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마케팅과 한류를 통한 외래 관광객 유치방안-중국과 일본의 한류를 통한 관광산업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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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목적과 배경............................................................................................4

제 2장 본론

제 1절 스타마케팅이란?..................................................................................................6
1-1 스타란 무엇인가?....................................................................................................6
1-2 스타와 국가 이미지................................................................................................7
1-3 스타마케팅이란 무엇인가?....................................................................................9
1-4 스타마케팅의 효과................................................................................................10
1-5 스타마케팅의 성공사례........................................................................................12

제 2절 한류란?.................................................................................................................14
2-1 한류란 무엇인가?..................................................................................................14
2-2 중국에서의 한류....................................................................................................16
2-3 일본에서의 한류....................................................................................................18
2-4 외래 관광객 입국 현황........................................................................................20
2-5 한류의 효과............................................................................................................24

제 3절 한류 스타마케팅 믹스 전략적 분석.............................................................27
3-1 마케팅 믹스............................................................................................................27
3-2 한류 스타의 제품 믹스........................................................................................29
3-3 한류 스타의 제품 수명 주기..............................................................................30

제 4절 신 한류 스타마케팅 전략................................................................................31
4-1 마케팅 믹스 전략 방안........................................................................................31
4-2 문화상품 별 전략..................................................................................................34
4-3 스타마케팅의 미래................................................................................................35

제 5절 외국인 관광객 유치 증진 방안......................................................................37

제 3장. 결론

제 1절 요약.....................................................................................................................39
제 2절 결론.....................................................................................................................39

< 참 고 자 료 >...............................................................................41

- 표 차례 -
< 표 1 > 2009년 한국 방문 외래객 입국 동향....................................................................20
< 표 2 > 2009년 국민 해외관광객 출국 현황......................................................................21
< 표 3 > 2009년 방한 일본 관광객 동향..............................................................................23
< 표 4 > 2009년 방한 중국 관광객 동향..............................................................................24

- 그림 차례 -
「 그림 1 」 외래 관광객 입국 추이 ( 07~09 ).......................................................................21
「 그림 2 」 국민 해외관광 추이(07~09)...................................................................................22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관광산업에 있어서 자국의 이미지를 앞세운 마케팅 기법은 매우 중요하다. 한 국가가 갖는 이미지는 국가의 전반적인 인상뿐 만이 아니라 관광 진흥과 관광객 유치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에는 안타깝게도 관광 목적지로서의 가치를 향상시킬만한 긍정적인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세계의 의식 속에 남아있는 한국의 왜곡되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여 새로운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이를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의 구축이 시급히 요구되는 상황에 놓여있다.
그러나 최근 아시아를 중심으로 널리 퍼지고 있는 한류열풍이 한국관광이미지를 향상시키고, 한류스타마케팅의 새로운 방안으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과연 한류열풍이 한국관광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며,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고찰해 보고, 한류스타를 통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증진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의의가 있겠다.

1절. 연구의 목적과 배경
새로운 마케팅을 통해서 새로운 상품들을 통해서 한국의 경제에 도움이 되는 관광의 상품들이 이제는 대한민국의 드라마나 미디어 콘텐츠와 대한민국 연예인들을 통해서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바탕을 통해 자국의 이미지와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스타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했으면 하는 의미에서 연구하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주로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여 그 위에 한류 열풍에 관한 최신정보를 추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타마케팅과 한류에 관한 개념정리를 위해서 기존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갱신된 최신 자료를 이용하도록 한다.
둘째, 한류에 따른 보다 정확한 한국 관광 실태 파악을 위해 한국 관광 공사 등을 통해 수집한 각종 객관적 자료를 분석한 후, 적절한 결론을 도출시키도록 한다.
새로운 상품들과 그에 따른 가치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연예인이라는 직업이 이제는 자국에서만의 인기뿐만이 아니라 타국으로 퍼져가면서 그들의 노래와 그들의 춤에 열광하고 그들의 연기에 열광하는 해외 팬들이 늘어나면서 우리나라의 새로운 관광 상품이 탄생이 되어 이것은 한류라는 새로운 바람을 불게 했다. 아시아뿐만이 아니라 이제는 세계무대를 통해 미국이라는 큰 무대를 통해서 많은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는 스타들을 통해서 그들이 얼마나 가치가 있으며 그들의 가치는 어느 정도인지 한류와 스타마케팅을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허행량. 「스타마케팅」
▶ 권혁린. 「대중스타가 국가 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2004,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22~24, p.26~27, p.52~54
▶ 네이버 백과 사전 - 스타 마케팅
▶ 네이버 블로그 - 하이팸「마케팅 스타를 만나다」
- 블랙멍키「스타마케팅(Star Marketing):스포츠 스타를 중심으 로」
- 금별「스타 마케팅의 바람이 거세다」
▶ 조한혜정, 이동후 등「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 중국 웹 사이트 baidu 백과사전
▶ 이어령.「소프트 파워를 읽는 이어령과의 대화」
▶ 박영환.「문화한류로 본 중국과 일본」
▶ 한국관광공사. “2009년 7월 관광통계분석(2009)”
▶ 한국관광공사 한류연구팀 저.「일본에서의 한류 현상과 관광분야의 전략적 활용 방안」
▶ 김종문.「일본 한류의 지속 및 확산을 위한 추진 전략에 관한 연구」
( 건국대행정 대학원 발행. 행정학 전공 )
▶ 한국언론재단.「한류 지속을 위한 현지화 전략 연구 : 일본을 중심으로」
▶ 장쿤.「한류의 현지화·지역화를 통한 수출 마케팅 전략」
▶ 안병혜. 「일본 관광객의 한국관광에 대한 마케팅전략 연구」
( 세종대학교 발행, 관광경영학과 전공 )
▶ 김영덕. 「일본 속 한류의 허와 실」 ( 한국방송협회 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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