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론] 미라이 공업의 경영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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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미라이공업의 작업환경
3.야마다 사장의 경영철학
4.아이디어 대회
5.미라이공업의 복지제도
5.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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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승진제도
성과에 따라 차별적 대우를 하는 과학적관리론입장이나 직원을 비용으로만보는 인사관리의관점으로 보려하면 직원모두를 똑같이 생각하고 차등을 두지않는 야마다사장의 경영방법은 이해하기 힘들다.
이 입장에서 보면 직원들에게 성과에 따라 차등을 주어서 동기부여를해 생산량을 올리는게 마땅하며 승진제도라고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미라이는 누가되던간에 능동적으로 일을 수행할것이라는 인적자원관리의 y형인간으로 인간을 바라보기에 성과에 따라 승진하는 제도를 쓰지 않는다.이런 미라이공업의 승진제도를 과학적관리론에서 본다면 직원들에 동기부여가 되지않아 자연히 생산성이 떨어진다 보는게 맞다.
그러나 미라이공업은 동일업계중소기업 연매출 1위의 기업이다.
그렇다면 성과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어떤 방법으로 동기부여를 한것일까.
미라이공업은 직원들모두에게 차등없이 매우좋은 복지가 제공된다.굳이 승진을 하지 않아도 직원들은 충분히 회사로부터 높은보상을 받고 있고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며 만족한다.또 이런 보상의 일환으로 높은 수준의복지제도와 사장의 인간적경영방식이 더해져 직원들은 기업이 수익만을위해 존재한다기보다는 직원모두를위해 존재한다고 느끼게된다.그리고 이는 사원들이 기업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몰입’을 하게 하여 작업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하여 생산성을 높이게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아이디어가 있는 작업자는 공통적인 수준의 교육보다는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를 원할 수도 있다. 인적자원관리에 입각해서 보았을때도 그러한 교육을 하여 작업자의 질적 수준을 올려주는 것이 기업에 이익을 가지고 올수 있기 때문이다. 공평한 인사관리가 공동체 내에서는 서로 경쟁하지 않고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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