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계교육]직업훈련과 직업교육, 조경학과와 고등학교, 초등학교와 교사교육, 공교육과 사교육, 교과와 독서지도, 교사와 부모의 연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연계교육

Ⅱ. 조경학과와 고등학교의 연계교육
1. 교육 과정의 흐름
2. 연계교육 교과과정의 체계
3. 연계 교육의 내용

Ⅲ. 초등학교와 교사교육의 연계교육

Ⅳ. 공교육과 사교육의 연계교육

Ⅴ. 교과와 독서지도의 연계교육

Ⅵ. 교사와 부모의 연계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연계교육
국내에서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의 연계에 관한 개념 정의는 크게 법령에 따른 접근과 학자의 연구를 통한 접근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
우선, 법령에 따른 접근에 있어서 기본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법령은 직업교육훈련촉진법의 제5조(직업교육훈련기관의 연계 운영)이다. 이 조항에 따르면, 첫째, 직업교육훈련기관은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서로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인력시설설비와 직업교육훈련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장은 직업교육훈련생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연계하여 운영하는 다른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한 경우에는 이를 당해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직업교육훈련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셋째,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장은 연계하여 운영하는 다른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한 자가 당해 직업교육훈련기관에 입학 또는 편입학하고자 하는 경우에 이를 우선하여 선발할 수 있다.
이상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직업교육훈련촉진법은 직업교육훈련과정과 인력시설설비를 통한 수평적수직적 협력 활동과 직업교육훈련과정의 이수에 대한 입학 또는 편입학 기회 제공을 통한 수평적수직적 협력 활동을 직업교육훈련기관간 연계 활동의 주 내용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 같은 법령에 따른 접근은 학자들의 접근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판욱·이형배 / 단위훈련체계 연구개발 종합보고서, 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 직업훈련연구소, 1984
박영미 /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2003
박경희 /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성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3
유효순·정원식 /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4
이연섭·강문희 / 부모교육, 정민사, 2000
연암축산원예대학 / 연계교육 운영계획서,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2008학년도 대학입학전형제도가 고등학교 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조사
  •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학교교육의 상당부분은 대학입시와 연계되어 크게 또는 작게 영향을 받아 왔으며, 특히 대학입시가 고등학교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학생들이 대입준비에 지나치게 매달리면서 학교교육이 창의력을 배양하는 데 소홀할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의 교육(과외, 가정에서의 교육, 스스로 하는 독서 등)에서는 더욱 창의력 배양을 위한 노력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 입시위주의 교육은 교과 성적은

  • [사회학] 대학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 등 서비스 분야는 아직도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교육 분야, 특히 대학의 교육환경은 열악하기 짝이 없어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시작되는 교육은 고등교육 쪽으로 올라갈수록 품질과 경쟁력은 급격히 떨어진다.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아직 세계 100위권에 드는 대학 하나 없을 정도로 경쟁력이 떨어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교육열이 높은 나라, OECD 국가 중 사교육비를 가장 많이 지출하는 우리나라의 교육이 왜 이 지경이 되었을까? 그 원인을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사교육을 완화하고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대학입시에서 입학사정관제를 도입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 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사교육을 완화하고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대학입시에서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한 바 있다. 입학사정관제의 장단점에 대해 분석하고 입학사정관제의 확대가 사교육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대학입시 입학사정관제도1) 입학사정관제도의 개념2) 입학사정관제도 도입취지3) 입학사정관제도 특징2. 입학사정관제도의 목적과 사정관의 역

  •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
  • 학교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학교 및 비영리기관 시설에서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 시스템으로 정의된다.2. 방과후학교의 필요성획일화된 주입식 입시위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이로부터 탈피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탈출구가 모색되었지만 그로인한 사교육 열풍이라는 역기능만 거대해져 갔다. 이에 국가적 차원에서 사교육 부담을 경감시키고 공교육을 더욱 공고히 함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신뢰

  • [교육행정] 한국의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 교육은 위기의 상황이다. 학생들의 학력이 갈수록 저하되고 있으며, 조기 유학 및 교육이민의 급등과 과열과외 등의 탈학교화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 나은 교육을 받기 위해 외국으로 떠나는 학생과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고, 과외교습이 매우 성행하며 그 규모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한국 학교의 교육 내용과 질에서 야기된 문제이다. 학생이나 학부모들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