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변천, 교육정보화의 변화,기반구축, 교육정보화의 교사역할, 외국 사례, 교육정보화의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목표, 비전,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인터넷과 생명가치의 관계 인터넷의 기원 인터넷의 역사 사이버 문화의 인터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개념
Ⅲ. 교육정보화의 변천
Ⅳ. 교육정보화의 변화
1. 교육 목표가 달라진다
2. 교육 내용이 달라진다
3. 학습자의 역할이 달라진다
4. 교사의 역할이 달라진다
Ⅴ. 교육정보화의 기반 구축
1. 학생실습실용․교원용 PC 보급
1) 학생실습실용 PC 보급
2) 교단선진화용 PC 보급
3) 교원용 PC 보급
2. 초․중등학교 학내전산망 구축
1) 설치 학교
2) 투자액
3) 초․중․고교 인터넷 연결
Ⅵ. 교육정보화의 교사 역할
Ⅶ. 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1. 페어랜드 초등학교(Fairland Elementary School)
2. 아버 하이츠 초등학교(Arbor Heights Elementary)
3. ThinkQuest 프로젝트
4. DO - IT 프로그램
5. 제이슨 Ⅶ 프로젝트
6. 글로벌 스쿨넷 재단(GSN)(Global SchoolNt Foundation)
7. AT & T 학습 네트워크
8. 글로브(GLOBE)(http://globe.arc.nasa.gov) - 웹을 통한 실제 과제 참여
Ⅷ. 향후 교육정보화의 제고 방안
1. 하드웨어 보급 문제
1) 컴퓨터 실습실 수 기준 문제
2) 통합 보급 문제
3) 중고 병설학교의 보급
4) 민간 참여 유도 문제
5) 교육용 PC의 규격에 대하여
6) 교육용 마우스의 표준화 문제
7) 대형 화면 문제
8) 조달 구매 방법에 대하여
2. 소프트웨어 보급 문제
1) 공모전의 활성화
2) 시․도별 교육정보자료 센터의 설치 운영
3) 2종 교과서 선정 시
4) 저작권 문제
3. 교원(휴먼웨어) 연수 문제
4. 지원 체제
5. 정보 관련 교육 과정 운영 문제
1) 정보 관련 교과 지도 강화
2) 정보 관련 교과서의 개편 주기 단축
3) 정보 관련 교과의 개발 방향
6.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 문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표한 교육정보화 종합발전방안을 보면 교육 혁신과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정보화에 대해 「ICT활용으로 교육 및 인적자원 개발의 체제와 방법을 지식정보화 사회에 적합하도록 개선하는 총체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활동」이라고 규정하였다. 이는 지식기반․정보화 사회로의 급속한 이행과 사이버 세계의 확장을 인정하고 창의성 있는 인재의 육성과 부가가치가 높은 지식의 생산․공유․활용의 증대가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라고 선언한 의미 있는 교육적 촉진 요인이 된다. 개정된 제7차 교육과정에는 21세기의 학교 교육모습을 전망하면서 교육여건과 환경이 조성된 인간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이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에 대한 사고와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교육혁신을 위한 범국가적인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교육력을 극대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우리 정부에서도 새로운 지식 창출 능력과 자율적이고 공익적․창조적 인간을 기르도록 학교 현장의 변화를 촉구하면서 교육정보화를 통한 질 높은 새로운 교육환경의 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교육정보화를 위해 기본적으로 교사의 컴퓨터 실력을 향상시키고 관련된 컨텐츠를 개발․보급하여야 한다는 점에는 異論의 여지가 없다.
- 참고문헌
-
교육부 / 교육정보화 촉진 시행계획(1996-2000), 1996
고형일 /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교육부 /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종합계획(안), 교육부 미간행 자료, 1998
교육부 / 함께 꾸며 가는 교육정보화, 서울 : 교육부, 1997
권혜진 / 정보검색 교육의 현황, 데이터베이스월드, 1995
멀티미디어센터 / 정보화 백서,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의 정보화, 정권인수,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의 혁신주의운동, 전자상거래,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IT아웃소싱,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ICT정책(OET),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교육정책
- [한국정부]한국정부(대한민국정부)의 요소, 관료제, 한국정부(대한민국정부)의 정보화, 산업행정조직, 한국정부(대한민국정부)의 직업훈련, 한국정부(대한민국정부)의 여성정책, 한국정부(대한민국정부)의 대북정책
- 여성복지론 - 여성가족부의 현황과 정책대안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직업교육, 직업훈련]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변화, 다양화, 필요성과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실태, 각 나라별 비교 및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방향,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질적 개선 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