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 실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Ⅰ 전략적 제휴란?
(1) 전략적 제휴의 의의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전략적 제휴의 특징
(4)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

Ⅱ.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
(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
(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
(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
(4) 성공전략

Ⅲ. 전략적제휴의 사례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3. 결 론
본문내용
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

전략적 제휴와 합작투자로 이익을 얻으려는 기업들은 영향력이 강한 원칙들이 아닌 단순한 원칙들을 인식하고 있어야한다.

• 합작은 또 다른 형태의 경쟁이다. 기업들은 제휴 파트너가 영업비밀과 전략계획을 파악하기 위해 진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한 경영자들은 명백한 목표를 가지고 제휴에 착수한다. 그들 또한 제휴 파트너의 목표가 그들의 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가를 알고 있다.

• 파트너와 조화로운 관계가 유일한 성공의 지름길이다. 제휴는 거의 장기간에 걸쳐 성공을 보장하지는 못한다. 이따금의 의견대립은 관계에 대한 실질적인 관심과 각 기업의 핵심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결정을 나타내는 것일지도 모른다.

• 협동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다. 최고 경영자층은 하위 계층에게 전략적 파트너와 공유해야 할 것과 공유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정보와 기술 공유의 엄격한 단속은 파트너의 소유 가능성으로 인한 대량 손실위험을 없애는데 필요하다.

• 전략적 제휴의 목표는 파트너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제휴는 파트너의 능력을 이해하고 이용하면서 그것들을 배우고 자신의 사업에 결합시키는 하나의 수단이다.

• 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전반적인 전략과 목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자료 많이 올려주세요.
  • gangri***
    (2015.05.28 14:27:10)
회원 추천자료
  • `삼성과 소니` 서평
  • 성공요인에 대한 그 동안의 여러 연구들은 그 기업들의 실제 성공요인을 찾았다기보다는 단지 성공한 기업들의 속성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로렌츠 바이그는 성공기업들의 주요 성과만을 보고 그 기업의 전략을 합리화하는 일련의 연구들을 후광효과 라고 부른다.”경영학의 구루라고 불리는 학자들이 책을 써놓고 욕을 먹는 이유는 실제로 성공사례로 분석해 놓은 기업들이 망하거나 부진하기 때문이다. 꿀벌과 게릴라(Leading the competiti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전략적 제휴4. 사업 다각화5.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공동 전선 Ⅴ.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1. STP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트1.이마트 소개2.이마트 점포현황3.이마트 발전과정4.이마트 기업연혁 - 신세계5. 이마트 환경분석6. 성공요인7. 내부분석8. 문제점 및 개선점Ⅷ.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1. 월마트ㆍ까르푸 사례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Ⅸ. 월마트의 한국진출 실패와 향후 전망1. 월

  • [경영전략]전략적제휴 분석 및 사례 분석- 항공사 자동차
  • 목 차서론1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필요성1. 전략적 제휴의 형태2. 전략적 제휴의 유형23. 전략적 제휴의 성공 열쇠44. 전략적 제휴의 추진 스텝(step)본론 : 항공사와 자동차의 전략적 제휴의 사례분석5세계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배경과 목적-1. 전략적 제휴의 형태62. 전략적 제휴의 현황분석73. 전략적 제휴의 효과9세계 자동차 기업들의 전략적 제휴11-최근 자동차 기업들 간의 동향1. 사례분석122. 세계 일류

  • [졸업][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성공사례 분석
  •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87. 전략적 제휴의 성공결정요인의 특성 및 단계 91) 제휴의 전략적 성격 92) 제휴의 자원특성 103) 파트너의 제휴에 대한 태도 104) 제휴의 관리적 특성 115) 구축된 파트너쉽 118. 제휴의 위험 및 혜택의 평가 111) 최선의 대안 제휴 112) 위험평가 113) 시장 점유 114) 비 명료성 129. 제휴의 한계점 121) 통 제 122) 감당해 내기 어려운 위험 1210. 그 밖의 대안 고려 121) 제휴 VS. 인수 12ⅱ) 사례 부문-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의 분석 13

  • [국제경영]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
  • 전략적 제휴라는 평등한 관계가 무너질 수 있다. 우리는 전략적 제휴 관계를 성립할 수 없도록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와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이끌 수 있는 지에 관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대우자동차와 GM의 사례처럼 실패한 합작에서 원인을 규명해보고 GM과 도요타의 여러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관계를 분석하여 성공적으로 전략적 제휴를 성립할 수 있도록 하는 원인과 배경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전략적 제휴 이론1. 전략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