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통일교육][인터넷통일교육]사이버통일교육(인터넷통일교육) 종류,필요성,지도원칙, 사이버통일교육(인터넷통일교육) 성인교육,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정의
Ⅲ. 통일교육의 목적
Ⅳ. 사이버통일교육(인터넷통일교육)의 종류
Ⅴ. 사이버통일교육(인터넷통일교육)의 필요성
Ⅵ. 사이버통일교육(인터넷통일교육)의 지도원칙
1. 객관적 사실과 정보의 전달
2.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토의문화의 활성화
3. 학습자 중심의 통일교육 운영
4. 참여와 관찰을 통한 체험학습 활성화
5.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통일의식 심화
Ⅶ. 사이버통일교육(인터넷통일교육)의 성인교육
1. 일반인들의 통일관 혼란
2. 평생학습과 사이버 통일교육
Ⅷ. 사이버통일교육(인터넷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생이 아닌 일반인들을 사이버 통일교육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방안도 고려되어야 한다. 현재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통일교육은 그 규모가 매우 미약할 뿐만 아니라, 교육의 방향과, 내용, 방법 등에 있어서 적지 않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어 새로운 추진 방향이 요구된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통일교육은 다양한 사람들을 상대로 이루어지는 교육인 만큼 균형감각을 가진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에서 교육이 운영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제안된 통일을 중심핵으로 하는 중핵교육과정(core curriculum)은 거시적인 안목의 통일교육의 접근이라는 점에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사이버 통일교육의 확장된 지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과거와 현재만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나갈 수 없다. 미래를 내다보며,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내야 한다. Simulation이란 직접 실현이 어려운 사건이나 과정을 가상적으로 재창조해서 학습에 활용하는 형태로서 단순하게 주입되는 통일관련 지식이나 형식적인 강의방법 보다 학생들에게 더욱 호소력이 크다. 마샬 맥루한(Marshall McLuhan)은 ‘전달 매체가 곧 전달 내용(The medium is the message)’이라는 유명한 말을 하였다. 이 말은 원래 전달 매체는 전달 내용을 전달하는 수단이지만, 그 전달매체가 또한 그 자체로서 전달내용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사이버 통일교육은 학교 통일교육과는 매체의 차이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ⅰ. 김천여자중학교, 다양한 통일교육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통일의지 함양 통일을 생각하는 서울교사 모임, 통일교육 영상자료 수업지도안, 2002
ⅱ. 경남대, 사이버 통일교육 강의자료집, 극동문제연구소, 2003
ⅲ. 소년조선일보, 사이버 통일교육원센터 북한 청소년 백과 내용, 2001
ⅳ. 이영음, 사이버공간에서의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논총 제14집,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2000
ⅴ. 장은영, 사이버세대의 의식구조특성과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통일부
ⅵ. 통일원, 통일백서, 1999
ⅶ. 한국교육개발원, 통일교육실태조사와 활성화 방안연구, 서울 : 서보인쇄,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