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캐나다의 교육정보화, 프랑스의 교육정보화, 호주의 교육정보화, 독일의 교육정보화, 네덜란드의 교육정보화, 칠레의 교육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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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캐나다의 교육정보화

Ⅱ. 프랑스의 교육정보화
1. 교육정보화 배경
2. 교육정보화 현황
1) 학교 정보화
2) EDUCNET과 EDUCASOURCE

Ⅲ. 호주의 교육정보화
1. 서부 호주 주
2. 남부 호주 주
3. 호주 수도권 지역
4. 빅토리아 주
5. 유관 기관
1) 호주 연방교육공학협회(Technology Education Federation of Australia : TEFA)
2) 호주 멀티미디어협력센터
3) 열린교육훈련원

Ⅳ. 독일의 교육정보화
1. 교육정보화 배경
2. 교육정보화 현황
1) Fit for the Information Age
2) 정보학교 프로젝트
3) COMENIUS 시범사업

Ⅴ. 네덜란드의 교육정보화
1. 네덜란드의 Investing in progress 프로젝트
2. 목표
3. 추진 내용 및 현황

Ⅵ. 칠레의 교육정보화
1. 기술 지원 사업(RATE)
2. 전산실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캐나다의 교육정보화
캐나다의 교육정보화는 정보화 사회에서 국민 모두가 교육, 직업, 투자, 오락, 보건 등 생활의 전 영역에서 정보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교육정보화를 범국가적인 사업으로 추진해왔다. 캐나다의 교육정보화 추진 4대 전략은 전 국민의 정보통신 활용도 제고, 정보통신 기초연구 및 훈련 강화, 전 국민의 정보통신 활용력 증진, 캐나다 정보자원 및 서비스 수출이다.
교육정보화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연방정부, 지방정부, 지역기관의 공동 협력기구인 스쿨넷 국가자문위원회(SNAB : SchoolNet National Advisory Board)가 발족되었고, 21세기 교육수요자 비전성명을 발표하여 교육정보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성명의 핵심 내용은 21세기를 열린교육평생교육 시대로 정의하며, 지식과 지혜의 원천이 되는 정보자원의 활용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교육정보망 확충 및 교육정보시스템 운영확대로 축약된다.
캐나다의 교육정보화는 교육정보 시스템인 스쿨넷(SchoolNet) 개발운영활용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수출로 요약될 수 있다. 스쿨넷은 연방산업부인 인더스트리 캐나다(Industry Canada)를 중심으로 12개 협회 및 기관 회원과 57개 협력 기관의 지원으로 개발운영되고 있다.
스쿨넷의 개발운영은 격변하는 경제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신기술과 지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직업 전환의 기회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교육 및 훈련을 유동성 있게 제공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이 사업을 통하여 캐나다 전역의 초중고등교육기관 16,500개교를 비롯하여 전 교육기관과 전 도서관에 스쿨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보급과 네트워크 시설 지원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이연, 호주의 평생교육, 박문사, 2005
- 강석영, 칠레史,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3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1998
- 정기섭, 독일 교육학의 전문화·세분화와 일반교육학의 위상, 교육학연구 제37권 제3호, 1999
- 최란아, 작은땅 큰나라, 네덜란드 엿보기, 학민사, 2002
- 캐나다의 이해, 충남대학교 북미주연구소,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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