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 KBS프로그램 ‘사랑의 리퀘스트’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의의
Ⅱ.문헌연구
1.논문자료 정리 및 관련부분 발췌
2. 뉴스 및 기사 자료 정리
Ⅲ. 분석대상/방법
1. 분석대상
2. 분석방법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1. 프로그램의 취지 (기획의도)
2. 사랑의 리퀘스트 게시판에 올린 시청자들의 의견
3. 전문가의 의견
4. 프로그램 시청 후 조원들의 토론
Ⅴ.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우리나라에서는 ‘사랑의 리퀘스트’를 비롯해서 ‘스타 도네이션 꿈은 이루어진다.’, ‘러브 하우스’등 상당량의 도네이션 프로그램들이 성공을 거두어왔다. 그런데 이러한 도네이션 프로그램의 존재 및 성공은 우리나라만의 특이한 현상이며 외국에서는 비판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또한 도네이션 프로그램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랑의 리퀘스트’가 제작 초기와는 달리 그 시청률이 평균 6~7%대에 머무르고 있고 후원금 역시 98년 이후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과연 ‘사랑의 리퀘스트’의 문제점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2. 연구의 의의

다른 프로그램의 강한 상업적 측면과는 반대로 사랑의 리퀘스트는 방송의 공익적 측면을 드러내주는 단적인 예이기에 우리나라에서는 긍정적 측면의 부각으로 비판 받은 바가 거의 없다. 그러나 이는 외국에서의 전례 없는 프로그램이며 이런 방식의 기부 방식에 대한 비판을 받는다고 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프로그램 시청자 게시판에 올려진 감동과 후원의 글 속에 비록 소수이지만 ‘정부의 일을 국민들에게(특히 서민들에게) 넘기는 것은 아니냐’ 등등의 비판의 목소리도 자리잡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의 기부문화< 현실과 과제> - 박태규(한국비영리학회장, 연세대 경제학과)
한국에서의 개인기부에 대한 요인분석 (설문조사자료를 중심으로) 2003년 3월 –박태규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박수범 연세대학교 박사과정 정영석 대한상공회의소
기부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유수진
http://www.kbs.co.kr/1tv/loverequest
외국 언론자료(2003년 1월 8일)
[한국경제 1998-07-04 00:00] -독자제언
[TV 견문록]사랑의 힘, 나눔의 힘
KBS '사랑의 리퀘스트' 300회 특집(서울=연합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언어구조] 국내 방송 프로그램에서의 외래어 사용 실태
  • 비평 시청자 데스크국악 한마당열린 채널러브 人 아시아사랑의 리퀘스트kbs 스페셜 특파원 보고 중국의 붉은 10년, 문화대혁명미디어 포커스파워 인터뷰언제나 청춘남북의 창일요진단체험, 삶의 현장카네이션 기행동물의 왕국kbs 스페셜 태국의 딜레마 19번째 쿠테타취재파일4321일요다큐tv 쇼 진품명품특집 도전! 역사 골든벨kbs 바둑왕전연예,오락(9개)tv 유치원 하나,둘,셋가족오락관전국노래자랑퀴즈!대한민국열린음악회가요무대

  • [방송편성] 방송 개편전략 비교분석
  • 프로그램과 신설된 프로그램을 통해서 어떤 시간대에 어떠한 부분을 확대하고 축소했는지 알아본다KBS1 1. 특징KBS1은 공영방송으로서 전시청자 층을 고려한 편성을 특징으로 한다. 특히, 타방송사에 비해서 오락보다는 교양, 시사, 정보를 중심으로 한 다큐, 어린이, 교육, 문화 관련 프로그램에 많은 편성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번 편성 모토를 ‘전문영역의 대중화 선언’, ‘아시아와 세계를 이해하는 창’,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로컬 활성화’,

  • 인문과학 국내 방송 프로그램 제목의 외래어 사용의 실태
  • 비평 시청자데스크/ 농촌 네트워크 싱싱 토요일/ 사랑의 리퀘스트/ 카네이션 기행/ 퀴즈! 대한민국/ TV쇼 진품명품/ 도전 골든벨KBS 2* 우리말 : 생방송 세상의 아침/ 이홍렬 박주미의 여유만만/ 행복충전/ 주부 세상을 말하자/ 새천년 건강체조/ 재미있는 동물의 세계/ 대단한 가족/ 인간극장/ 심야특선 인생화보/ 대한민국 1교시/ 검정고무신/ 우리말 겨루기/ 추적 60분/ 성공예감 경제특종/ 토요 영화탐험/ 주말연속극 애정의 조건/ 연예가 중계/ 토요명화/

  •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
  •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곧 광고 수입과 직결  시청률 경쟁이 불가피함  교양 프로그램에 오락성을 가미하여 시청률 경쟁력 높임  탈장르/혼합장르화 된 형태의 교양 프로그램 등장-열악한 제작환경의 문제6. 지상파 방송 교양 프로그램의 경쟁력 강화의 실제공익성이 강조된 교양 프로그램의 예경쟁력을 강화한 교양 프로그램의 예KBS1-2사이언스 21동물의 왕국추적 60분TV는 사랑을 싣고체험 삶의 현장사랑의 리퀘스트MBC우리말 나들이PD 수

  • 재즈 음악의 이해
  • 비평가 투표는 델로니오스 몽크(’60, ’61년)와 빌 에반스(’62-’65년)를 최고의 피아니스트로 뽑았다. 그래서인지 피터슨은 평론가 레너드 페더와의 대화중에 비평가들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 적이 있다. “난 평론가들과 앉아서 음반을 듣곤 했다. 그런데 가장 저명한 재즈의 현자(賢者)라는 사람이 그 음악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걸 볼 수 있었다. 반면에 같이 그 방에 있었던 뮤지션들은 그걸 전부 이해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내가 비평이라는 게 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