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연구-관광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이벤트 조사 분석론] 서비스케이프가 이벤트 방문객의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파주 장단콩 축제를 중심으로
- [울산기업 중요성][울산기업 관계][울산기업 시민인식전환][현대그룹]울산기업의 중요성, 울산기업의 관계, 울산기업의 문제점, 울산기업의 시민인식전환, 울산기업의 현대그룹, 향후 울산기업의 방향 분석
- [심리학] 아이젠크 성격분류와 라이프 스타일, 에니어그램, MBTI
- [레저관광심리학] 관광 행동에 대하여 집단이 끼치는 영향 요소 분석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 [소비자행동론] 제품선택 요인 중 자아개념이 브랜드 파워상품 및 명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 목차
-
1.소비자행동연구의 태동과 연구의 필요성
2.소비자행동의 정의
3.소비자 행동의 발생과 단계
3-1. needs의 발생
3-2. 의사결정의 유형과 단계
3-3. 정보습득과 정보처리과정
3-4. 대안의 평가
3-5. 구매
3-6. 구매 후 평가
3-7. 소비자 행동의 전체 process
4. 관광소비자행동
4-1. 관광소비자행동의 개념과 특성
4-2. 관광소비자행동의 의사결정과정
4-3. 관광소비자행동의 결정요인(환경적+개인적)
5.토론
6.질의응답
- 본문내용
-
Walters & Paul(1974): 개인이 재화와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구입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행동 과정 중점)
Cohen(1981): 경제적인 재화와 서비스를 획득하고 사용하는데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의사결정과정(주체의 구체화)
Zaltman & Wallendorf(1983): 개인, 집단, 조직이 제품, 서비스와
그 밖의 자원을 획득하고 사용하며 이로 인한 경험을 통해서 나타내 보이는 행동, 과정과 사회적 관계(체험경제적 접근)
Shiffman & Kanuk(1991): 소비자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리라고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탐색, 구매, 사용, 평가하면서 보여주는 행동(기대와 평가)
이학식&안광호&하영원(2008): 제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 등과 같은 다양한 제공물을 획득, 사용, 처분하는 소비행동과 관련됨.
<개념>
관광행동 또는 관광행위의 주체인 관광주체를 일반적으로 관광객이라고 한다.
따라서, 관광소비자와 관광객은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다.
<특성>
무형성으로 인하여 상품 구매전까지 성능이나 형태
확인 비교불가.
-> 기대에 의한 만족, 불만족 형성(교환 어려움)
고관여 상품 및 서비스.
상품 구매나 행동 시 환경적 영향과 사회계층, 문화,
준거집단의 영향력 높음.
이동과 기회비용으로 인하여 행동조정이 발생함.
일반 상품에 비해 전문화 단계의 진행이 늦음 .
- 참고문헌
-
출처
관광소비자행동 /박근수 지음/ 백산출판사
국제관광원론 / 박상수 지음/ 형성출판사
소비자 행동론/ Assael, Henry/石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