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기준]대학도서관, 정보컨텐츠등급의 평가기준, 데이터베이스, CD-ROM백과사전의 평가기준, 홈페이지, 인터넷정보자원의 평가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대학도서관의 평가기준
Ⅱ. 정보컨텐츠등급의 평가기준
Ⅲ. 데이터베이스의 평가기준
1. 데이터베이스 정보의 품질요소
1) 유일성(Uniqueness)
2) 가공성
3) 정확성(Accuracy)
4) 완전성(completeness)
5) 신뢰성(reliability)
6) 이용자관련성(relevance)
2.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의 품질요소
1) 접근용이성(Accessibility)
2) 표현의 접합성(Formatting)
3) 적시성(timeliness)
Ⅳ. CD-ROM백과사전의 평가기준
1. 전자 참고정보원의 평가이론
1) 개요 및 권위
2) 범위와 내용
3) 하드웨어의 설비
4) 검색성능
5) 저장 및 출력상태
6) 도큐멘테이션
2. 전자 백과사전의 평가이론
3. CD-ROM 백과사전의 평가이론
1) CD-ROM 백과사전의 일반적 평가요소
2) CD-ROM 백과사전의 검색 소프트웨어 평가요소
Ⅴ. 홈페이지의 평가기준
Ⅵ. 인터넷정보자원의 평가기준
1. 범위(Scope)
1) 폭(Breadth)
2) 깊이(Depth)
3) 시간(Time)
4) 체제(Format)
2. 내용(Content)
1) 정확성(Accuracy)
2) 독창성(Uniqueness)
3) 다른 정보원에 대한 연결(Links Made to Other Resources)
3. 그래픽 및 멀티미디어 디자인(Graphic and Multimedia Design)
4. 목적 및 독자(Purpose and Audience)
5. 논평(Reviews)
6. 가동성(Workability)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대학도서관의 평가기준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목적과 일치하는 목표와 목적을 통하여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달하여야 한다. 대학종합평가의 목적이 “대학교육의 수월성, 효율성, 책무성, 자율성, 협동성을 제고하고 아울러 재정의 확충을 통하여 대학을 발전시키는데 있다.”고 한다면, 대학도서관의 평가목적은 인적․물적 구성요소, 정보 서비스의 내용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통하여 정보봉사 능력을 향상시키고 도서관 조직의 경영효과를 제고시키는데 있다.
이와 같은 대학도서관 평가 목적에 적합한 이상적 평가모형은 시스템 평가의 4대 요소인 투입지표, 과정지표, 산출지표, 영향지표를 종합적․조화적으로 수용하여 계량적 평가와 질적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으며, 미래지향적인 평가가 가능하며 수행된 평가결과가 객관적이고 타당하여 누구나 수용이 가능한 시스템일 것이다.
그러나 시간적 제약이 따르는 이상적 평가모형의 개발은 무리라고 사료된다. 그 이유는 이상적 모형 개발은 도서관시스템의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분석과 평가에 관련된 선행연구의 총괄적 분석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규정할 평가부문과 평가항목 및 가중치는 공동연구자들과의 토론과 기 발표된 국내외 도서관평가지표를 분석함을 통하여 선정하고, 각 항목별 세부 평가지표는 국내 124개 주요대학의 통계를 기준으로 하되, 향후 성장속도를 감안해 항목별로 상위 10% 내외의 대학을 최고 점수 획득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 참고문헌
-
◈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대학도서관 평가에 관한 건의, 국립대학도서관보 Vol.17, 1998
◈ 김진호,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의 도입 및 평가를 위한 지침, 데이타베이스월드, 1994
◈ 백항기, 대학도서관 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도서관문화 Vol.36, 1995
◈ 이승범, 웹컨텐츠의 기획
◈ 최상기, CD-ROM 제품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 정보관리연구, 1994
◈ 홍일유·정부현, 인터넷 웹사이트의 포괄적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도덕성 발달이론)
- 이론의 의의(정의)와 기능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정신보건의 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
- A+리포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