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환경]교육의 정의,기능, 교육환경의 개념,변화, 교육환경과 실과교육,유치원교육, 교육환경의 문제점, 교육환경의 교사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의 정의
1. 교육의 어원상 정의
1) 서양
2) 동양
2. 교육의 현상적 정의
1) 기능적(수단적) 정의
2) 규범적(목적론적) 정의
3) 기술적(조작적) 정의
3. 교육의 사상적 정의
1) 이상주의적 인격형
2) 문화․지식의 강조형
3) 사회성 강조형
4) 자연성 강조형
5) 종교성의 강조형
4. 교육의 일반적 정의
1) 전수형
2)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형
3) 인간행동의 변화형

Ⅲ. 교육의 기능
1. 개인신장의 기능
2. 생활경험 습득의 기능
3. 문화창달의 기능
4. 사회화와 사회통제 기능
1) 사회화 기능
2) 사회존속, 사회적 진보요인으로의 기능
3) 경제적 성장요인
4) 사회의 통제기능

Ⅳ. 교육환경의 개념

Ⅴ. 교육환경의 변화

Ⅵ. 교육환경과 실과교육

Ⅶ. 교육환경과 유치원교육

Ⅷ. 교육환경의 문제점
1. 낙후된 교실 시설, 재미없는 수업 분위기
2. 다양한 써클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의 부족
3. 과중한 학습 부담
4. 입시 위주의 지식 교육
5. 학원 폭력 상존

Ⅸ. 교육환경의 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1) 교사는 학습자를 존중해야 한다
2) 교사는 학습자를 가르치며 학습을 유도한다
3) 교사는 물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2. 바람직한 교사의 특성
1) 유능하고 노련한 교사
2) 수업의 조직화와 명료성
3) 자상함과 열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주어진 교육과정을 학교 교육만으로 소화해 낼 수 없다면 그것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내용의 양이나 난이도를 줄이는 것일 것이다.(그렇지 않고 그 교과 내용을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이라면 정상적인 학교 교육을 통해서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 여건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렇게 할 때 학교 교육도 살고 사교육비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는 데도 교육 당국에서는 학교 교육만으로 충분히 소화해 낼 수 없는 분량과 어려운 교육 내용을 정해놓는다는 것은 결국 정부가 비정규 교육(학원, 과외 등)을 조장하는 것이 된다. 그렇게 여건을 만들어 놓고 과외, 학원 교육 등의 사교육비를 줄인다는 명목으로 보충 수업을 권장하고, 급기야는 정부가 나서서 위성 과외를 실시한다면 세상이 웃을 일이 아닌가?
많은 학교의 많은 학급에서 많은 수의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잃고 있다. 그런데 그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그런 학생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만 보려고 한다면 학습에 흥미를 잃은 학생은 계속 나오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문제는 영영 해결되지 않을지 모른다.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바꾸고 교육 방법을 혁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면 지금까지 나타나고 있는 학생들의 제반 문제는 일시에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성적 때문에 자살하는 학생도, 학교 생활로 인해 나타나는 가정 불화도, 사교육비 문제 때문에 생기는 사회 문제도, 교우 관계도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한꺼번에 해결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남상준(1995), 환경교육론, 대학사,
이상섭(1990), 교육환경론, 서울 : 형설출판사
이정전(1995),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
이현림(2005), 새 교육학 개론, 원미사
주영주(2002), 교육과 정보화, 남두도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환경]유치원교육환경, 독서교육환경, 개별화교육환경, 영어교육환경, 실과교육환경,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 분석
  • 유치원교육환경, 독서교육환경, 개별화교육환경, 영어교육환경, 실과교육환경,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 분석Ⅰ. 유치원교육환경Ⅱ. 독서교육환경1. 도서 확충 및 독서 시간 확보2. 독서 벽신문 설치, 활용1) 독서 권장 표어 제작, 게시2) 신나는 책 읽기 3) 세상 엿보기4) 다양한 독서 표현 활동5) 이 주일의 시3. 포트폴리오 환경 구성Ⅲ. 개별화교육환경1. 준비된 교사2. 준비된 환경과 준비된 교구환경1) 준비된 환경2) 준비된 교구환경

  •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
  •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Ⅰ. 인성교육의 현실Ⅱ.인성교육의 개념Ⅲ.한국의 교육환경과 인성교육의 문제점1. 한국 교육의 문제점2.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환경3.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환경4. 사회의 인성교육 환경Ⅳ. 유대인 인성교육의 교훈1.성공의 열쇠는 인성교육2. 수직문화(Vertical Culture)와 수평문화(Horizontal Culture)3. 유대인의 전인교육Ⅴ.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향1. 가정의 인성교육2. 학교의 인성교육3. 평생교육 차원의 사회의 전인교

  • [교육행정] 인사행정Ⅱ
  • 개념인데, 이 제도는 교원이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교사에게 주어진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나 현재 일부 현직 교원들은 학부모와 학생, 교육 관련자들로부터 비전문적이다 또는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는 비판받기도 한다. 이는 지금 시행되는 인사행정 제도가 교사의 계속적인 발전 자극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는 실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 가출청소년 보호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역할 방안과 외국 가출청소년의 관한 대책 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 목 차 I. 서 론 1. 가출청소년 현황1) 가출청소년의 정의와 유형(1) 경찰청 신고 현황(2) 교육청 신고 현황2) 발견된 가출 청소년 현황3)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 현황 4) 가출 이후 당면 문제 및 이동 경로 2. 가출 예방 보호 대책의 현황 1) 가출 청소년을 위

  • [교육학] 교육과정
  • 교육과정강의 : 교육학개론1. 교육과정의 개념가. 교육과정의 어의나. 교육과정의 정의1) 일반적 정의2)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정의3) 관점에 따른 정의다. 교육과정의 성격2. 교육과정의 수준가. 교육과정의 층위1) 공식적 의도된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3) 영 교육과정나. 교육과정의 수준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2)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3)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4)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3. 교육과정의 구성가. 구성1) 구성요소2) 상호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