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목표,내용,TEE정책,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론,문제점,지도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의 목표
1. 총괄적인 목표
2. 구체적인 목표
3. 5․6학년 영어 교육의 목표

Ⅲ.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의 내용
1. 언어 기능
2. 의사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Ⅳ.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과 인터넷활용교육
1. 영어 학습의 강력한 본질적 동기
2. 문화적 맥락에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다
3. 창조적인 학습을 경험하고 제시하는 매체 역할을 할 수 있다
4. 자연스럽고 실제적인 언어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5. 전 세계의 정보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
6. 실제적 과제를 부여할 수 있다
7. 개별 학습 또는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8.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제시를 통하여 학습내용의 파지를 향상시킨다

Ⅴ.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과 TEE정책(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Ⅵ.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론

Ⅶ.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의 문제점
1. 초등영어교과의 수업시수가 학년에 따라 적절하지 못하다
2. 교사용 지도서와 CD가 학생의 능력과 흥미에 적절하지 못하다
3.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위한 교사의 생활영어 능력이 부족하다
4. ‘5분생활 영어’의 운영실태가 미흡하다

Ⅷ.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의 지도방법
1. 보기(viewing) 지도
1) mime의 활용
2) 비디오의 활용
3) 컴퓨터를 이용한 CD Title의 활용
2. 듣기(listening) 지도
3. 말하기(speaking) 지도
1) 듣고 따라 말하기(listen and repeat)
2) 노래(song)나 챈트(chant)로 말하기
3) 놀이(play)나 게임(game)으로 말하기
4) 역할극(role play)으로 말하기
4. 읽기(reading) 지도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의 기본 원리로는 첫째, 지식은 세계에 존재하는 대상에 대한 표현이 아니라 활용할 수 있는 개념(concept)이다. 학습 주제와 학습 자료는 어떤 것을 이해하거나 유용한 지식으로 만들기 위한 지식의 암기나 반복 중심이 아닌 일상생활과 관련된 학습 상황에서 자신과 관련된 어려운 문제를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아이디어 중심의 교육과정(idea-oriented curriculum)을 선호한다. 교수-학습을 이루고 있는 큰 틀은 교사와 학습자들이 함께 탐험해야 할 `큰 아이디어`(big ideas)로서 전통적인 학습처럼 학습이 어디서 시작하여 어디서 끝나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 개인이 그 큰 관련된 논리적개인적 관계들을 밝혀내는가에 핵심을 둔다. 셋째, 창의적이며 실천적 교육을 강조한다. 학습 자체가 실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교수-학습은 반드시 학습자의 특성, 적성, 관심, 성취 수준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요구 및 지역사회의 제 특성이 반영된 실천적 교육의 형태를 강조한다. 그러므로 구성주의자 교사들은 현장에서 학습자들에게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넷째, 탐구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의 제공이 중요하다. 학습자들이 함께 공부할 수 있으며 서로 협동할 수 있는 장소, 다양한 학습 도구와 정보 자료들을 사용할 수 있는 장소, 및 그들의 학습 목표를 추구할 수 있고 문제 해결 활동을 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진철 외, 초등영어교수법, 학문출판사, 1998
강덕신, 우화 활용을 통한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배정란, CALL 프로그램을 이용한 영어학습에 관한 연구, 1994
심은정, 초등학교 영어 어휘학습에서 상황맥락 학습전략이 학업성취와 학습불안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9
전병만, 영어과 열린 수업 모형, 외국어 습득 및 교육과정론, 서울 : 한국문화사, 199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적용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연구개발 RDM 98-6-2,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정책보고서
  • 분석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는 것으로 상정하였다. 2. 본론 2.1 제6차 교육과정에서 제7차 교육과정의 차이점 제7차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은 제6차 초등학교 영어 교육 과정의 기본 정신과 근간은 유지하면서 다음과 같이 보완하였다.첫째, 초등학교 영어는 열린교육의 기반 위에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을 권장한다. 학교는 즐거운 곳, 영어는 재미있는 과목이 되고, 그래서 영어시간이 되면 학생과 교사간의 벽이 허물어지고 친밀한 공감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과 중점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환경조성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중점내용1. 생활 영어 중시2. 언어사용능력 신장3. 활동ㆍ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5. 수준에 맞게 학

  •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목적,학습자료,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주제통합학습,어휘학습,영미문학,수능시험,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사례,방법
  • 교육(영어지도, 학습)과 영미문학Ⅵ.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과 대학수학능력시험1. 개요2. 체계1) 개념과 성격2) 평가 목표3. 개선방향Ⅶ.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의 사례1. 설문조사2. 과제 설정3. 과제 실행Ⅷ.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의 방법1. 말하기1)단기기억 훈련 게임2)Pattern and Substitution Drill2. 듣기3. 읽기참고문헌Ⅰ.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의 목적영어과 교육의 목표에는 영어과 교육의 마지막 단계인 10단계(고1)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교수법(Natural Approach)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3.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4.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Ⅲ. 영어 조기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1.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2) 심리, 사회적 측면3) 기능론적 측면2. 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론1) 언어학적 측면2) 심리. 사회적인 측면 3) 갈등론적 측면 Ⅳ. 초등영어 교육과정Ⅴ. 중등학교 영어교육의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보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로 되어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방법은 초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초등학교 학생은 자기 실생활의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하고 호기심이 강하다. 그러므로 영어의 교수학습 활동도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과 놀이를 중심으로 하고, 발견의 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