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교육][인성교육]인간교육(인성교육) 정의,중요성,원리, 인간교육(인성교육) 덕목,저해요인,인성교육, 인간교육(인성교육) 추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정의
Ⅲ.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중요성
Ⅳ.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원리
Ⅴ. 인간교육(인성교육)의 덕목
1. 유교적 윤리에 바탕을 둔 전통적 덕목
2. 불교, 도교적 윤리에 바탕을 둔 전통적 덕목
3. 자아 확립에 필요한 덕목
4.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요구되는 덕목
Ⅵ.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저해요인
1. 학교 교육 측면
2. 가정 교육 측면
3. 사회 교육 측면
Ⅶ.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인성교육
1. 인간교육이 곧 인성교육
2. 인격교육이 곧 인성교육
Ⅷ.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추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많은 사람들이 우리 교육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첫 번째 영역으로 인간교육을 들고 있다. 사회의 산업화,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광범위하게 일어나는 인간소외현상, 인명경시 가치관의 팽배로 인한 충격적인 범죄 등 사회전반의 여건이 비인간화 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인성 교육의 중요성은 누구나 절감하고 있다. 그 인식의 공감대를 교사는 열린 마음과 소명의식을 갖고 실천하는 길만이 인간을 인간답게 키우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사람은 누구나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고귀한 정신으로 가득 찬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 주는 일에 앞장서 지도하겠다. 교육은 궁극적으로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일이다. 경험이 버릇을 만들고 인성을 형성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통하여 도덕적 경험을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올바른 심성으로 바른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 인성교육이 아닐까 생각된다.
지식 위주의 교육이 낳은 인성 부재의 교육은 요즈음 반인륜적이고 패륜적인 범죄의 형태로 그 맹점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젊은 세대의 잘못된 가치관과 시각을 탓하기 앞서 기성세대 부모들의 자업자득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제 다시 시작해야 한다. 이 사회의 추락한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사람다운 사람의 마음 밭을 일구는 농사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 물질적 풍요만을 구가하느라 버려두었던 인의의 정신과 문화를 다시금 우리의 교육에 접목시켜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5) : 인성교육 연찬회 자료
남궁달화(1996) : 인성교육의 개념과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연구소식
서울특별시교육청(1996) : 교육개혁의 추진 방향
이성구(1997) : 학교 인성교육의 문제와 개선 방안, 인천교육 제 16호
진흥섭(2003) :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충청남도 교육청
한국교원대학교(2000) :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 숙제를 하는데있어서 좋은 자료로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leese***
(2013.04.04 20:05: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