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성격,특징,개정배경,개정중점,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양성평등교육,통합교과운영,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특징,개정중점,실태, 제7차교육과정 통합교과,교원양성제도,임용정책,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과제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제7차교육과정 성격,특성, 제7차교육과정 개정이유,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주요내용, 제7차교육과정 학습자료,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개선방안
- [과학교육과정][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과학과교육과정) 특징,목표,학습유형, 과학교육과정(과학과교육과정) 개정중점,문제점,교수학습방법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성,성격, 제7차교육과정의 중요성,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배경,개정내용, 제7차교육과정의 장점,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Ⅲ.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1. 수준별 교육 과정을 도입하였다
2. 재량활동을 신설하거나 확대하였다
3.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도입하였다
4. 교육기관 및 교육행정 기관의 교육과정 관련 역할을 구분하고 명확히 함으로써 교육과정 분권화를 강화하였다
5.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을 높였다
Ⅳ.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
2.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
3.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
4.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Ⅵ.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Ⅶ. 제7차교육과정의 양성평등교육
1. 재량 활동 시간 운영에 대한 지도 및 장학이다
2.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지도 및 장학이다
Ⅷ. 제7차교육과정의 통합교과운영
Ⅸ.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에서 학생이 가지는 경험 중에서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되지 않은 경험이라는 정의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잠재적 교육과정은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된 경험, 즉 표면적 교육과정과의 대비에 의하여 성립한다. 위의 정의에서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된 경험이라는 것은 타일러의 모형에 의하여 파악되는 교육적 경험을 가리키며, 이 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후에는 그것과의 대비에 의하여 타일러의 모형이 배경처럼 어른거리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또 한편, 의도되지 않은 경험도 교육과정이라는 이름으로 부를 수 있는가가 의문의 대상이 되는 만큼,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분명히 잘못 붙여진 이름이라는 지적도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 교과에서 의도된 경험이건 의도되지 않은 경험이건 간에, 학생이 하는 경험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이 되려고 하면 그것은 반드시 학생에게 가치 있는 정신 상태를 심어주는 것이어야 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이 기본적인 가정을 도외시하고, 수업시간이나 수업 이외의 시간을 막론하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잠재적) 교육과정으로 간주한다.
교육과정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그 개념에 입각한 연구가 보여 주는 것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영위하는 생활은 학교 바깥의 사회적 장면에서 어른들이 영위하는 생활과 그 종류에 있어서나 복잡성에 있어서 거의 완전히 동일하다는 것이다. 이 점 또한 학교생활을 교육목적에서 시작하여 평가에 이르는 순환과정으로만 파악하는
- 참고문헌
-
- 강현석 외(1993),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 교육부(1998), 제7차 교육과정 연수 자료, 서울 : 교육부
- 교육과정 총론안, 제7차 교육과정 심의자료,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임곡초등학교(1998),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복식수업의 질 개선
- 홍후조(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계 고교 선택 교육과정의 편상과 운영상의 이해와 오해, 학교 간 교육 프로그램의 역할 분담과 학생의 전략적 배치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19
- 한국교육개발원(1996), 교육과정 2000 총론안 I :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