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변천과정,중요성, 통일교육과 청소년단체,보편적민족주의,대화학습,신문활용교육(NIE), 통일교육의 현안,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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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개념

Ⅲ.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1. 반공교육시기(1945-1987)
2. 통일․안보교육시기(1987-1992)
3. 통일교육시기(1992-현재)

Ⅳ. 통일교육의 중요성

Ⅴ. 통일교육과 청소년단체
1. 한국걸스카우트연맹
1) 겨레사랑활동
2) 도전활동·기능장 활동을 통한 대원 통일교육 실시
2. 한국보이스카우트연맹
1) 호국활동․전적지 탐방
2) 통일안보교육
3) 통일행진
4) 생태계 탐사
3. 한국청소년연맹
1) 나라사랑활동
2) 나라사랑 청소년 국토열차 대행진
4. 한국해양소년단연맹
5. 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

Ⅵ. 통일교육과 보편적민족주의

Ⅶ. 통일교육과 대화학습

Ⅷ. 통일교육과 신문활용교육(NIE)

Ⅸ. 통일교육의 현안

Ⅹ.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앞으로의 통일교육은 북한 사회와 북한 주민들의 실상에 대하여 사실에 기초하여 객관적으로 이해하며,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전개로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돌이켜보면, 우리는 분단으로 인한 엄청난 대가를 치렀다. 동족이 서로 상하게 하고 죽이던 끔직한 전쟁, 나라 밖에서까지 서로 헐뜯고 싸우던 부끄러운 일들 뿐 만 아니라 분단 50년이 지나는 동안에 어느덧 남과 북에서의 분단자체가 하나의 구조적으로 정착되면서 우리 민족의 자주적이고 민주적 발전을 저해하는 결정적 요인이 되고 있다. 그리고 남북 분단은 민족의 단절과 고통에 그치지 않고 남북 쌍방의 체제경쟁과 극단적 대결을 초래하여 동족간의 반목과 불신을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왔다.
그동안 남과 북은 각자의 이데올로기를 정당화하고 새로운 세대에게 전달시키기 위한 교육적 노력을 경주해 왔다. 그 결과 우리의 통일을 위한 교육적 노력은 한반도 주변의 국제환경과 국내 정치, 사회적인 통일환경의 변화에 따라 각기 그 내용을 달리하면서 변하여 왔다. 민족의 분단 이후 우리 나라가 추구해 온 통일교육의 변천과정을 학교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면 그 교육내용의 강조 추세로 보아 반공교육의 시기, 통일안보교육의 시기, 통일교육의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이제 20세기말에 전개되기 시작한 국제환경의 변화, 즉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그에 따른 냉전적 대결구도의 종식은 민족의 분단을 강요했던 국제정치적 요인의 약화를 초래하였다.
참고문헌
김도태·이경화 / 통일교육 개선방향 : 사회문화적 측면을 중심으로, 통일연구논총 제6권 1호, 민족통일연구원, 1997
류경숙 / 통일교육의 변천과정과 문제점,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1984
민병천 / 학교 통일교육의 방향, 중앙대학교 민족발전 연구원 주최 통일정책 대토론회, 민족동질화를 위한 통일교육의 방향, 1997
박찬석 / 한국의 통일 교육 변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8
서정우 / 한국의 NIE운동을 위한 시론, 신문과 방송,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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