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졸업논문 - 국내 크루즈 관광의 활성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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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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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론
1. 연구목적·····························································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2

제 2장 이론적 배경
1. 크루즈의 정의 및 개념·············································3
2. 크루즈의 분류·······················································4
3. 크루즈산업의 발전과정·············································7

제 3장 국·내외 크루즈관광의 현황 및 사례분석
1. 크루즈관광 선진국의 사례분석···································9
2.. 국내크루즈관광현황···············································11
3. 크루즈 산업의 경제 파급 효과···································14

제 4장 국내크루즈 관광활성화 방안·································17

제 5장 결론··································································20

참고문헌·······································································22





<표 차례>

<표 1> 크루즈분류 4
<표 2> 크루즈 선박과 정기여객선의 차이 6
<표 3> 크루즈 관련 주요 기반시설 7
<표 4> 세계 크루즈관광의 발전과정 8
<표 5> 세계 크루즈 관광객 추이 9
<표 6> 국내연안크루즈(팬타스 크루즈)의 구성 12
<표 7> 7대 문화관광권 및 특화 추정효과 15
<표 8> 선종별 부가가치 지수 비교 16
<표 9> 크루즈산업 추진을 위한 과제별 역할 분담 방안 18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 연구목적

소득의 꾸준한 증가와 주5일근무제 확산, 여가생활 추구 등 삶의 방식이 변하면서 현대인들에 '관광하고자 하는 욕구’를 더 크게 불러일으키고 있다. 관광의 형태가 다양화·전문화되고 직접체험이 선호됨에 따라 관광의 대상 또한 내륙·산악중심에서 해양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그동안 바다는 주로 어업의 대상으로 생각되어 왔지만, 여가· 관광공간으로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바다와 인접한 많은 지역에서 지역개발수단의 하나로서 해양관광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세계 관광기구는 해양관광 참여인구를 2000년 7억 명에서 2010년 10억 5천만 명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그 대표적인 예로 크루즈 관광객의 급증을 예상하고 있다. 또 북미와 유럽의 대형 크루즈선사들은 아시아지역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21세기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세계적인 붐을 맞고 있다(해양수산개발연구원,2000).
이처럼 크루즈 산업이 활성화 되는 것은 세계 크루즈산업이 경제성장과 더불어 지난 30년간 가장 많이 성장한 관광분야 중의 하나로서 전 세계 크루즈 여객 수요가 1,000만명을 넘어섰으며 해운산업 중에서도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미래 산업으로 인식되어 해운강국을 중심으로 크루즈사업 활성화 움직임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천혜의 해양 국가이다. 삼면이 바다이며, EEZ는 372,000㎢로 남한 면적의 3.7배, 해안선이 12,000㎢에 달하여 소수의 도시 국가를 제외하고는 육지대비 해안선길이가 일본, 미국을 제치고 세계 제 1위이다. 갯벌은 세계 5대 갯벌 중의 하나이며, 100조원에 달하는 해양 생태계의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세계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조선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개발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아시아 지역에서의 크루즈 관광상품 개발도 일부 동남아지역을 제외하면 극히 미진한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동북아 국가들은 반도 해양국으로서의 지리적 장점, 태평양 횡단의 연계지점, 관광매력의 상호보완성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어 한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크루즈상품을 개발하면 동일 문화권이며 상호우방국인 각국들에게 충분한 시너지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시말해 한․중․일 3개국의 관광교류를 활성화해야하고 동북아지역의 관광매력도를 제고하기 위한 공동 협력 사업으로서 한․중․일 연계 크루즈 관광상품 개발방안이 추진되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세계 크루즈산업과 한국의 크루즈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한국의 크루즈관광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내문헌)

1. 김면중, ‘미래 성장산업, 관광이 승부수다’, 서울경제, 2008년 3월 20일
2. 김범중외(2000), '동북아 크루즈산업의 발전방향', 월간 해양수산 통권 제194호.
3. 김천중(2008), 크루즈관광의 이해, 백산출판사.
4. 김천중(1999), 크루즈 산업론, 학문사.
5. 김재일, ‘동부지중해 크루즈‥그림엽서 같은 크루즈의 낭만 스케치
떠나요’ 한국경제, 2008년 12월 08일.
6. 박기홍외(1999),'한중일 연계크루즈 관광사업추진방안',한국관광연구원
7. ‘시민 한사람한사람의 열의가 필요합니다-zoom-in / 2012 여수세계박람회’ 서울일보, 2008년 12월 10일자.
8. 신동주, 신혜숙(2005), 해양관광개발론, 대왕사.
9. 이태우(1998), ‘크루즈항으로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해상교통정책, 항만법(법률 제5914호) 제2호.
10. 이상춘·여호근·최나리(2004), 해양관광의 이해, 백산출판사.
11. 양승훈⋅김민철(2008), 한국형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한 제언, 제64차
학술심포지엄 및 연구논문 발표대회 1, 한국관광학회.
12. 이지혜, ‘크루즈여행, 가까운 일본부터’, 여행신문, 2008년10월20일자.
13. 진민용, ‘영호남 해안관광시대 크루즈로 열렸다’ 오마이뉴스,
2008년 04월 0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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