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자아개념의 정의,특징, 자아개념과 대화,자아실현, 자아개념의 영향요인, 긍정적,부정적 자아개념, 자아개념을 위한 교사역할,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아개념의 정의

Ⅲ. 자아개념의 특징

Ⅳ. 자아개념과 대화

Ⅴ. 자아개념과 자아실현

Ⅵ. 자아개념의 영향요인

Ⅶ. 긍정적 자아개념

Ⅷ. 부정적 자아개념

Ⅸ. 자아개념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기본적인 자세
2. 교사의 역할(경기도교육연구원)
1) 도전
2) 자유
3) 존중
4) 온화함
5) 통제
6) 성공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아개념의 형성과 발달은 출생 이후에 시작된다. 이는 자기의 신체와 능력에 대한 지각이 이루어지고 타인과의 관계를 맺게 됨으로써 비로소 자아개념이 형성되며,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경험 축적으로 더욱 확장수정된다.
Rogers는 출생 초기에는 부모의 역할이 많이 작용되지만, 차츰 친구들과 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하게 될 뿐 아니라, 개개의 인간은 자기에게 중요한 타인의 기대태도 또는 평가에 대해 끊임없이 자기 지각을 전개하게 되며, 만약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면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고 하였으며, Moos는 학교의 중요한 영향력에 대해 언급하면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자아존중이 점차 낮아짐을 제시하고 학교는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위해 교육적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런 자아개념의 학습과 발달을 설명하는 데는 인간관계를 통해 제공되는 긍정과 부정, 환경의 강화와 자극, 그리고 상대방을 통해 전달되는 상징적 인지내용 등 여러 가지 심리적 기제가 활용되는데, 이것은 자아개념의 내용이나 하위영역에 있어서 무엇이 발달하느냐와 관계가 있다.
참고문헌
김기정,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서울 : 문음사, 1993
김추자, 정서장애아 학생의 자아개념 특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 교육석사 논문, 1988
김선희, 심성개발 프로그램이 자기표현 및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 석사논문, 1990
안병입, 자아의 발견, 서울 : 배영사, 1989
한국 교육개발원, 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가치관 확립 프로그램 개발연구, 서울 : 갑을출판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