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특징,목표,원칙,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교사연수,지역적맥락,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의 소개

Ⅲ.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의 특징
1. 자율적 학교 운영
2. 지역사회학교
3. 풀무를 움직이는 다섯바퀴(학우회, 교사회, 운영회, 학부모회, 수업생회)
1) 학우회
2) 교사회
3) 운영회
4) 학부모회
5) 수업생회
4. 학생들의 다양한 자치활동 보장
5. 열린 교육과정
6. 유기농과 생명교육
7. 학생ㆍ학부형ㆍ교사의 관계

Ⅳ.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의 목표
1. 자신과 더불어 사는 것
2. 타인과 더불어 사는 것
3. 지역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삶(학교)
4. 이웃 나라와 더불어 사는 삶(세계 평화)

Ⅴ.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의 원칙

Ⅵ.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의 교사연수

Ⅶ.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의 평화교육

Ⅷ.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의 지역적맥락

Ⅸ.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대안학교)의 교육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안교육을 위해서는 대안교육을 위한 시설문제, 대안교육을 위한 교사확충문제,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대안교육 내용 등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대안학교 시설적인 면에서는 새로운 학교의 설립을 들 수 있겠지만 비용과 시간이 문제가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목적을 가진 대안학교는 새로 건립하고 기존의 학교를 사용하여도 무방한 대안교육은 일부 학교를 개․보수하여 이용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이용 가능한 공공시설을 확보하는 것도 교육장소를 빠르고 경제적으로 마련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대안교육을 위한 교사확보는 신중히 검토해야 할 것이다. 물론 교사확보 문제가 대안 교육을 위해 서둘러 확보해야할 문제이지만 서두르면 자칫 교육의 질이 떨어질 우려도 있다. 기존의 교사를 대안교육원에서 재교육하여 양성하는 방안과 대안교육을 위한 교사자격증 제도를 실시하여 자격증을 가진 교사를 대안교육 교사로 이용해야 하는 것도 좋은 방안일 것이다. 확보된 교사들은 기존의 교육내용과는 달리 인성교육, 특기개발교육 등 대안교육의 참뜻을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안교육을 하나의 새로운 교육 문화로 인식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흔히 대안교육을 문제아 교육쯤으로 여기는 이들이 간혹 있는데 이러한 분위기에서 대안교육의 발전은 없을 것이다. 대안교육을 학생들의 새로운 능력개발 교육으로 인식할 때 새로운 양질의 교육문화가 생겨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동명고등학교(2000) :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서울평화교육센터(1997) : 대안교육의 모델과 실천,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이형규(2001) : 농업계 고등학교 경영체제 재구조화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종태(2002)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정유성 외(1999) : 대안학교(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사 양성 방안, 교육정책개발연구보고서
홍순명(1998) : 더불어 사는 평민을 기르는 풀무학교 이야기,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2. 대안학교 유형(1)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①제도교육의 틀 속 :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운영에 있어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공사립학교, 거창고등학교, 참교육운동, 열린교육 등이다.②제도교육 틀 곁 : 정규학교는 아니지만 각종학교인 학력인정 고등학교와 같은 형태,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와 영산성지고등학교 등이다.③제도교육 틀 밖

  • [교육문제] 열린교육, 대안교육
  •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대안교육의 분류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제도교육의 틀 속 :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운영에 있어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공사립학교, 거창고등학교, 참교육운동, 열린교육 등*제도교육 틀 곁 : 정규학교는 아니지만 각종학교인 학력인정 고등학교와 같은 형태,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와 영산성지고등학교 등*제도교육 틀 밖 : 제도교육과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평준화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1.1 평준화의 개념 1.2 평준화 전개과정 1.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1.4 평준화의 추진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

  • [교육청]서울시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 대구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 울산시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 분석
  • 원칙4. 컴퓨터 활용 능력 제고를 위한 연수 활동 1) 인터넷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수 형태2) 인터넷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수 시기3) 인터넷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수 방법5. 교사들의 정보 활용 인증제 실시 강화6. 개인 홈페이지 구축 운동 전개7. 전문 장학 자격증 제도 도입ㆍ운영 8. 지역 교육청 단위의 사이버 장학단 구성9. Web Service를 활용한 장학 지원 활동Ⅲ. 경상북도교육청의 학교도서관정책1. 경북교육청의 현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교육 방법으로 정의하려는 시도이다.(김영화) 대안학교를 기존의 제도 교육에서 규정한 학교의 형태와 내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교육 이념에 따라 새롭고 다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교라고 설명하기도 한다.(정유성) 대안교육은 1990년대 이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공교육 제도로서의 학교 교육을 전면적 혹은 부분적으로 거부하며, 일부 학부모와 교사, 교육 운동가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