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교육의 개념,성격, 특수교육의 운영방법,특수학급운영,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특수교육의 효과,평가,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특수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특수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가능성, 특수교육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특수교육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 문학교육,독서교육전략(수업전략), 양성평등수학교육,ICT활용영어교육전략(수업전략), STS,표현중심말하기교육전략,장애아통합교육전략(수업전략)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개정, 기본방향, 구성방침, 제7차교육과정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수준별교육, 문제점,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특수교육의 개념
Ⅲ. 특수교육의 성격
Ⅳ. 특수교육의 운영방법
Ⅴ. 특수교육의 특수학급운영
Ⅵ. 특수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Ⅶ. 특수교육의 효과
1. 장애학생에게 주는 효과
1) 사회성의 발달
2) 언어적 능력 향상
3) 잠재적 능력의 발휘 기회
4) 긍정적 자아 존중감 발달
2. 일반학생에게 주는 효과
Ⅷ. 특수교육의 평가
Ⅸ. 특수교육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모든 아동은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만이 교육의 정부가 될 수 없는 이상 다양한 특수 교육의 경향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최근 특수 교육의 경향을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은 특수 교육의 기회확대를 들 수 있다. 79년 특수 교육 진흥법에 의거 의무교육에 의해 장애인들도 일반 아동과 마찬가지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김으로서 한국의 교육은 그 정당한 시초를 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법에 의해 국공사립 의무교육과정(초등부)에 대한 무상교육이 실시되었으며 1985년에는 사립특수학교의 중학교 무상교육이 실시되었다. 그리고 1988년에 이르러서는 유치부와 고등부의 무상교육 실시도 시작되었다. 두 번째로는 통합교육의 강화를 들 수 있다. 이전에는 분리교육을 기본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했으나 이런 교육의 방식은 특수 아동에게 일반인과 우리는 다르다는 식의 자기폄하나 이상성만을 강조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최근에는 이러한 역효과를 줄이기 위해 일반학생과의 통합교육을 더욱 늘리고 있는 추세이다. 다음은 교수의 개별화를 들 수 있다. 일반 학생도 그렇듯이 교사는 모든 아동에게 그들의 수준에 맞는 최적의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하며 따라서 교수의 개별화가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미국에서는 이미 IEP(Individual Education Program)을 실행하고 있다. 네 번째로는 중도 중복장애아에 대한 교육이다. 마지막으로는 전통적인 장애영역 구분으로부터의 탈피이다. ‘장애’나 ‘이상’이라는 용어가 학생들에게 미칠 영향을 걱정하는 것으로 전통적인 장애 구분 영역이 구체적 장면에서는 그 기능적인 적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이러한 것은 최근의 보편적인 경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수 아동들도 사회의 일원이다. 그들은 우리의 곁에 있으며 혹은 우리의 가족일 수도 있다.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은 늘 필요하며 그들이 사회의 쓸모 있는 일원으로 태어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교육이다. 우리는 따뜻한 시선으로 늘 그들에 대한 애정 어린 눈길
- 참고문헌
-
◈ 김병하, 개별화 교수. 학습 전달체제 모형과 학습집단 규모,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개혁을 위한 세미나 자료, 1993
◈ 교육부, 특별 활동지도, 1999
◈ 국립특수교육원,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선명 인쇄, 2000
◈ 대전 갈마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성·운영,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2001
◈ 서울특별시교육청,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이해와 적용, 특수교육 교원연수자료, 1999
◈ 선화여자중학교,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방안,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보고서,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과 교육자치,정치경제학, 교육개혁과 시장경제학,직업교육, 교육개혁과 장학지도,ICT활용교육, 교육개혁과 학부모단체,관련 제언 분석
- 사회과학습(교육,수업)성격,목표, 사회과학습(교육,수업)기본방향,내용, 사회과학습(교육,수업)과 전자교과서,통합교육,창의성신장학습방법 분석
- [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 개념,성격,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특기적성교육,CAI,컴퓨터활용교육,ICT활용교육,과제
- 2003년(2000년대) 미디어교육, 2003년(2000년대) ICT활용교육과 IT(정보기술)교육, 2003년(2000년대) PL(제조물책임)교육, 2003년(2000년대) 교육과정, 2003년(2000년대) 초등학교교육과정, 2003년 공공도서관확충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장학활동]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장학활동의 개념과 목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장학활동의 효과와 절차,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장학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장학활동의 방향과 방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무小武지아장커 감독樟柯
- 탈라의 이해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