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개념, 특징,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등장배경,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Ⅲ.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Ⅳ.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1. 학문형 교육과정의 보충
2. 이념적 관념 : 교육의 본질관
3. 현실적 관점 : 인간성의 매몰과 비인간화 경향

Ⅴ.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등장배경

Ⅵ.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1. 논지의 모호
2. 교육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소홀
3. 견해의 불일치

Ⅶ.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평가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 과정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 및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국가 수준에서 정해 놓은 공통적이고, 일반 적인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근거로 하여 시도 교육청 수준에서는 국가 수준 교육 과정에 따라 다양한 지역적 특수성과 실태를 반영한 지침을 제시하고, 단위 학교에서는 학교 급별로 지역적 특수성과 실태를 반영한 지침을 제시하고, 단위 학교에서는 학교 급별로 지역적 특수성과 학교의 교육 목표, 교사의 의견, 학생, 학부모, 지역 인사의 희망이나 의견, 산업체의 수요, 교실 실험실습실 등 학교의 실정과 제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교와 학생에게 알맞은 학교 교육 과정을 만들어 다양한 교육 활동을 펼치게 된다.
교육 과정의 의미는 ‘학습자가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도록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라 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 과정은 의도된 학교 교육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느냐’를 문서로 계획한 교육 설계도이기 때문에, 교육 과정을 단순한 교육 내용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교육 목표, 내용, 방법이나 운영 방식, 평가를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보는 교육 과정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전환은 그 동안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제시한 ‘주어지는 교육 과정’의 틀에서 벗어나,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현장에서 다양하게 ‘만들어 가는 교육 과정’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곽병선(1997),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교육적 인간상 및 교육 목표연구
김선오(2001), 인간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구안 적용이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보고서
이동원(1997),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함수곤(1999), 성공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전남, 전라남도교육청
John Martin Rich(1985), 인간주의 교육학(Humanistic fundations of education),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에 실행에 따른 문제점, 해결방안
  • 과정에 있어서 평가의 기능 수행평가의 등장 배경학문중심의 평가에서 구성주의 평가로1. 학문중심의 교육과정과 평가방법2. 구성주의의 교육과정과 평가방법 등장3. 구성주의 평가방법으로 “수행평가” 등장 수행평가의 이해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3. 수행평가의 필요성4. 수행평가 방법5. 수행평가의 설계6. 수행평가의 고려사항 수행평가에 실행에 따른 문제점발생1. 과련기사제시2. 수행평가 실행에 따른 문

  • 학교컨설팅 레포트
  • 교육정책 대안 개발ㆍ제시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④ 대학의 지원 사업 - 한국교원대학교의 교육클리닉센터⑤ 민간 기업의 지원 - 주식회사 ‘즐거운 학교’ - 학교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을 기획, 제작하여 제공2. 학교 컨설팅의 필요성1) 전문적 도움의 필요① 교장 - 사회의 변화로 인해 학교 경영이 복잡해지고 어려워짐에 따라 학교장들도 새로 운 시대에 적합한 경영 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교장 임용 과정

  • [사회복지] 재가복지
  • 교육방문서비스복지센터(노인, 장애인, 종합)주간보호사업단기보호사업연회방식의 급식서비스특수욕조를 이용한 목욕서비스공동 작업장 등방문중심종합적대응 부분적대응(비정형화) (정형화)통원중심(1)보호 및 지원 서비스ㄱ.가정봉사원 파견사업가정봉사원은 home helper, home maker라고 불리는 명칭만큼이나 개념이나 역할도 다양 하다. 우리나라의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은 1987년 3월 ‘한국노인복지회’를 중심으로 시법사업으로 실시되면서

  • [사회복지] 재가복지팀
  • 교육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집단 급식서비스는 노인의 건강유지 및 증진뿐만아니라 노인들의 고독 및 소외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노인들이 같이 모여서 환담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게 되는 이점도 있으며 선진외국에서는 이러한 식사서비스가 가장 보편적인 노인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3년부터 공원 및 영세민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경로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

  • _ 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 개념과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 내의 전문적 교육 배경을 지닌 사람들에게 활용하여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전수하여 지역사회가 성숙되고 변화는 데 일조한다. 즉, 민주주의적 교육을 전수하여 지역주민들의 인성을 개발하고 지역문제를 토의하고 논의하여 문제해결에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복지는 공식적ㆍ비공식적인 지역사회의 관계망에 의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회적 약자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