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성격,특징,개정배경,개정중점,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양성평등교육,통합교과운영,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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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Ⅲ.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1. 수준별 교육 과정을 도입하였다
2. 재량활동을 신설하거나 확대하였다
3.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도입하였다
4. 교육기관 및 교육행정 기관의 교육과정 관련 역할을 구분하고 명확히 함으로써 교육과정 분권화를 강화하였다
5.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을 높였다

Ⅳ.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
2.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
3.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
4.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Ⅵ.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Ⅶ. 제7차교육과정의 양성평등교육
1. 재량 활동 시간 운영에 대한 지도 및 장학이다
2.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지도 및 장학이다

Ⅷ. 제7차교육과정의 통합교과운영

Ⅸ.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에서 학생이 가지는 경험 중에서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되지 않은 경험이라는 정의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잠재적 교육과정은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된 경험, 즉 표면적 교육과정과의 대비에 의하여 성립한다. 위의 정의에서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된 경험이라는 것은 타일러의 모형에 의하여 파악되는 교육적 경험을 가리키며, 이 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후에는 그것과의 대비에 의하여 타일러의 모형이 배경처럼 어른거리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또 한편, 의도되지 않은 경험도 교육과정이라는 이름으로 부를 수 있는가가 의문의 대상이 되는 만큼,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분명히 잘못 붙여진 이름이라는 지적도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 교과에서 의도된 경험이건 의도되지 않은 경험이건 간에, 학생이 하는 경험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이 되려고 하면 그것은 반드시 학생에게 가치 있는 정신 상태를 심어주는 것이어야 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이 기본적인 가정을 도외시하고, 수업시간이나 수업 이외의 시간을 막론하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잠재적) 교육과정으로 간주한다.
교육과정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그 개념에 입각한 연구가 보여 주는 것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영위하는 생활은 학교 바깥의 사회적 장면에서 어른들이 영위하는 생활과 그 종류에 있어서나 복잡성에 있어서 거의 완전히 동일하다는 것이다. 이 점 또한 학교생활을 교육목적에서 시작하여 평가에 이르는 순환과정으로만 파악하는
참고문헌
- 강현석 외(1993),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 교육부(1998), 제7차 교육과정 연수 자료, 서울 : 교육부
- 교육과정 총론안, 제7차 교육과정 심의자료,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임곡초등학교(1998),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복식수업의 질 개선
- 홍후조(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계 고교 선택 교육과정의 편상과 운영상의 이해와 오해, 학교 간 교육 프로그램의 역할 분담과 학생의 전략적 배치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19
- 한국교육개발원(1996), 교육과정 2000 총론안 I :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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