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의 의의, 목표, 필요성, 컴퓨터교육의 교사 역할, 컴퓨터교육의 효과, 향후 컴퓨터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교육의 의의

Ⅲ. 컴퓨터교육의 목표

Ⅳ.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Ⅴ. 컴퓨터교육의 교사 역할

Ⅵ. 컴퓨터교육의 효과

Ⅶ. 향후 컴퓨터교육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 교육은 컴퓨터 사용에 관한 교육(computer literacy)과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computer based instruction)으로 나뉠 수 있다. 컴퓨터 사용에 관한 교육(computer literacy)의 주된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컴퓨터를 다룰 때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 사용에 관한 교육이란 컴퓨터를 켜고 끄는 기본적인 기술로부터 시작하는 기계적인 조작과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요소에 대한 이해, 컴퓨터의 올바른 사용 및 오용에 대한 이해, 그리고 컴퓨터의 처리 방식에 대한 이해로부터 그 기계를 사용해서 다른 종류의 일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적 활용을 모두 포함하며, 컴퓨터 시작 및 종료하기를 가르치는 교육도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 기술 교육에 포함된다.
이와 달리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육의 과정에서 컴퓨터의 교육적 기능을 활용하는 것으로 컴퓨터 보조 수업(CAI: Computer Assist Instrument), 컴퓨터 관리 수업(CMI: Computer Management Instrument)이 있으며,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육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그 동안 장애아동 및 비장애아동의 컴퓨터 교육은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에 지나치게 치중하여 왔다. 그러나 미래 사회에서 살아갈 아동들은 일상 생활 및 직업 생활 전반에 걸쳐 컴퓨터가 매개가 되는 사회에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아동 발달 단계에 적절한 컴퓨터 사용 기술을 교육하는 것도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Piotroski는 오늘날 컴퓨터 사용 기술이 부족한 것은 과거에 읽기와
참고문헌
◇ 교육부(1992), 컴퓨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삼진인쇄
◇ 김영기·이철환 공저(1995), 컴퓨터 교육과 정보화 사회, 학문사
◇ 박성익(1988), 컴퓨터 교육, 교육과학사
◇ 박도순 외(1998), 컴퓨터교육활성화를 위한 대학입학전형 개선방안 연구, 컴퓨터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학입학전형개선방안 연구위원회
◇ 이태욱·김성식(1994), 최신컴퓨터 교육, 형설출판사
◇ 이현옥 외 4명(1999), 컴퓨터교육에서 정보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2권 24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