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인성의 개념, 인성의 성격, 인성의 구조, 인성의 발달 단계, 인성의 형성과정과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2014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 [생애발달] 성정체성
- [교육~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
-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분석 및 성격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정신분석적 상담 고찰
- [진로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이론과 원리,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과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인성의 개념
Ⅲ. 인성의 성격
1. 동양의 분류
2. 서양의 분류
3. 미국의 교육목표 분류학
Ⅳ. 인성의 구조
1. 이원적 구성
2. 삼원적 구성
3. 다원적 구조
Ⅴ. 인성의 발달 단계
1. 0단계 : 자기 중심적 추리(4세 정도의 학령 전 나이)
1) 옳은 기준
2) 선(善)해야 할 이유
2. 1단계 : 무조건의 복종(유치원 나이)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3. 2단계 : 이기적 공정성(초등학교 저학년)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4. 3단계 : 타인과의 일치(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 10대 초기 및 중기)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5. 4단계 : 사회 체제에 대한 책임(고등학생과 10대 말기)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6. 5단계 : 원리화 된 양심(젊은 성인)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Ⅵ. 인성의 형성과정
1. 육아(育兒)양식
2. 문화화
3. 교육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 시대와 국가는 현대인을 인성의 총체성을 상실한 존재로 만들고 있다고 한다.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야만적인 상태에 있으며, 배웠다고 하는 사람들은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서 부각되는 개념이 인성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우리보다 지적 수준과 종족 전체의 비교에서 역량이 나은 것이 없음이 분명함에도 현대인은 양 극단에서 타락해가는 것은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그것은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감성과 이성이 고루 발전된 총체성을 지닌 사람들인데 반해 현대인들은 전체적인 인성이 결정적으로 붕괴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결국 쉴러가 대안으로 마련한 것이 예술을 통한 총체성의 회복이다. 총체성의 계발은 인간의 내면에서 맹목적인 여러 충돌을 진정시키고 개인의 독자적인 성격이 확립된 후에야 가능하다. 이는 미적인 정조를 통해 형식 충동에서의 이성적 측면, 감각 충동에서의 탄력적 측면을 받아들여 이 둘을 모두 함양한 유희 충동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이것은 곧 이성적인 개념으로서 미가 가지는 의미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성과 간성이 나누어진 상태에서의 한계를 미가 극복해내는 것이다.
유희 충동의 대상은 곧 살아있는 형성력이며 곧 아름다움을 뜻한다. 이 때의 아름다움은 충동을 넘어선, 충동을 극복한 것의 결과물이 아니라 가벼운 조화의 산물이다. 여기서 두 가지 극단의 기를 꺾는 역할을 해 주는 것이 교육이다. 그리고 교육을 통해서 가야할 목적지는 중간 상태인 미적 상태이다. 이러한 미적 상태는 일체의 목적, 의무, 근심에서 벗어나 무위와 무심의 상태를 말하며 그
- 참고문헌
-
김상봉, 도덕교육의 파시즘, 노예도덕을 넘어서
전라남도교육청, 도덕과 인성교육 계획, 1995
최재인, 21세기 인성교육, 정신문화원, 2000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고양 : 인간사랑, 2000
청파초등학교,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 교육부 지정 인성 시범
한국 교육 출판, 인성 지도 자료집, 서울 : 한국 교육 총판,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프로이드 & 에릭슨
-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사회행동모델의 장점과 단점을 논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토론)사회복지실천론_인권에 대해 정의하고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권을 왜 존중해 줘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가
- 기업가치 평가 지배구조 특성 한국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의 소유구조 기업지배구조 평가기준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사협회가 사회복지사를 위해 하는 일들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지위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가 해야 할 일들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실패로 인해 국가복지가 확대된 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한 후, 두 이론 중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