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의 의미,특징,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관점,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한계,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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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과중심교육과정의 의미

Ⅲ.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Ⅳ.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Ⅴ. 교과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한계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의 정의는 산업 발달에 의한 시대적 상황과 변천에 따라 학자 나름대로의 정의를 다양하게 내리고 있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에는 "교수요목"을,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에는 "학교의 지도 하에 학생이 가지게 된 모든 경험"을,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구조화된 지적 탐구과정의 조직"을,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로 정의되었다.
교육활동을 하다보면 꼭 의도된 교육 프로그램만으로 학생이 변화하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학생의 경험에 의해 변화된다고 본다. 교육을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라고 하는 관점에서 보면, 바람직한 행동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어떤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가를 분석해 보아야 할 것이다. 거기에는 의도적인 교육과정에 의한 변화도 있을 것이고 비의도적인 경험에 의한 변화도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의 용어를 쓰자면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에 의한 학생의 행동변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이란 의미 그대로 학생이 교육활동을 통해서 갖게 되는 의도적인 경험과 학교의 제반 시설 환경 교육풍토에 의한 비의도적인 경험을 포함한 모든 경험의 총체라고 생각한다. 즉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 정의한 것과 같이 "학생이 학교에서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로써의 정의와 같은 견해이다.
참고문헌
강갑수(1987), 교과서 활용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2001), 시·도 교과요원 연수자료
새교실(2001), 교과별 수업유형, 서울 : 대한교과서
한국 교육 과정 교과서 연구회(1994),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동아출판사
한국교육개발원(1997), 초·중등학교통합교과교육과정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과용도서 개발 지침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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