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교육][인성교육]인간교육(인성교육) 정의,중요성,원리, 인간교육(인성교육) 덕목,저해요인,인성교육, 인간교육(인성교육) 추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정의

Ⅲ.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중요성

Ⅳ.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원리

Ⅴ. 인간교육(인성교육)의 덕목
1. 유교적 윤리에 바탕을 둔 전통적 덕목
2. 불교, 도교적 윤리에 바탕을 둔 전통적 덕목
3. 자아 확립에 필요한 덕목
4.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요구되는 덕목

Ⅵ.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저해요인
1. 학교 교육 측면
2. 가정 교육 측면
3. 사회 교육 측면

Ⅶ.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인성교육
1. 인간교육이 곧 인성교육
2. 인격교육이 곧 인성교육

Ⅷ. 인간교육(인성교육)의 추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사람들이 우리 교육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첫 번째 영역으로 인간교육을 들고 있다. 사회의 산업화,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광범위하게 일어나는 인간소외현상, 인명경시 가치관의 팽배로 인한 충격적인 범죄 등 사회전반의 여건이 비인간화 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인성 교육의 중요성은 누구나 절감하고 있다. 그 인식의 공감대를 교사는 열린 마음과 소명의식을 갖고 실천하는 길만이 인간을 인간답게 키우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사람은 누구나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고귀한 정신으로 가득 찬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 주는 일에 앞장서 지도하겠다. 교육은 궁극적으로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일이다. 경험이 버릇을 만들고 인성을 형성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통하여 도덕적 경험을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올바른 심성으로 바른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 인성교육이 아닐까 생각된다.
지식 위주의 교육이 낳은 인성 부재의 교육은 요즈음 반인륜적이고 패륜적인 범죄의 형태로 그 맹점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젊은 세대의 잘못된 가치관과 시각을 탓하기 앞서 기성세대 부모들의 자업자득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제 다시 시작해야 한다. 이 사회의 추락한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사람다운 사람의 마음 밭을 일구는 농사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 물질적 풍요만을 구가하느라 버려두었던 인의의 정신과 문화를 다시금 우리의 교육에 접목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5) : 인성교육 연찬회 자료
남궁달화(1996) : 인성교육의 개념과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연구소식
서울특별시교육청(1996) : 교육개혁의 추진 방향
이성구(1997) : 학교 인성교육의 문제와 개선 방안, 인천교육 제 16호
진흥섭(2003) :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충청남도 교육청
한국교원대학교(2000) :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숙제를 하는데있어서 좋은 자료로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leese***
    (2013.04.04 20:05:34)
회원 추천자료
  • [실천윤리학] 도덕적 삶의 기본적 자세와 문제점 해결방안
  • 인간성 상실의 늪에 빠지게 되었다. 더욱이 최근 들어 불고 있는 아파트 투기의 열풍은 땀 흘리며 하루하루를 검소한 가운데 열심히 살아가는 서민들에게 좌절감을 안겨주고 있다. 로벤슈타인 교수는 미국에서 잘 시행되고 있는 대통령제가 후진국에 들어가면 죽음의 커스로 화(化)한다고 했다. 우리는 흔히들 모든 게 잘못되어 가는 것을 흔히들 제도의 탓으로 돌리고 있다. 물론 제도도 중요하겠지만 그 제도를 어떻게 운영하는가에 따라서 판이한

  • [인성교육]우리나라 인성 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인성교육우리나라인성교육의문제점과대책1서론2인성교육,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3인성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4인성교육의 효과적 원리와 실천 방안5결론6참고자료1. 서 론중국의 가장 오래된 지리서인 산해경(山海經)에 우리나라를 동방예의지국이라하여 동방의 예의지국 또는 군자국(君子國)이라고 일컬어 왔다. 심지어 공자는 자기의 평생소원이 뗏목이라도 타고 조선에 가서 예의를 배우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우리나라는 도덕

  • 인성교육의 방법론적 원리 및 사례 분석, 인성 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 인성교육의 방법론적 원리 및 사례 분석, 인성 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차 례1서 론2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3인성 교육의 필요성4인성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5인성교육의 방법론적 원리 및 사례 분석5-1도덕적 통합성을 함양한 인성교육5-2서양 전통철학적 관점의 인성교육5-3기타 교과활동을 통한 인성교육5-4교과 외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5-5가정 및 사회와의 협력에 의한 인성교육의 확대6향후 인성

  • 21세기형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실천방안
  • 추진하고 있다. 미국 청소년들의 심각한 도덕성 붕괴를 해소하기 위해 학교가 더 이상 윤리적 방관자가 되서는 안된다는 인식 하에, 가정, 학교, 사회가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으며, 인성교육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방법적 원리를 가지고 있다. 인성교육은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형식적 교육이 이루어진 이후로 교육의 가장 궁극적이고 핵심적인 문제가 되어 왔다. 교육이라는 용어 속에 인간을

  • [무주 태권도공원]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발전 방안
  • 추진되게 되었다.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태권도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서 국내에서 침체를 겪고 있으며 일선 도장들은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이는 태권도장의 급격한 양적 증가와 함께 태권도장의 난립, 수련생의 연령 편중,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부실, 국내 경기 침체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다.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을 계기로 이러한 요인들을 극복하여 태권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 지금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