향을 좋아하고, 미국인은 레몬향을 좋아하듯이 나라는 물론이고 보다 좁은 한 사회 안에서도 사회 계층에 따라 각기 다른 특징을 나타낸다. 제품의 생산자가 자신이 생산한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어떤 계층에 속하는지 알고 있고 그 계층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면 소비자에 대한 접근을 훨씬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비슷한 사회계층이나 집단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고 있는 것은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접근하고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관건이 된다. 사회적요인은 상품 구매의 의사결정 등 소비자의 행동은 구매상품의 가격이나 특성에 따라 구매집단에서의 영향력이라는 사회적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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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선, 정보화 사회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JinhanM&B. 2004
김영신, 소비자정보관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2
박혜경, 소비자교육론, 서울 : 수학사, 1993
이승신, 정보화 사회에서의 소비자교육
이기춘, 소비자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문사, 1999
한국소비자교육지원단체, 소비자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자료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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