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인성의 개념, 인성의 성격, 인성의 구조, 인성의 발달 단계, 인성의 형성과정과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성의 개념

Ⅲ. 인성의 성격
1. 동양의 분류
2. 서양의 분류
3. 미국의 교육목표 분류학

Ⅳ. 인성의 구조
1. 이원적 구성
2. 삼원적 구성
3. 다원적 구조

Ⅴ. 인성의 발달 단계
1. 0단계 : 자기 중심적 추리(4세 정도의 학령 전 나이)
1) 옳은 기준
2) 선(善)해야 할 이유
2. 1단계 : 무조건의 복종(유치원 나이)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3. 2단계 : 이기적 공정성(초등학교 저학년)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4. 3단계 : 타인과의 일치(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 10대 초기 및 중기)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5. 4단계 : 사회 체제에 대한 책임(고등학생과 10대 말기)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6. 5단계 : 원리화 된 양심(젊은 성인)
1) 옳은 기준
2) 선해야 할 이유

Ⅵ. 인성의 형성과정
1. 육아(育兒)양식
2. 문화화
3. 교육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 시대와 국가는 현대인을 인성의 총체성을 상실한 존재로 만들고 있다고 한다.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야만적인 상태에 있으며, 배웠다고 하는 사람들은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서 부각되는 개념이 인성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우리보다 지적 수준과 종족 전체의 비교에서 역량이 나은 것이 없음이 분명함에도 현대인은 양 극단에서 타락해가는 것은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그것은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감성과 이성이 고루 발전된 총체성을 지닌 사람들인데 반해 현대인들은 전체적인 인성이 결정적으로 붕괴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결국 쉴러가 대안으로 마련한 것이 예술을 통한 총체성의 회복이다. 총체성의 계발은 인간의 내면에서 맹목적인 여러 충돌을 진정시키고 개인의 독자적인 성격이 확립된 후에야 가능하다. 이는 미적인 정조를 통해 형식 충동에서의 이성적 측면, 감각 충동에서의 탄력적 측면을 받아들여 이 둘을 모두 함양한 유희 충동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이것은 곧 이성적인 개념으로서 미가 가지는 의미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성과 간성이 나누어진 상태에서의 한계를 미가 극복해내는 것이다.
유희 충동의 대상은 곧 살아있는 형성력이며 곧 아름다움을 뜻한다. 이 때의 아름다움은 충동을 넘어선, 충동을 극복한 것의 결과물이 아니라 가벼운 조화의 산물이다. 여기서 두 가지 극단의 기를 꺾는 역할을 해 주는 것이 교육이다. 그리고 교육을 통해서 가야할 목적지는 중간 상태인 미적 상태이다. 이러한 미적 상태는 일체의 목적, 의무, 근심에서 벗어나 무위와 무심의 상태를 말하며 그
참고문헌
김상봉, 도덕교육의 파시즘, 노예도덕을 넘어서
전라남도교육청, 도덕과 인성교육 계획, 1995
최재인, 21세기 인성교육, 정신문화원, 2000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고양 : 인간사랑, 2000
청파초등학교,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 교육부 지정 인성 시범
한국 교육 출판, 인성 지도 자료집, 서울 : 한국 교육 총판,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교육학 입문과제-목차Ⅰ. 서론Ⅱ. 본론ⅰ.프로이트-‘성격이론’1.프로이드의 성격 이론의 기초(1)인간의 정신세계(의식, 전의식, 무의식)(2)성격의 구조(3) 방어기제2.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3.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에릭슨-‘심리사회발달이론’1.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의 기초(1)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 (2) Erikson과 Freud의 차이점2. 인성발달단계3. Erikson이론 교육

  • 프로이드 & 에릭슨
  • 발달- 이타적인 태도발달- 이상적 성격발달4.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은 사람의 행동과 적응문제를 심리학에 도입하여 성격의 이해. 적응. 임상. 상담. 정신위생 등에 기여한 바가 매우 크다. 그의 이론에서 인간행동은 의식되는 영역보다 무의식의 영역이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주장하여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성격구조와 그 역동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인간행동 이해와 그 치료

  •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I. 서론 2II. 본론 2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1) 도덕성 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31) 구조의 조직화(Structural Organization) 32) 발달의 계열성 (Developmental Sequence) 33) 상호작용주의 (Interactionism) 3(2) 도덕성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시사점을 논하시오.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에릭슨의 발달이론 (심리사회적이론)1) 인물정보2) 주요개념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8단계)2. 레빈슨의 발달이론 (성인기 사계절이론)1) 인물정보2) 주요개념3) 남성의 성인기 인생 주기와 특징4) 여성의 인생 주기와 구조3.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자아발달이론)1) 인물정보2) 주요개념3) 자아 발달단계와 특징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에 대한 비교1) 공통점2) 차이점5.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 론성격의 기본적인 특성은 독특성, 안정성 및 내용성의 세 가지 측면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접근 방법이다. 각 개인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각자가 독특한 방법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상황과 장면에서도 안정되어 있고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하며 내ㆍ외적 통제감, 공격성, 욕구 및 활동 성향과 같이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인상이다. 이러한 성격은 성장함에 따라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