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의 의미,특징,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관점,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한계,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과중심교육과정의 의미
Ⅲ.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Ⅳ.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Ⅴ. 교과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한계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의 정의는 산업 발달에 의한 시대적 상황과 변천에 따라 학자 나름대로의 정의를 다양하게 내리고 있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에는 "교수요목"을,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에는 "학교의 지도 하에 학생이 가지게 된 모든 경험"을,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구조화된 지적 탐구과정의 조직"을,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로 정의되었다.
교육활동을 하다보면 꼭 의도된 교육 프로그램만으로 학생이 변화하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학생의 경험에 의해 변화된다고 본다. 교육을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라고 하는 관점에서 보면, 바람직한 행동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어떤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가를 분석해 보아야 할 것이다. 거기에는 의도적인 교육과정에 의한 변화도 있을 것이고 비의도적인 경험에 의한 변화도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의 용어를 쓰자면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에 의한 학생의 행동변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이란 의미 그대로 학생이 교육활동을 통해서 갖게 되는 의도적인 경험과 학교의 제반 시설 환경 교육풍토에 의한 비의도적인 경험을 포함한 모든 경험의 총체라고 생각한다. 즉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 정의한 것과 같이 "학생이 학교에서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로써의 정의와 같은 견해이다.
- 참고문헌
-
강갑수(1987), 교과서 활용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2001), 시·도 교과요원 연수자료
새교실(2001), 교과별 수업유형, 서울 : 대한교과서
한국 교육 과정 교과서 연구회(1994),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동아출판사
한국교육개발원(1997), 초·중등학교통합교과교육과정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과용도서 개발 지침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