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정의, 목표, 환경교육의 중요성, 내용, 환경교육과 도덕교육, 지리교육, 환경교육의 문제점,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정의

Ⅲ. 환경교육의 목표
1. 인식
2. 지식
3. 태도
4. 기능
5. 참여

Ⅳ. 환경교육의 중요성
1. 인간과 자연과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
2. 인간이 환경의 한계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
3.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환경에 대한 도덕성 결핍
4. 환경문제가 많은 사람에 의해 장기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난다는 것에 대한 이해의 부족
5.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

Ⅴ. 환경교육의 내용
1. 환경 교육 내용 선정의 기준
2. 환경 교육의 내용 영역과 요소

Ⅵ. 환경교육과 도덕교육
1. 수업의 방향
2. 생활에서의 환경 교육

Ⅶ. 환경교육과 지리교육

Ⅷ. 환경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환경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연은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의 원천으로서 오묘한 법칙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며 질서와 조화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과학 문명의 급격한 발달과 인구의 증가로 발생하는 각종 폐기물이나 오염 물질은 환경오염의 주원인이 되고 있으며, 도시화에 따른 무분별한 환경 훼손은 자연의 평형을 상실토록 하여 인간과 모든 생물의 생존까지 위협하는 상황에 놓이게 하고 있다.
이는 인간과 자연의 상호 관계를 망각하고 눈앞에 보이는 이익만을 생각한 나머지 자연을 돌보지 않은 결과이며, 과학이 자연 생태계를 보전하고 인류를 행복하게 하는 도구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궁극적인 목표를 저버린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자랑하던 우리나라도 지난 30여 년에 걸쳐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룬 반면, 고도의 산업화와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대기 오염, 수질 오염, 토양 오염, 소음 공해 등은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피부로 느끼게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현재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에 더욱 심각해질 환경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여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환경 보전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깨달아 생활화할 수 있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동규(1996), 세계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김희감, 환경을 지키는 60여 가지 방법, 신광문화사
교육과학사, 한국의 환경교육
서윤호(1999), 전국 환경교육 활동가 워크숍, 환경운동연합
환경교육연구지원센터(2003), 환경문제와 환경교육
환경부(1997), 환경백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필요성과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실태, 문제점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통일교육의 목표, 필요성과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실태, 문제점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통일교육의 목표1.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판단능력의 신장2. 자유민주주의와 민족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안보관 확립3. 남북한의 평화와 협력의 자세 및 통일 실현의지의 함양Ⅲ. 통일교육의 필요성Ⅳ.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Ⅴ. 통일교육의 실태Ⅵ. 통일교육과 제7차 교

  • 대학 교양 교육 과정 레포트
  • 교육에 관심을 가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과정상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발전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목 차★서 론내용 요약본 론 1. 교양 교육의 의미와 의의2. 교양 교육의 목표3. 교양 교육의 기능과 중요성, 접근방식4. 교양 교육과 교양 과정5. 2005년도 1학기 고려대학교 서창캠퍼스 개설 교양6. 외국대학의 교양교육과정 VS 국내 대학의 교양교육과정7. 우리대학 교양교육과정의 개편방

  • 제4차 교육과정 레포트
  • 4차 교육과정(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목차 ― Ⅰ. 시대적 배경◉ 정치적 배경 ◉ 사회적 배경 ◉ 제 4차 교육 과정의 필요성과 동기 Ⅱ. 기본 방향◉ 제 4차 교육 과정의 개정 방향 ◉ 제 4차 교육 과정의 개정 방침 Ⅲ. 주요 내용 ◉ 전체적인 특징 ◉ 일반적인 내용 ◉ 3차와의 차이점 ◉ 개편 교과서의 특색 Ⅳ. 장․단점 Ⅴ. 결론 및 의견 Ⅰ. 시대적 배경인터넷 및 사이버 교육환경의 급속한 발전과 교수 설계자 중심의 졸업생 취업 경향과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분석Ⅰ. 개요Ⅱ.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1. 교수방법의 원리1) 합자연의 원리2) 직관주의 원리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방법5. 학교제도1) 유아기(1~6세)2) 아동기(7~12세)3) 소년기(13~18세)4) 청년기(19~24세)Ⅲ.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로크1. 인식론2. 정치이론3. 도덕철

  • 아시아교육 레포트
  • 교육개혁1) 유토리교육▷ 유토리교육을 탈피한 일본의 교육개혁2) 도덕교육 강화3) 학제개혁4) 대학개혁정책Ⅱ. 중국1. 중국의 교육시스템1) 학제▶ 유아원▶ 소학교▶ 보통 중학▶ 직업기술학교▶ 고등교육기관▶ 성인교육학교2) 중국교육의 특징2. 중국교육개혁1) 대학교육개혁▶ ‘211공정’과 ‘985공정’- 정의 - 등장배경 - 시행 - 성과 2) 중국의 교육개혁▶ 해방 전 vs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이후3) 신교육과정- 6대 목표와 세 가지 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