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계] 제너시스와 프렌차이즈 가맹점과의 관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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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I. 프랜차이즈의 이해.

1. 프랜차이즈의 개념
2. 프랜차이즈 유형
3.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
4.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문제점


Ⅱ. 제너시스와 가맹점의 사례

1. 제너시스 선정계기 및 기업 소개
2. 기업 현황 및 사업 전략
3. 가맹점 본부의 역할
4. 제너시스와 가맹점의 갈등사례
5. 제너시스의 공정위 약관 준수 선언

Ⅲ. 결론

1. 프랜차이즈 산업에서의 도덕성의 중요성
2. 제너시스, 지속적인 윤리경영의 필요성

※ 관련기사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사업전략

제너시스 BBQ는 중국 상하이와 칭다오에는 직접투자 형태로 진출했지만 나머지 해외진출은 로열티를 받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을 택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이란 해외 진출본사(마스터 프랜차이즈)가 진출 국가의 시장상황을 잘 알고 있는 현지 파트너(서브 프랜차이즈)와 손잡고 동반 진출하는 것으로, 본사는 상표와 사업 노하우, 연구개발, 마케팅 중심의 경영전략을 담당하고, 현지 파트너는 가맹점 모집 등을 맡게 된다. 다시 말해 본사가 현지의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는 현지 기업에 상표 사용 독점권을 부여하고 사업 노하우를 전수하는 대신 수익의 일정 부분을 현지 파트너 기업으로부터 받는 방식이다.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을 택할 경우 해외진출 본사는 해외투자비와 해외시장 개척의 직접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일본은 제너시스 BBQ 가 첫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진출한 국가다. 제너시스BBQ는 일본 내 최대 배달 스시 전문업체인 REX사에 일본 내 ‘BBQ 독점 사업권’을 제공하고 사업 확대에 비례해 로열티를 영구적으로 받기로 했다. BBQ와 REX가 맺은 계약의 일부를 보면 BBQ는 REX와 계약을 체결한 대가로 마스터 프랜차이즈 비용(Fee) 100만 달러를 받기로 했다. 추가로 REX사는 BBQ 매장 한 곳을 열 때마다 5000달러를 로열티로 BBQ 본사에 내고 매장 수익의 3.5% 역시 BBQ에 제공해야 한다. 2006년은 제너시스의 ‘글로벌 경영 원년’으로 기록될 정도로 해외진출이 활발했다. 일본에 이어 중국에도 잇따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었으며 베트남, 호주, 몽골과도 본 계약을 맺었다. 2007년에는 말레이시아 PG그룹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동남아 9개국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면서 BBQ가 아시아 전역에 진출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반을 마련했다. 또 2007년 5월에는 멕시코, 에콰도르, 파나마 등 중남미 시장에도 진출했다.유럽시장 역시 첫 진출국인 스페인에 이어 10여 개국에 추가 진출한다. 러시아,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영국, 독일, 우크라이나 등과도 본 계약을 맺었다.세계 최대 프랜차이즈 시장이자 맥도날드의 본사가 위치한 미국에도 BBQ의 발길은 멈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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