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소비]소비의 정의, 역할, 소비자정보의 개념, 소비자정보의 필요성, 소비자정보의 원천, 소비자정보의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비의 정의

Ⅲ. 소비의 역할

Ⅳ. 소비자정보의 개념

Ⅴ. 소비자정보의 필요성
1. 상품의 다양화
2. 선택의 어려움
3. 상술의 발달
4. 소비자 정보의 필요성

Ⅵ. 소비자정보의 원천
1. 개인적 원천에 의한 정보
2. 상업적 원천에 의한 정보
3. 중립적 원천에 의한 정보

Ⅶ. 소비자정보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기업들이 고객만족, 고객감동을 내세우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 하고 소비자를 만족, 감동시키기 위한 제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한다. 문화적 요인은 소비자 행동에 가장 폭넓고 깊게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가 속해 있는 사회계층이나 문화는 소비자의 생활 모든 측면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준다. 문화적으로 비슷한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는 사람들과 구분되는 행동을 한다. 일본인을 자스민향을 좋아하고, 미국인은 레몬향을 좋아하듯이 나라는 물론이고 보다 좁은 한 사회 안에서도 사회 계층에 따라 각기 다른 특징을 나타낸다. 제품의 생산자가 자신이 생산한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어떤 계층에 속하는지 알고 있고 그 계층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면 소비자에 대한 접근을 훨씬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비슷한 사회계층이나 집단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고 있는 것은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접근하고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관건이 된다. 사회적요인은 상품 구매의 의사결정 등 소비자의 행동은 구매상품의 가격이나 특성에 따라 구매집단에서의 영향력이라는 사회적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참고문헌
김동선, 정보화 사회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JinhanM&B. 2004
김영신, 소비자정보관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2
박혜경, 소비자교육론, 서울 : 수학사, 1993
이승신, 정보화 사회에서의 소비자교육
이기춘, 소비자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문사, 1999
한국소비자교육지원단체, 소비자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자료집,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 커뮤니티] 브랜드 커뮤니티 분석
  •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상업적 목적보다는 마니아적 성향이 강하고 브랜드에 대한 정보 공유, 스타일 공유, 공동구매, 벼룩시장 같은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하고 있다.둘째, ‘기업 개설형(기업 중심)’ 브랜드 커뮤니티는 기업이 브랜드 사용자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형성한 커뮤니티이다.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의 힘이 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자사 브랜드에 대한 강한 호감이 있는 소비자를 육성할 수 있는 방안으로 브랜드 커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제부터 협상의 한 부분인 국제협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2. 국제협상이란?국제협상은 다른 국가 또는 다른 문화권에 속한 협상자간의 협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서로 다른 문화, 가치관, 신념, 필요성, 시각, 언어 등을 가진 사람들이 상호 이해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과정 또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1.국제협상의 종류국제협상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 ①국제정치 관계협상 : 미

  • 현대백화점 CS 경영
  • 개념으로써 백화점이 단순히 상품을 사고 파는 공간만이 아니라 도시 문화의 인큐베이터로서 문화센터, 미술관등 새로운 community 창조의 공간을 제공(2) 미래 성장 사업 쇼핑몰, 검색등 다양한 컨텐츠 사업을 개발한 On-Line 비즈니스, 방송과 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소비자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홈쇼핑사업 등 다양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생활포탈(Potal)업체로 발전(3) 호텔사업호텔사업은 휴식과 레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시설로서 격

  • 경영전략기법 레포트
  • 정의12.프로젝트 팀13.개선목표14.조직내 영향부가적현재 공정한번에 그리고 계속적짧다상향식기능의 좁은 범위보통통계문화경쟁적의 진보의 추구공정 체인의 다음 사람프로세스에 관여된 자매년 10%~20%조직의 역할을 강화시킴근본적원천적 재설계한번에길다하향식기능과 기능 간의 큰 범위높음정보기술문화와 구조경쟁적인 차별의 추구공정결과의 마지막 사람프로세스의 관여된 자와 의무 컨설턴트9~12개월 안에 50%조직의 역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정보처리를 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EDI체제는 최근 들어 정보통신 기술과 컴퓨터기술의 발달로 전자상거래체제로 이행되어가고 있다. 기업간 정보교환이 주목적이었던 한정된 범위의 EDI에서 기업과 소비자간 정보교환 및 상거래를 가능케 하는 보편적인 전자상거래로 발전되는데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한 것이 바로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 WWW 또는 Web)이었다. 즉 어느 누구든지 마우스만으로 인터넷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월드와이드웹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